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예수님의 교육철학
작성자양승국 쪽지 캡슐 작성일2004-03-08 조회수2,395 추천수24 반대(0) 신고

3월 9일 사순 제2주간 화요일-마태오 23장 1-12절

 

"너희는 지도자라는 말도 듣지 마라. 너희의 지도자는 그리스도 한 분 뿐이시다."

 

 

<예수님의 교육철학>

 

역사상 가장 훌륭한 지도자는 예수님이셨다는 것에 대해서 사람들은 이견이 없습니다. 예수님이 얼마나 훌륭한 스승, 교사였는지는 복음서를 통해서 잘 알 수 있습니다.

 

예수님은 공생활을 시작하시면서 즉시 하나의 교육공동체를 형성하십니다. 당신의 사상이나 가르침을 따르는 제자 공동체를 구성하십니다.  

 

제자 공동체는 어떤 면에서 예수님의 독창적인 교육이 이루어지던 일종의 학교였습니다.

 

예수님의 행적을 분석해보면 예수님은 다른 어떤 존재에 앞서 교육자셨습니다. 복음서에 주고 소개되고 있는 예수님의 모습은 거의 대부분 제자들이나 백성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서의 모습입니다.

 

그 학교의 교장이 바로 예수님이셨습니다. 그런데 예수님 교장은 종래의 교장과는 완전히 다른 교장이셨습니다. 종래의 교장들이 고수해오던 교육철학이나 교육노선을 완전히 초월하는 획기적인 교육방식을 통해 제자들을 교육시키셨습니다.

 

어떤 면에서 예수님의 가르침이 독창적이고 획기적이었습니까? 그것은 다름 아닌 "가르침과 삶의 일치" "언행일치"였습니다.

 

예수님은 당대 지도자들로 손꼽히던 바리사이파 사람들이나 율법학자들, 바리사이파 사람들, 사제들과는 달라도 완전히 달랐습니다. 당신이 가르치신 바에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완벽한 언행일치의 삶을 살아가신 것입니다.

 

복음서 그 어디를 봐도 예수님께서 말씀 따로 삶 따로의 이중적인 모습을 보이신 적이 없습니다.  복음서 그 어디를 봐도 예수님께서 속 보이는 모습, 뒤가 구린 모습을 보이신 적이 없습니다.

 

그와는 정반대로 예수님께서는 당시 그럴듯하게 폼을 잡으면서 "내가 스승이네. 교육자네" 자랑하던 바리사이파 사랑들과 율법학자들을 대상으로 혹독한 독설을 퍼부으십니다.

 

"너희 바리사이파 사람들과 율법학자들은 화를 입을 것이다. 너희는 마치도 회칠한 무덤 같구나. 너희는 너희의 그 이중적인 생활로 인해 화를 입을 것이다. 너희는 그럴 듯한 말로 백성들 앞에서 가르치고 많은 율법조항들을 만들어 백성들을 꼼짝 못하게 만들어놓았지만 너희는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는구나" 하시면서 당시 지도자들의 가르침 따로 삶 따로의 이중적인 모습에 크게 마음 아파하십니다.

 

그러면서 당신은 당신이 선포하신 말씀에 대해서 한 치의 오차도 없는 완벽한 언행일치의 삶을 살아가십니다.

 

예수님의 가르침, 예수님의 교육방식에 있어서 우리가 가장 눈여겨볼 일은 이론적이거나 원론적인 것에 바탕을 둔 삶 따로 가르침 따로의 이중적인 교육이 아니라 가르침과 실생활이 완벽하게 일치되고 조화된 살아있는 교육이라는 것입니다.

 

예수님의 교육철학이야말로 모든 지도자들이 추종해야할 교육철학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