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마르 2,18-22)
이전글 아버지의 나라가 오소서!  
다음글 2020년 1월 21일 화요일[(홍) 성녀 아녜스 동정 순교자 기념일]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1-21 조회수365 추천수0 반대(0) 신고



[연중 제2주간 월요일] 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마르 2,18-22)

18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들이 단식하고 있었다. 사람들이 예수님께 와서, “요한의 제자들과 바리사이의 제자들은 단식하는데, 선생님의 제자들은 어찌하여 단식하지 않습니까?” 하고 물었다. 19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혼인 잔치 손님들이 신랑과 함께 있는 동안에 단식할 수야 없지 않으냐? 신랑이 함께 있는 동안에는 단식할 수 없다.

= 제자들이 아직 혼인잔치의 손님으로 있습니다. 그 손님은 아직 단식할 필요가 없는 것입니다.

 

20 그러나 그들이 신랑을 빼앗길 날이 올 것이다. 그때에는 그들도 단식할 것이다.

= 신랑이신 예수님을 빼앗겨야 손님이 아닌 그 신랑과 혼인하는 신부로 한 몸이 되는, 곧 예수님께서 신부의 값을 십자가에서 치르셔야 소님이라는 그 처지에서 벗어날 수 있는, 그 단식을 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그러니까 단식은, 단식의 자격이 있는 자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곧 세례로, 초대받은 이들이 반드시 해야 하는 단식이라는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예수님을 알리기 위한 물세례에 만족하는 신앙을 살고 있습니다.(요한1,31) 그것은 보이는 예수님의 육()의 치유, 기적 등 땅의 복을 위한 신앙을 단식해야 된다는 말씀입니다.

이사야 53, 5 (예수)가 찔린 것은 우리의 *악행 때문이고 그가 으스러진 것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다. 우리의 평화를 위하여 그가 *징벌을 받았고 그의 상처로 우리는 *나았다.

= 병자들이 받은 치유(기적) 또한 예수님의 징벌 곧 대속의 댓가 였습니다. 그러니 예수님의 치유, 기적을 신앙의 목적으로 보고, 먹는 그 단식을 하면 그리스도의 대속 그 죽음 그 사랑, 구원을 얻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21 아무도 새 천 조각을 헌 옷에 대고 깁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헌 옷에 기워 댄 새 헝겊에 그 옷이 땅겨 더 심하게 찢어진다.

= 새 천조각- 새 계약(대속) 헌 옷- 율법

 

히브리9,15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새 계약의 중개자이십니다. 첫째 계약(율법) 아래에서 저지른 범죄로부터 사람들을 속량하시려고 그분께서 *돌아가시어, 부르심을 받은 이들이 약속된 영원한 상속 재산을 받게 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16 유언이 있는 곳에서는 유언자의 죽음이 확인되어야 합니다.

= 하느님의 말씀, 모든 약속은 십자가 위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제사와 윤리, 그 율법의 행위로 예수님을 섬기는 것, 헌 옷을 입는 것이고 십자가의 대속 그 죽음, 예수님을 진리로 깨닫는 것, 새 옷을 입는 것입니다.

그리고 도덕과 윤리의 예수님과 십자가의 대속 그 진리의 예수님이 섞어 버리면 둘 다 못쓰게 되는 , 곧 구약의 제사와 율법, 계명을 신약이 대속으로 완성하는 그 진리로 구원을 받는 것인데~ 그 구원의 일, 하느님의 모든 말씀이 헛된 것이 되어 세상에 구원이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죄의 용서, 그 구원의 예수님이 아닌 육의 만족을 위한 기적의 예수님만을 따르고 좋아하게 되니, 사랑하게 되니 구원을 못받게 되는 것입니다. 사실 모든 이가 그렇게 살고 있다고 성경은 말씀하십니다.(로마3,10~ 필리3,18)

십자가 이전, 육의 치유의 예수님을 기억하고 섬기는 것, 헌 옷입니다. 그 예수님을 십자가의 대속 구원자로 깨달아 의지하는 것,새 계약의 새 옷을 입은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입니다.

 

22또한 아무도 새 포도주를 헌 가죽 부대에 담지 않는다. 그렇게 하면 포도주가 부대를 터뜨려 포도주도 부대도 버리게 된다.

= 새 포도주- 피의 새 계약 헌 가죽- ()

 

루가22, 16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파스카 축제가 하느님의 나라에서 다 이루어질 때까지 이 파스카 음식을 다시는 *먹지 않겠다.

= 예수님께서 파스카의 제물로~ ()의 존재들의 구원의 값을 당신 목숨으로 십자가 위에서 다 이루었다하시며 하느님 나라를 완성하셨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죽어야할 강도가 그날 바로 예수님과 함께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었던 것입니다.(루가23,42) 그래서 그에게는 더 이상 파스카의 제물, 예물이 필요 없게 된 것입니다.(히브10,18)

이제는 하느님께 감사의 찬양을 ~ 그분께서 하신일이 참 사랑, 참 의로움의 진리시라고 영광을 돌려 드리는 것뿐입니다. 그것이 우리를 창조하신, 구원하신 하느님의 목적이시고요~(이사43,7)

그 하느님의 목적을 예수님 안에서- 예수님으로 완성되는 것입니다.(에페1,6) 그렇게 십자가의 대속 그 죽음 그 사랑으로 내가 용서 받았다. 라고 믿으면 하느님 나라가 내 안에서 완성되는 것이고(1요한2,5) 그 하늘의 존재가 된 이에게는 더 이상 파스카제물, 그 예물이 필요 없다는 말씀입니다.

17 그리고 잔을 받아 감사를 드리시고 나서 이르셨다. “이것을 받아 나누어 마셔라. 18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나는 이제부터 하느님의 나라가 올 때까지 포도나무 열매로 빚은 것을 *결코 마시지 않겠다.”

= 너희도 파스카의 피로 말라는 말씀입니다. 이미 모든 것이 십자가에서 이루어졌음을 믿는 이는 구원의 표징인 포도 즙, 그 피로 마시지 않게 됩니다.

 

19 예수님께서는 또 빵을 들고 감사를 드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사도들에게 주시며 말씀하셨다. “이는 너희를 위하여 내어 주는 내 몸이다. 너희는 나를 기억하여 이를 행하여라.”

= 행하여라()- 밖으로 흘리지 않고 마음 안에 간직하여 지키는 것을 뜻합니다.

지금까지의 말씀을 흘려듣지 말고 마음에 담아 예수님의 몸을 파스카 제물이 아닌 다른 차원의 몸과 피로 먹고 마시라는 말씀입니다.

 

20 또 만찬을 드신 뒤에 같은 방식으로 잔을 들어 말씀하셨다. “이 잔은 너희를 위하여 흘리는 내 피로 맺는 새 계약이다.”

= 구원의 완성, 그 십자가를 믿는 이는 더 이상 제사 행위가 아닌 그 십자가를 통해 주시는 용서, 자유, 평화 그 구원의 하느님께 감사와 찬미와 영광을 드리는~ 그가 곧 새 계약을 지키는, 행하는 이입니다.

예수님과 몸과 피는 대속의 죽음 그 사랑 , 피의 새 계약으로 먹고 마시는 것입니다.

 

22새 포도주는 새 부대에 담아야 한다.’

= 그 피의 새 계약으로 받는- 구원은 새로 태어난, 그 새 부대에 담아야 합니다.

 

요한3, 3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위로부터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의 나라를 볼 수 없다.”

5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내가 진실로진실로 너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물과 성령으로 태어나지 않으면, 하느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

= 보이는 모든 것은 구원을 줄 수 없습니다.(로마8,24) 육을 위한 종교행위 헌 옷, 헌 부대입니다. 그 육의 치유를 위한 예수님을 끊는, 그 단식을 하고~ 구원의 그 십자가 피로 받는, 보이지 않는 용서를 깨닫게 해 주실, 그리고 무죄를 증언해 주실~(로마8,2) 성령을 받게 된다면 새 부대가 되는 것입니다. 그 성령께서 땅의 모든 것에서 자유하게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사58,6 내가 좋아하는 단식은 이런 것이 아니겠느냐? 불의한 결박을 풀어 주고 멍에 줄을 끌러 주는 것, 억압받는 이들을 자유롭게 내보내고 모든 멍에를 부수어 버리는 것이다.

= 치유()의 예수님을 자랑하면 다른 이에게 희망이 아닌 절망을 줍니다. 또 도덕과 윤리의 예수님을 말하면 법에 묶이는, 무거운 짐의 신앙을 주게 됩니다. 그러니 십자가의 대속으로 얻는 용서 그 진리의 예수님을 올바로 말하는 것, 전하는 것, 그래서 이웃이 용서, 자유 그 하늘의 새 생명을 받게 되는 것, 하느님께서 좋아하시는 단식이라 하십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