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사전

검색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전례서◆ 인쇄

한자 典禮書
영어 Liturgical Books

   노래하거나 낭송해야 할 본문들, 실천해야 할 예식들, 공적 경배에서 따라야 할 규칙들을 모아 놓은 공인된(자격 있는 권위에 의해 인준된) 모음집을 가리킨다. 그와 같이 공인된 책을 발간하도록 인준하는 것은 성좌성좌에서 위임한 자격 있는 권위자에 유보된다. 표준판경신성사성의 통제를 받아 바티칸 출판사에서 인쇄한다. 이 표준판을 다시 만들어 내는 것, 흔히 모국어로 다시 발행하는 것은 주교회의에 위임되었다. 주교회의검열관을 두어 모국어 전례서가 표준판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게 한다. 이 경우 출판 위임을 받은 전례서의 발행인은 Concordat Cum Originali, 곧 “원본과 일치한다”는 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역사적으로 볼 때 개별 전례서는 각 기도자가 전례 행사에서 해야 할 역할에 필요한 전례의 일부만을 포함한다. 모든 것은 예식 주관자에 의해 통제된다. 예식 주관자의 개인 전례서인 「예식서」(Ordo)에는 본문이 실려 있지 않고 모든 부분의 시작과 예식 거행 지침, 곧 예식 때 따라야 할 규칙들만 적혀 있다.

  1946년 8월 10일 예부성성은 교령을 반포하여 「로마 미사 전례서」, 「로마 예식서」, 「로마 주교 예식서」, 「로마 성인 축일표」, 주교들의 「예식서」, 「메모리알레 리뚜움」, 「옥따바리움 로마눔」 그리고 예부성성의 교령들(Decreta Authentica) 모음이 로마 예식의 전례서들이라고 하였다. 「로마 전례 성가집」이나 로마 「따름노래집」과 같은 성가책들과 전례서들의 일부인 로마 「달력」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트리엔트 공의회 이후 이 전례서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1) 성체성사를 위한 「로마 미사 전례서」(1570년), (2) 「로마 주교 예식서」(1596년), (3) 다른 성사들과 예식들을 위한 「로마 예식서」(1614년) 그리고 교회의 일상 기도를 위한 「로마 성무일도서」(1568년)이다. 이 예식서들은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변함 없이 비교적 그대로 보존되었다. 그러다가 교황 비오 10세, 비오 12세 그리고 요한 23세부터 바오로 6세에 이르기까지(제2차 바티칸 공의회를 거쳐) 이 예식서들은 완전히 수정되었다.

  라틴어 표준판은 1969년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로마 미사 전례서」는 세 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1) 「미사 통상문」(1969년 4월 6일), (2) 「미사 전례 성서」(1969년 5월 25일에 발행한 독서집이며 두 번째 표준판은 1981년 1월 21일 발행), (3) 「미사 전례서」(주례자의 기도 또는 미사 전례 기도집으로서 1970년 3월 26일 발행).

  「로마 예식서」는 아홉 권으로 발행되었다. ① 혼인 예식서(1969년 3월 19일). ② 어린이 입교 예식서(1969년 5월 15일). ③ 장례 예식서(1969년 8월 15일). ④ 수도 서원 예식서(1970년 2월 2일). ⑤ 어른 입교 예식서(1972년 1월 6일). ⑥ 병자성사 예식서(= 병자성사와 병자들에 대한 사목 예식서. 1972년 12월 7일). ⑦ 미사없는 영성체와 성체 신심예식서(1973년 6월 21일). ⑧ 고해성사 예식서(1973년 12월 2일). ⑨ 축복 예식서(1984년 5월 31일).

  「로마 주교 예식서」는 여덟 권으로 발행되었다. ① 부제, 사제, 주교 서품 예식서(1968년 8월 15일). ② 동정 생활 서원 예식서(1970년 5월 31일). ③ 남녀 아빠스 축복 예식서(1970년 11월 9일). ④ 성유 축복예식서, 축성 성유 축성예식서(1970년 12월 3일). ⑤ 견진성사 예식서(1971년 8월 22일). ⑥ 독서직시종직 예식서(1972년 12월 3일). ⑦ 성전 봉헌제대 봉헌 예식서(1977년 5월 29일). ⑧ 복되신 동정 마리아.화관 예식서(1981년 3월 25일).

  「로마 주교 예식서」와 연관된 「주교 예식서」는 1984년 9월 14일에 발행되었다.

  「로마 성무일도서」는 1971년 4월 11일 「시간전례서」라는 새 명칭으로 발행되었다.

  「단순 성가집」은 1967년과 1974년에 발행되었고 「로마 따름노래집」은 1983년에 발행되었다.

  1983년 1월 25일 반포된 새 「교회법전」은 교회가 제2차 바티칸 공의회의 정신과 가르침을 염두에 두면서 자신의 소명을 실행할 수 있는 수단이다. 교회법 제2조에서 명시하듯이 “현행의 전례법들은 그 효력을 보존한다. 다만 그중의 어떤 것이 이 법전의 조문들에 어긋나면 그러하지 아니하다.” 따라서 1983년 9월 12일 경신성사성은 「새 교회법전에 따른 전례서 수정」을 내놓으면서 전례서들을 새로 발행할 때 적용해야 할 약간의 변경 사항들을 지적하였다.

  모든 전례서들은 본래의 목적에 맞도록 품위 있게 제본해야 한다. 복음서, 미사경본, 예식서(Ritual) 등 행렬 때 사용되는 책들은 전례를 거행하는 동안 회중의 눈에 잘 띄는 것이므로 아름답게 장식할 필요가 있다. 고유 기도문(固有 祈禱文 Propers), 달력(Calendar), 따름노래집(Antiphonary), 메모리알레 리뚜움(Memoriale Rituum), 미사 전례 기도집(~典禮 祈禱集 Sacramentary), 미사 전례서(~典禮書 Missal), 미쌀레 빠르붐(Missale Parvum), 성무일도서(聖務日禱書 Breviary), 성인 축일표(聖人 祝日表 Martyrology), 예식서(禮式書 Ritual), 오르도(Ordo), 옥따바리움 로마눔(Octavarium Romanum), 의식서(儀式書 Ceremonial), 전례 성가집, 로마(~典禮 聖歌集 Gradual, Roman), 주교 예식서(主敎 禮式書 Pontifical), 형식문, 전례(典禮 形式文 Formulas, Liturgical) 참조.

  동방 교회에서 시간전례는 이를 사용하는 사람, 곧 주례자, 부제, 성가대 등 각자에게 소용되는 부분만 따로 떼어 개별 책으로 묶었다. 전에는 라틴 교회에서도 이렇게 하였다.

  비잔틴 교회의 가장 중요한 전례서들은 다음과 같다. ① 기도서(Euchologion)(사제와 부제용). ② 호롤로기온(독서직과 성가대를 위하여 법정 시간경의 통상문을 포함하고 있음). ③ 메나이온(연중 고정 축일들의 고유 기도문들). ④ 티피콘(과거 서방 교회오르도처럼 의식과 예식 거행 지침을 포함하고 있음). ⑤ 아르키에라티콘(Archieratikon. 로마 주교 예식서에 해당함). ⑥ 메넬로기온(성인 축일표에 해당함).

  성가대를 위한 책들도 있다. ① 옥토에코스 또는 파라클레티케(Oktoechos/Parakletike. 여덟 가지 주일 고유 기도문). ② 트리오디온(사순 시기 고유 기도문). ③ 펜테코스타리온(예수 부활 대축일부터 성령 강림 대축일까지 고유 기도문).

  마로나이트 예법과 말라바르 예법로마 예식의 유형을 따른다.
출처 : [전례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