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세례는 하늘의 생명을 받기 위한 것이다. (요한3,7ㄱ.8-15)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4-13 조회수1,581 추천수1 반대(0) 신고

 

 

 

2021년 4월 13일 [부활 제2주간 화요일]

세례는 하늘의 생명을 받기 위한 것이다.

(요한3,7.8-15)

예수님께서 니코데모에게 말씀하셨다. 7 “‘너희는 위로부터 태어나야 한다.’ 8 바람은 불고 싶은 데로 분다너는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에서 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영에서 태어난 이도 다 이와 같다.”

어제 묵상을 다시.- 의 돈명예의로움지식으로는 알 수없는 의 삶이다육을 입는 모든 이는 모른다는 것성령께서 이끌어 가신다는 말씀이시다그 예화로 열처녀의 비유 말씀을 봤다기름(성령)을 간직한 슬기로운(영적)처녀나 어리석은 처녀나 모두 졸다가 잠들기는 마찬가지 이지만 성령을 믿는(간직한처녀는 그 성령께서 신랑(예수)을 만나게 하시고 그것이 깨어 있음이라 하신다성령을 믿고 의탁 하는 삶이 깨어 있음이라는 말씀을 들었다.


니코데모가 예수님께 그런 일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까?” 하자, 10 예수님께서 그에게 대답하셨다. “너는 이스라엘의 스승이면서 그런 것도 모르느냐?

구약 능통한 니고데모가 성령의 역사를 모르고 있음을 지적하신다.


(에제36,25-28) 25 그리고 너희에게 정결한 물(진리의 말씀)을 뿌려너희를 정결하게 하겠다너희의 모든 부정과 모든 우상에게서 너희를 정결하게 하겠다. 26 너희에게 새 마음을 주고 너희 안에 새 영을 넣어 주겠다너희 몸에서 돌로 된 마음을 치우고(잘라내고-할례세례), 살로 된 마음을 넣어 주겠다. 27 나는 또 너희 안에 내 영(성령)을 넣어 주어너희가 나의 규정들을 따르고 나의 법규들을 준수하여 지키게 하겠다. 28 그리하여 너희는 내가 너희 조상들에게 준 땅에서 살게 될 것이다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고 나는 너희의 하느님이 될 것이다.

새 계약의 예언이다하느님의 규정과 법규를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대속으로 다 이루셨기에 그 십자가의 복음그 새 계약이 구원의 진리가 되었다그래서 그 새 계약으로 받는 용서구원을 성령께서 증언하심을 히브리서 10,15절 이하에서 다시 말씀하신 것이다.


11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에게 말한다우리는 *우리가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언한다그러나 *너희는 우리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우리예수님과 우리나를 함께 말씀하심이다자기 열심을 믿고 의지하는 니고데모그 너희 안에 들어가면 안 된다니고데모의 자기를 버림(否認)으로 주님의 말씀을 받아들여 우리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12 내가 세상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않는데하물며 하늘 일(표징)을 말하면 어찌 믿겠느냐?

예수님께서 하신 모든 말씀(표징)은 세상의 평화가 아닌 하늘의 평화를 주심이다.


(요한3,31) 31 위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땅에서 난 사람은 땅에 속하고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는데하늘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


13 하늘에서 내려온 이곧 사람의 아들 말고는 하늘로 올라간 이가 없다.

하늘의 존재이신하늘이신 분하늘로 올라갈 수 있는 이는 예수님 뿐이시라는 것이다그 예수님과 한 몸이 되지 못하면 그 누구도 갈 수가 없는 곳이 하느님 나라다그래서 예수님께서 우리의 죄로 우리와 한 몸이 되시기 위해 저주의 뱀으로 죽으실 수밖에 없으셨다.


(에페3,4-6) 4 그래서 그 부분을 읽으면내가 그리스도의 신비에 관하여 깨달은 것을 여러분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5 그 신비가 과거의 모든 세대에서는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았지만지금은 성령을 통하여 그분의 거룩한 사도들과 예언자들에게 계시 되었습니다.  6 곧 다른 민족들도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복음을 통하여공동 상속자가 되고 *한 몸의 지체가 되며 *약속의 공동 수혜자가 된다는 것입니다.

 

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들어 올린 것처럼사람의 아들도 들어 *올려져야 한다.

예수님께서 죄인들의 죄를 대속 하심으로 저주의 뱀으로 들어 올려 지신다는 것이다들어 리심(휍소우)- 교수형에 처하다영광 속으로 들어가다對立의 두 의미이다다른 이의 죄로 죽는 것이 영광 속으로 들어가는 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 십자가의 대속이 영광이라는 것이다그러니까 십자가의 예수님을 바라보면서 니고데모가 가지고 있는 돈명예자기 의로움지식을 구할 것이 아니라 그분의 대속곧 피의 새 계약으로 내 죄가 다 씻겨졌을 믿고 감사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이다하느님께 진실 된 감사로 영광을 드리며 하느님의 사랑새 계약진리의 말씀을 이웃과 나누는 것이다.


(영성체송그리스도는 고난을 겪으시고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부활하시어당신 영광 속으로 들어가셨네알렐루야(루가24,46.26참조)

 

15 *믿는 사람은 누구나 사람의 아들 안에서 *영원한 생명을 얻게 하려는 것이다.”

 

(요한17,3) 3 *영원한 생명이란 홀로 참 하느님이신 아버지를 *알고 아버지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입니다.

알고알다.(야다눕다하느님의 뜻 만을 말씀하시고 행하신 그 예수님을 생명구원의 진리로 받아들여 부부처럼 한 몸이 되는 것아는 것이다.

 

 

(1요한5,20) 20 또한 하느님의 아드님께서 오시어 우리에게 참되신 분을 알도록 이해력을 주신 것도 압니다. 우리는 참되신 분 안에 있고 그분의 아드님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습니다. 이분께서 참하느님이시며 영원한 생명이십니다.


천주의 성령님저희들의 신앙의 목적이 하늘의 영원한 생명임을 잊지 않게 해 주시고 예수님과 한 몸의 우리가 되게해 주소서.~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