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조상 제사◆
인쇄
한자
祖上祭祀
[참조단어]
제사차례
1. 의의 : 조상
제사
문제는
유교
문화권인 동양인에게
가톨릭
이 전교하는 데에 왜곡됨을 없이하고,
가톨릭
신앙
과
유교
문화가 조화를 이루게 하려는 데서 발생하였다. 효를 모든 덕의 근본으로 여기는
유교
의 조상
제사
는 복을 구함보다는 자녀로서 자기
생명
의 근본인
부모
와 선조에게 보본(褓本)과 보은의 효를 계속 실천하려는 데에 있다.
2. 예절 : 조상
제사
의 예절은
죽은 이
의 신상(神像)인 신주(神主)에게 드리는 참신(參神), 그리고 향을 피우고 술을 부음으로써, 혼백을 불러들여 임재하도록 하는 강신(降神), 정성되이
예물
봉헌
을 하는 초헌과 아헌과 종헌(初, 亞, 終獻), 사모의 정을 표하여
제물
의 흠향을 청하는 축(祝)이 있다.
그리고
제물
을 흠향하도록 잠시 문을 닫아 합문(闔門)하고
시간
적 여유를 드리는 유식(侑食), 차나 숭늉을 드리는 헌다(獻茶), 작별
인사
를 올리는 사신(辭神),
제물
을 나누어
죽은 이
와 일체를 이루며, 친족간의 유대를 도모하는 음복(飮福) 등이 있다.
3.
제사
와
교회
: 신주(神主)는 두 가지 의미가 있다.
죽음
이란 혼백의 갈림인데, 혼이
의지
할 곳이 없어 떠돌게 한다는 것은
도리
가 아니다. 그러므로 혼이
의지
할 곳을 마련하는 의빙처(依憑處), 그리고
본성
적으로
죽은 이
를 계속 사모하고 섬기기 위해 볼 수 있는 상(像)이 필요하여 만든 것이 바로 신주(神主)이다.
1790년
윤유일
(바오로)에 의해 전해진 북경
구베아
주교의 ‘조상
제사
금지령’에 따라, 전라도 진산의
윤지충
(바오로)과 외종형
권상연
(야고보)이 조상
제사
를 폐하고 신주를 불태웠다. 그리고 다음해
윤지충
의 어머니 사망 때도 위패를 만들지 않았고
제사
도 지내지 않았다. 이것이 폐제 분주(廢祭奔主) 사건이며,
유교
와
천주교
의 충돌이고, 참혹한 피의 참사를 불러일으킨
박해
의 시작이었다.
정조는 평소 학자들을 아끼고
천주교
에 대하여 호의적이었으나, 조정이 들끓고
상소
가 빗발치자, 국시를 어긴 자를 사형에 처하도록 하였으며, 금교령을 내려
서학
서를 불태우도록 하였다. 이것이
신유박해
(辛酉迫害)이다.
따라서
천주교
도는
부모
도 모르는 불효자, 인륜을 저버린 짐승의 무리로 낙인이 찍히었다. 그리고 기존 윤리 질서와
사회
체제에 대한 부정과 파괴를 자행하는 불온 세력으로 여겨졌다.
한편 폐제 분주의 이유는
윤지충
과 정하상이 공술(供述)과
상재 상서
(上宰相書)에서 “물질적 음식은 흔히 양식이 될 수 없고,
영원히
잠든 사람에게
제물
을 차려 드려
봉헌
하는 것은 허세요 가식”이라고 주장한 때문이다. 그리고 이들은 신주란 목수가 만든 나무 조각품으로 골육이나
생명
과는 무관하여
부모
라 부를 수 없고, 죽은 후의 혼은 어떤 물질에 붙어 있지 않다는 생각 때문이다.
4.
제사
의 허용 : 그러나 200년간 엄격히 금지되었던 조상
제사
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해빙기를 맞는다.
교황청
이 조상
제사
를 허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유는
토착화
에 대한 재인식과 비그리스도교 민족 안에 내재한 영적 요소들과
가톨릭
과의 조화, 동방 민족들의 문화적 유산에 대한 서구인들의 이해와 통찰,
미신
적 요소의 감소,
종교의
자유
등에 있었다.
1935년 교황
비오
11세는 공자 존경 의식을 허용하고, 이듬해 일본의
신사 참배
도 허용하면서, 혼인, 장례 등의
사회
풍습에 대해서도 폭넓은 조치를 취하였다. 1939년 중국 예식에 대한
훈령
에서는 상을 모시고, 공자를 존경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시체나
죽은 이
의 상, 단순한 이름이 기록된 패에 존경 의식을 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5. 한국
교회
의 지침 : 따라서 한국
주교단
은 상례와 제례의 지침을 정하고, 시체, 무덤,
죽은 이
의 시신이나 이름의 패 앞에서 절과
분향
, 음식을 차려 놓는 것 등을 허용하였다. 그러나 혼령이
제물
을 흠향하도록 잠시 문을 닫는 합문(闔門)이나, 혼을 다시 불러들이는 고복(皐復), 사자(使者)로 하여금
죽은 이
의 혼을 고이 모시고 가라고 차려 놓는 사잣밥이나 신발 등은 금하였다.
여기에
죽은 이
의 입에 쌀,
조개
, 구슬 등을 넣는 반합(飯盒)도 금하였고, 위패는 신위(神位)라는 글자 없이 이름만 쓰도록 하였다. 그러나 아직도 조상
제사
문제가
선교
에 많은 지장을 주며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따라서
토착화
문제와 아울러
사목
적인 연구는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출처 : [용어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