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미사의가치
작성자김기연 쪽지 캡슐 작성일2008-01-18 조회수618 추천수4 반대(0) 신고

성목요일에 교회는 주의 만찬 전례를 거행한다.
거룩한 미사 봉헌의 예식 동안에 사람들의 눈에는 보이지 않는 일이 일어난다.
다음은 성 힐데가르트(1098-1179)가 환시를 본 후에
그녀의 글 "길을 알아라(Scicias)" 2권 6장에 적은 것이다.

그 때 나는 보았다.
한 사제가 제의를 입고 미사를 드리기 위해 제대로 갈 때 갑자기 하늘로부터 밝은 빛이 내려왔다.
천사가 그 뒤를 따랐고 빛이 제대 위를 둘러쌌다.
그것은 거룩한 복음 봉독이 끝나고 사제가 떠날 때까지 그대로 있었다. 평화의 복음이 읽혀지고 봉헌을 위한 희생제물이 제대 위에 마련된 후, 사제는 전능하신 하느님의 찬미가를 불렀다."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거룩하시도다. 온 누리의 주 하느님" 그리고 이루 형언할 수 없는 신비가 시작되었다.
그 순간 하늘이 열렸다.
형언할 수 없이 밝은 한 줄기 불길이 희생제물 위에 내려와, 마치 태양이 자기를 비추는 사물을 자신의 빛으로 꿰뚫듯이 그것을 완전히 뚫고 지나갔다.
그리고 번쩍이는 빛이, 마치 사람이 숨을 쉴 떄 공기를 들여 마셨다가 내쉬는 것처럼 희생제물을 하늘 높이 이를 때까지 볼 수 없는 곳으로 높이 들어 올렸다가 다시 제대 위에 내려 놓았다.
이제 분명 희생제물은 사람의 눈에는 비록 빵과 포도주의 모습으로 보일지라도 그것은 참된 몸이요 참된 피로 변화되었다. 또한 독생성자 우리 구세주의 탄생과 수난과 묻히심. 그리고 부활과 승천의 상징이, 인간의 생애 동안에 이 모든 것을 겪으신 그대로 마치 거울을 보듯 내 눈 앞에 나타났다.
그러나 사제가 "하느님의 어린양, 세상의 죄를 없애시는 분"이라는 노래를 부르고 성체를 모실 준비를 시작했을 때 이 빛은 다시 돌아왔다.
나는 하늘이 닫히고 그 안에서부터 나는 소리를 들었다.
"내 아들의 몸과 피를 먹고 마셔라. 그것으로 하와의 죄가 씻겨지고 너희는 정당한 상속인이 될 것이다."
이제 사람들이 성체를 모시려고 사제에게 나아갈 때 나는 그들 아래 쪽에 다섯 부류의 서로 다른 모습의 사람들이 있음을 알았다.
하나는 빛나는 몸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영혼은 불타고 있었다. 두 번째는 몸이 그림자같이 희미했고 그 영혼은 어두웠다. 세 번째는 머리를 산발하고 있었고 그의 영혼은 인간 악행의 온갖 더러움으로 가득차 있었다. 네 번째는 날카로운 가시에 둘러싸여 있었고 그의 영혼은 나병에 걸린 듯이 보였다.
다섯 번째는 몸에서 피를 흘리고 있었고 그의 영혼은 마치 썩어가는 시체처럼 악취를 풍기고 있었다.
성체를 모실 때 이 모든 부류 중에서 어떤 부류는 불길이 그를 끼얹듯이 되어 빛 속에 쌓였고 다른 부류들은 암흑의 구름으로 뒤덮였다.
미사를 마치고 사제가 제대에서 물러날 때 그 때까지 제대를 둘러싸고 있던 밝은 빛은 다시 하늘의 보이지 않는 곳으로 올라갔다.


미사의 가치

※ 죽음의 순간에, 당신이 참례했던 거룩한 미사가 당신에게는 큰 위안이 될 것이다.

※ 한대의 미사가 주는 은총은 심판대에까지 당신을 따라가, 거기서 당신의 변호자가 될 것이다.

※ 미사에 참례할 때마다 당신은 그때 그때의 죄에 대한 벌을 줄여나갈 수 있다. 많이 줄이느냐 적게 줄이느냐 하는 것은 당신이 거룩한 희생 제사에 참여하는 정도와 마음가짐에 달려 있다.

※ 당신이 경건한 마음으로 미사를 드리면 사람이신 하느님께 가장 큰 공경을 드리는 것이 된다. 왜냐하면 당신이 미사에 참례하는 것은 십자가 밑에 서 있었던 마리아와 요한과 마찬가지로 하느님이시며 인간이신 예수님께서 치루신 십자가의 희생에 동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예수님 스스로 우리들이 게을리 한 것과 소홀히 한 것들을 보충해 주신다.

※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진정으로 통회하고 그런 짓을 다시는 하지 않기로 결심한다면, 당신의 모든 소죄를 용서해 주신다.

※ 당신에 대한 사탄의 힘이 약해질 것이다.

※ 당신은 연옥에 있는 불쌍한 영혼들에게 최고의 위안을 준다.

※ 모든 미사는 전능하신 분께 최고의 찬양과, 가장 아름다운 감사와, 최선의 보속을 바치는 것이다. 이런 보속이 없으면 죄에 빠져 있는 세상이 일찌기 멸망해 버렸을 것이다.

※ 당신 자신이 지금 미사에 참례했다면, 당신을 덮쳤을 많은 위험과 불행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다.

※ 당신은 미사에 참례함으로써 연옥에서 받을 고통을 줄이고 있다.

※ 한대의 미사는 당신이 하늘나라에서 받을 상급을 키워 준다.

※ 당신은 하늘에 계시는 하느님께서 보장해 주시는 사제의 축복을 받는다.

※ 당신은 가장 경건하고 거룩한 희생을 바치고 있는 천사의 무리 한복판에서 무릎을 꿇고 있다.

※ 당신은 지금 가지고 있는 제물과 모든 일에서 은총을 풍부하게 받을 것이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