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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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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功勞
라틴어
meritum
영어
merit
인간관계에서 타인의
이익
을 위하여 이행한 행위에 대하여 보답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 이는
정의
의 관념에 기인한 적정공로(適正功勞, meritum de condigno)와
자유
재량에 근거한 재량공로(merirum de congruo)로 구분된다.
인간
관계에서 유효한 개념인 공로를
하느님
에 대한 관계에 적용시킬 수 있는가가 문제된다. 왜냐하면
인간
은 피조물이요
은총
에 의하여
구속
되고 양자(養子)가 되었을 뿐
하느님
과 대등한 지위도, 독립한 당사자도 못 되기 때문이다. 오히려
인간
의
선행
은
하느님
께 대한 의무이행에 불과하므로 그것이
하느님
에게
이익
이 될 수 없다.
바울로
가
율법
의 업적으로
구원
받지 못한다고 한 것은(로마 3:9-20) 이
진리
를 긍정한 것이다.
루터
는
인간
성의
원죄
로 인하여 완전히 부패하여
의화
에 의하여 본질적으로 변모될 수 없고, 공로개념은
하느님
홀로
구원
자라는
신앙
에 모순된다는 전제 아래,
하느님
은
인간
의 죄를 묻지 않으시고 공로와 무관하게
구원
해 주신다는
신앙
만이
인간
을 비본질적으로(extrinsically)
의화
시킨다고 함으로써,
인간
행위가
의화
되기 이전에 행해졌느냐 이후에 행해졌느냐를 불문하고 그 가치를 전적으로 부정하였다. 이에 대해 트리엔트
공의회
는
인간
행위의 가치를 검토하게 되었다.
이
공의회
에 의하면,
인간
은
의화
에 의하여 본질적으로 변화되며
의화
된 자는
하느님
눈에 가치 있는 행위를 할 수 있고 따라서 공로를 쌓을 수 있다.
인간
은
성화
은총에 의하여
하느님
의 상대자가 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의화
된 자의 행위가치를 적정공로라 한다. 이는
의화
되지 않는 자의
자연
적 행위가치를 의미하는 재량공로와 구별된다.
공의회
에 의하면 공로는 먼저
은총
과 선물로, 다음으로
선행
에 대한 보답으로 이해되어야 한다고 하면서,
인간
은 혼자 힘으로써가 아니라
그리스도
의
구속
공로에 참여함으로써 공로 있는 행위를 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성서
는 의덕과
은총
,
신앙
과
사랑
및 내적
인간
의 진보와 성장을 언급한다(잠언 4:18,
루가
17:52, 고린 4:15-17, 에페 4:15 등).
영원
한
행복
은 보답으로(지혜 5:16, 이사 40:10, 마태 5:12, 1고린 3:8), 상급으로(1고린 9:24, 필립 3:14, 2디모 2:3), 보상으로(골로 3:23, 히브 10:35, 11:6) 제시된다.
인간
은
선행
으로
영원
한
행복
을 얻을 자격이 있다(지혜 3:5,
루가
20:35, 2데살 1:5). 보답은
악행
의 형벌과 대조된다(마태 25:34-46,
요한
5:29,
로마
2:6-). 마태 6:20은 보화를 하늘에 쌓으라고 한다.
인간공로를 이해할 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하느님
앞에
인간
공로가 불가능한 영역과, 피조물의 공로는 유비적인 의미에서 공로라 칭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인간
이
하느님
앞에 공로를 얻을 수 있는 근거는
인간
이
하느님
의
모상
이며,
성화
은총에 의하여
인간
이 동등하지 못한 수준에서 유비적으로나마
하느님
의 진정한 상대자라는 점에 있다. 물론 상대자가 된 것은
인간
의 독립된 지위 때문이 아니고
하느님
의
부르심
에 의해서이다. 이로써 공로의
교리
는
구속
된
인간
의 본질적인 가치를 긍정하는 셈이며
인간
이
하느님
의 도움으로 자신의
존재
를 완성시킬 수 있음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Waldemar Molinski, Merit, Sacramentum Mundi, vol.2, Burns & Oates, London 1968 / C.S. Sullivan, Merit, New Catholic Encyclopedia, vol.9, McGraw-Hill, New York 1967.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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