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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물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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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자
禮物 準備
영어
Preparation of the Gifts
하느님의 말씀을 받은 뒤, 곧 말씀
전례
에서 하느님의 예물을 받은 뒤에 거행하는 성찬
전례
의 시작에 나오는
미사
부분을 가리킨다. 우리는 예물 준비에서 우리 자신의 감사 예물, 곧 아무런 유보 조건 없이 우리 자신을 온전히 예물로 바치며 빵과
포도주
의
형상
아래 봉헌되는
그리스도
의
희생
제사
에
응답
한다. 준비 예식은 본디 식탁 위에 음식을 올려놓고 식탁 주위로 모인 백성과 함께 거행하는 매우 단순한 예식이었다. 그러나 중세 때
행렬
이 도입되면서
미사
의
공동체
적 차원이 사라졌고 준비 예식 대신
사제
의
기도
에 기반을 둔
봉헌 예식
이 들어서게 되었다. 지금은 준비 예식이라는 말 대신
봉헌 예식
이라는 명칭을 사용함으로써
봉헌 예식
을 감사
기도
와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거나 감사
기도
이전에 바치는
기도
라는 잘못된 생각을 바로 잡게 되었다. 감사
기도
에서 주님의
수난
을
기념
하는 것은
희생
제사
를 봉헌하는 것이다.
행렬을 통해 텅 빈 주님의 식탁으로 예물을 가져 오는데 이때
성가
를 부르는 것이 보통이다. 예물은 대체로 빵과
포도주
와 물이다. 때로는
가난
한 이들을 위한 다른 예물이나
제물
로 바치는
신도
들의 물품들을 봉헌하기도 한다.
미사
중에
헌금
을 한다면
성체성사
의 요소들과 함께
제대
쪽으로 가져온다. 그런 다음
사제
는 빵이 담긴
성반
을 들고 형식문을 왼다. 이어서
포도주
를
성작
에 붓고 거기에 물을 몇 방울 섞는다. 이는 풍부한
상징
이 담긴 예식이다.
동방
교회
에서는 이 예식이
그리스도
의
신비
, 곧 물은
그리스도
의 인성(人性)을,
포도주
는 그분의
신성
(神性)을
상징
한다.
서방
교회
에서는 이 예식이
그리스도
(포도주)와 그분의
교회
(물)의 일치를
상징
한다. 그러고 나서
성작
을 거양하고 형식문을 왼다.
이 두 가지 형식문은 주목할 만한
기원
을 갖고 있다.
그리스도
께서
주님 만찬
성목요일
에 당신 제자들과 함께
기념
하신 것처럼 이
기도
들은 우리가 봉헌하는 성찬례가
유다
인들의 식사
전례
에서 유래하였다는 사실을 반영한다. 정확히 말해 그
기도
는
베라카
라 불리는
축복
내지 감사의
기도
이다. 우리가 주님께 어떤 물건이나 우리의 행위를 거룩하게 해 주시기를 청할 때의
축복
과는 다른 이
축복
기도
는 위로 향하는
기도
, 곧 주님께 감사드리고 그분의 위대하심과 그분이 주시는 예물에 대해 주님을 찬미하는
기도
이다.
예물 준비 동안
축복
기도
를 바칠 때까지
성가
가 계속되지 않는다면
사제
는 형식문을 큰 소리로 왼다. 그러면
신도
들은 “하느님, 길이 찬미받으소서”라는 환호로
축복
기도
에 참여한다.
그다음에
사제
가 조용히 바치는
기도
는
다니엘서
에 나오는 아자리야의
기도
(다니 3,26-45)에서 유래한다. 이
기도
에서 우리는 악을 멀리하고 하느님께 순종하며 하느님과 일치하여 영적인
제물
을 바치지 않으면 물질적인 어떤
제물
도 무가치하다는 사실을 상기한다.
이 부분에서 예물과
제대
에
분향
할 수 있다.
분향
은 다른 어떤
상징
이상으로 우리가 바치는
희생
제사
를
영성
화한다. 예물과 향을 만진
주례자
는 손을 씻는다. 그다음
사제
는
제대
한가운데로 가서
교우
들을 향하여 팔을 벌렸다 모으면서 우리가 바치는
제사
를 아버지께서 기꺼이 받아 주시도록
기도
하자고 초대한다. 그러면
교우
들이
응답
한다.
시작 예식
이
본기도
로 끝나듯이 예물 준비는 비슷한
기도
, 곧
예물
기도
로 끝난다. 그날이나
전례
시기
의
신비
를 특징짓는
본기도
와 달리
예물
기도
는 기능적인
기도
이므로 어떤
미사
에서나 유효한 순수히 성찬례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예물
기도
는
축일
의 특성에 맞출 필요가 없다. 그다음에 예식은 감사
기도
로 넘어간다.
봉헌 예식
(奉獻 禮式 Offertory) 참조.
출처 : [전례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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