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뉴스
서울대교구
가톨릭정보
뉴스
가톨릭갤러리
자료실
게시판
클럽
메일
로그인
미니캡슐
성경쓰기
쪽 지
전용게시판
메 일
MyGoodnews
클 럽
성경
BIBLE
성경읽기
구약성경
신약성경
NAB
구약성서
신약성서
200주년기념성서
성경쓰기
매일성경쓰기
개인성경쓰기
NAB쓰기
클럽성경쓰기
함께성경쓰기
통계보기
성경정보
성경 검색
성경-성서-NAB 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커뮤니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성경 묻고답하기
성경 자료실
My 성경 책갈피
성인
SAINT
성인소개
오늘의 성인
내일의 성인
103위 성인
복자 124위
성인정보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HOLYPLACE
성지소개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지순례
천주교 서울 순례길 안내
기도문
성가
CHANT
가톨릭 성가음악
성가 정의
교회음악사
전례속의 성가
반주악기
성가대운영
성가마당
링크사이트
성가음원
가톨릭 성가 검색
시편 성가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기타
성가자료
악보
전례음악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대 영상 모음
성가게시판
공지사항
게시판
가톨릭길라잡이
DICTIONARY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본
교리자료실
교회법
교회법전
교회법자료실
문헌
바티칸 공의회 문헌
소리광장
GOODNEWS AUDIO
플레이리스트
매일미사
성무일도
주보
성경
기도문
성가
소리도서
MY
담기리스트
미사/기도서
MASS / PRAYER
매일미사
오늘의 미사
오늘의 강론
전례력으로 찾기
미사통상문
우리들의 묵상 | 체험
전례 | 미사
소리매일미사
성무일도
성무일도
기도서
주요기도
성월기도
호칭기도
여러가지기도
고해성사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위령기도
공소예절
성무예절서
가정기도 길잡이(new)
7성사
성사
세례성사
견진성사
성체성사
고해성사
혼인성사
병자성사
성품성사
준성사
FAQ
묻고답하기
주보
WEEKLY
주보 안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검색
통합 검색
성경
성경읽기
성경검색
성경비교
4대복음서 대조
성서해설(공동번역)
성경 자료실
성경 묻고답하기
말씀나누기
성경쓰기 느낌나누기
My 성경 책갈피
성경쓰기
성인
오늘의 성인
성인 목록
성인 앨범
성인 자료실
성지
성지/사적지 목록
성지/사적지 앨범
성지/사적지 자료실
성지/사적지 게시판
성가
가톨릭 성가음악
가톨릭 성가 검색
악보감상실
전례음악자료실
CCM 생활성가
그레고리안 성가
기타 성가
공지사항
화답송/복음환호송
성가 게시판
시편 성가
가톨릭길라잡이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가톨릭 교리서
가톨릭 교리서 요약
교회법
바티칸공의회문헌
소리광장
플레이리스트
소리도서
담기
미사/기도서
매일미사
성무일도
가톨릭기도서
7성사
주보
전국 주보
전례 주일별 주보
교구별 주보
주보 통합검색
가톨릭사전
모든 사전
가톨릭대사전
전례사전
천주교 용어사전
천주교 용어자료집
검색
[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차]
[카]
[타]
[파]
[하]
[전체]
※ 단어, 외국어, 관련어, 문장으로 검색하세요.
예)부활,사순 시기, liturgy, Missa, 천사와 악마, 종부성사, 그리스도의 탄생, 어머니이신 성모 마리아 등
◆통회, 상등◆
인쇄
한자
上等 痛悔
영어
Contrition
더 이상 죄를 짓지 않기로 결심하며 지은 죄에 대해 마음으로부터 슬퍼하고 혐오하는 ‘완전한 뉘우침’이다. 상등
통회
는 고해성사의 네 가지 구성 요소 가운데 첫째 부분이며
통회
에 이어
고백
,
보속
그리고
사죄경
이 따라온다.
인간 조건, 예를 들어 수치심이나 직장을 잃은 것으로 인해 죄를 아파하는 것은 ‘자연적인’
통회
인데 이것으로
하느님
의
용서
를 받기에 충분하지 않다. ‘초자연적’
통회
(곧 상등
통회
)는
신앙
의 동기, 곧 우리가 거스른
하느님
의 선하심과
하느님
의
정의
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우리는
하느님
의
정의
를 거슬러 쉽게 죄를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초자연적
통회
가 ‘완전한’
통회
가 되려면 슬픔의 동기가 최고의 선이시며 우리를 가장 잘 돌보시는
하느님
에 대한 참사랑에서 유래해야 한다. 또한 우리가 죄를 지음으로써 그분을 거슬렀으며 그분의 은혜에 보답하지 못하였다는 데에서 유래해야 한다. 이런
통회
를 완전한
통회
라고 하는 까닭은
통회
의 가장 완벽한 최상의 동기가
하느님
을
사랑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전통적인
통회
행위는 “하느님, 제가 죄를 지어 참으로
사랑
받으셔야 할
주님
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사오니…”라는
기도
로
통회
의 정을 드러낸다.
초자연적
통회
가
신앙
의 동기에서 유래하지만
하느님
만을
사랑
하는 것에 근거하지 않으면 ‘불완전한’
통회
이다. 이 점 역시 전통적인
통회
행위에
내포
되어 있다. “천국을 잃어 버릴까 두려워하고
연옥
의 아픔을 무서워하였기에….” 그와 같은 동기는 만약 우리가 죄를 뉘우치고 돌아오지 않으면, 또 그분만을 섬기기 위해 노력하지 않으면
하느님
의
심판
을 받고
하느님
으로부터 마땅히 벌을 받을 것(현세와 내세에)이라고 생각하는 데에서 기인한다. 고해성사로
죄 사함
을 받기 위해서는 불완전한
통회
(하등 ‘통회’라고도 함)만 있어도 충분하다.
실제적인 면에서 볼 때 상등
통회
는 흔히 복잡하게 얽혀 있다. 우리는
하느님
을
사랑
하지만 우리의
사랑
은 오롯하지 않다. 그리고 우리가
하느님
을 두려워하면서도 그분의
자비
와
사랑
을
신뢰
하기도 한다.
사랑
이 클수록 두려움은 그만큼 작아진다.
고해성사 예식
(告解聖事 禮式 Penance, Rite of) 참조.
출처 : [전례사전]
목록
(구)성경쓰기
미사/기도서
글자크기조절
말씀나누기
성경책갈피
내 교구
주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