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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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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火洗
라틴어
baptismus desiderii
영어
baptism of desire
하느님을 열렬히
사랑
하는 자가 상등통회를 하고
성세성사
를 받을
지향
을 가질 때 그는
성세성사
를 받기 전에 이미
의화
된다는
교리
. 자기 열성(熱誠)으로 자신의 죄를 씻는다 하여 화세라 부른다.
교부
들이
교회
의
신앙
과 세례 밖에서는
구원
이 없다고 한데 대하여, 중세
신학
자들은 볼 수 있는
교회
영역 밖에서
은총
이
인간
에게 미칠 수 있는 길을 모색한 결과 화세의
교리
에 도달하게 되었는데 트리엔트 공희회가 이를 채택하여 “복음이 선포된 뒤에는 다시 태어나는 세(洗)나 ‘그
지향
’ 없이는 옛
아담
의 상태에서
은총
의 지위로 건너오지 못 한다”고 하였다.
예수
는 “나를
사랑
하는 사람은 내말을 잘 지킬 것이다. 그러면 나의 아버지께서도 그를
사랑
하시겠고 아버지와 나는 그를 찾아가 그와 함께 살 것이다”(요한 14:23) 하셨다.
은총
이란
하느님
자신이며,
성부
와
예수
님이 찾아와 함께 사는 상태이다.
교회
헌장(Lumen Gentium)은
하느님
의 보편적인
구원
의지를
하느님
의 백성을 이루는 구성원 자격과 관련하여 규정하고 있다(16항).
오늘날
신학
자들은
구원
의 보편의지를
계시
하신
하느님
께서는
교회
내에서 뿐 아니라
교회
밖에서도
구원
행위를 하고 있다고 보고 있으며, 그리스도의
희생
과 승리를 통하여
하느님
은 인류를 하나의 전체로서 새로운 상황에 처하게 하였고
하느님
과의
화해
를
지향
하게 하였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화세는
교회
의 볼 수 있는 영역 밖에서
인간
을
구원
하고
성화
하시는
하느님
의 광범한 행위를 포괄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다. 화세를 통하여 얻게 되는 비그리스도 교인의
구원
도
믿음
,
희망
,
사랑
을 통하여 그리스도 교인의
구원
과 연속되는 선상(線上)에 있음은 그리스도가 유일한
중개자
이므로 당연하다. 우리는
하느님
홀로 거룩하시며 모든
성성
(聖性)은 그리스도의 업적이라고 믿는다.
자아중심적인 경향을 포기하고 이웃에게
사랑
을 쏟는 자들의 마음상태는 자신에게 죽고 새 삶으로
부활
한 상태요, 그리스도의
죽음
과
부활
에 참여한 사람의 처지 즉 일종의 세례를 받은 자의 상태라 하겠다. 이들은 자신의
도덕
적인 성취로 치부하고 자만하기보다는 자신을
초월
하는 선물의 결과라고 믿으며, 자신을 과시하는 야심에서가 아니라
신앙
에서 우러나온 행위이다. 이
신앙
안에 그들은 자신을 잊는
자유
를 누리며
인간
존재
의 불만을 극복하는 것이다. 이것이
복음
에 접할 수 없거나
복음
에서 의미를 찾지 못한 사람의
신앙
과 세례에 관한 올바른 묘사라면 그것은
교회
안에 생동하는
그리스도교
신앙
의 경험적인 차원이라 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Gregory Baum, Baptism, Sacramentum Mundi, Burns & Oates, 1968.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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