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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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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勞動憲章
라틴어
Rerum novarum
1891년 5월 15일에 공포된
레오
13세의
교황
회칙으로,
사회
문제를 다룬 최초의
교황
회칙
이기도 하다. <노동헌장>은 당시 주목을 끌기 시작한
가톨릭
사회
운동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표명하였고,
사회
주의 이론을 반박하면서 사유재산제를 옹호하는 한편 고용자와
노동
자가 상호원조 및 자기방어를 위하여 조합을 갖도록 권장하였다. 지글리아라(Francesco Zigliara)
추기경
이 초고(草稿)를 쓰고,
교황
자신이 최종적으로 수정한 <노동헌장>은
사회
문제, 특히
노동
문제에 대한
가톨릭
원칙을 공식화하였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를 갖는다. <노동헌장>은 당시 활발히 전개되던 프리부르(Fribourg)조합의 활동, 미국의 기번스(J. Gibbons)
추기경
,
영국
의
매닝
(H.E. Manning), 더블린의 월시(W.J. Walsh)
대주교
등이 제시한 농업과
노동
문제에 대한 저술에서 영향을 받아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노동조건에 관하여’(De conditione opificum)라는
부제
(副題)를 달고 있는 <노동헌장>은 다섯 부분으로 나눠져 있다. 첫 부분은
사회
주의자들에 의해 제기된 여러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즉
교회
는
사회
주의적인 해결방법을 거부하고 사유
재산권
을
자연
권으로 인정하는 고전적인 주장을 펴고 있다. 둘째 부분은
사회
문제의 해결에 있어서
교회
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기술하면서
교회
의 노력 없이는 어떠한 해결책도 있을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세 번째 부분은
교회
의
사회
활동에 대한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즉
교회
는
인간
의
영혼
뿐만 아니라 육체에도 관심을 가져야 하며,
가난
은 선(善)이 아니고
인간
을
인간
답지 못하게 하기 때문에
교회
는
자선
과
정의
의 실현을 통하여
가난
을 구제해야 한다고 하였다. 네 번째 부분은
사회
문제에 대한 국가의 역할을 요약하고 있다. 여기서 <노동헌장>은
자유
방임주의적 국가관을 배격하면서, 국가는 재화가 골고루 분배될 수 있도록 해야 함을 밝히고 있다. 마지막으로 <노동헌장>은
노동
조합이나
교회
의 여러 법인체와 같은 자발적인 조직의
자선
활동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노동헌장>은
교회
내외에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1931년
비오
11세는 <노동헌장> 반포 40주년을
기념
하여 <사회재건 대헌장>(Quadragesimo Anno)를 발표하였고, 그 뒤를 이어
요한 23세
는 1961년에 <어머니와 교사>(Mater et Magistra), 1963년에 <지상의
평화
>(Pacem in Terris),
바오로 6세
는 1967년 <민족들의 발전촉진에 관한
회칙
>(Populorum Progressio)를 각각 발표하였고, 1971년 <노동헌장> 반포 80주년을
기념
하여 <80주년
기념
회칙>(Octogesima Adveniens)을 발표하였다.
[참고문헌] L. Watt, A Handbook to Rerum Novarum, Oxford 1941.
출처 : [가톨릭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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