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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예수께서 인류와 맺으신 계약>
작성자김수복 쪽지 캡슐 작성일2009-10-26 조회수571 추천수0 반대(0) 신고
 

<예수께서 인류와 맺으신 계약>

 

* 예수께서는 십자가 위에서 피를 있는 대로 다 쏟고 죽으십니다. 군인 하나가 창으로 그 옆구리를 찌르자 마지막 피와 물이 흘러 나왔습니다(요한 19,34).

 

예수께서는 당신 죽기 전날 밤 당신께 일어날 일을 미리 알고 제자들에게 당신이 땅에 쏟으실 피의 의미를 설명하셨습니다. 그날 밤 예수와 제자들은 모세 시대에 이집트 노예살이에서 해방된 일을 기념하는 파스카의 만찬을 거행하였습니다.

만찬이 끝날 무렵 예수께서는 하느님 백성의 역사를 생생하게 기억하면서 “빵을 들어 감사 기도를 올리신 다음 그것을 떼어 제자들에게 주시며 ‘이것은 너희를 위하여 내어 주는 내 몸이다. 나를 기념하여 이 예식을 행하여라.’ 하고 말씀하셨다. 음식을 나눈 뒤에 또 그와 같이 잔을 들어 ‘이것은 내 피로 맺는 새로운 계약의 잔이다. 나는 너희를 위하여 이 피를 흘리는 것이다.’ 하셨다.”(루가 22,19-20)

그 다음 날 예수께서는 당신 피를 쏟으셨습니다. 그 피는 우리를 위하여 흘린 피였습니다.

시나이 산에서 모세는 하느님과 당신 백성 사이의 계약을 피로 새겼습니다(출애 24,4-8). 이 때 계약은 하느님의 제단과 당신 백성 위에 희생제물의 피를 뿌리는 의식으로 맺어졌습니다.

이제 예수께서는 하느님과 사람들 사이의 계약을 당신 피로 맺으십니다. 당신 피를 새로운 계약의 표지로 삼으십니다(히브 9,11-14).

모세 시대에 똑같은 동물의 피가 하느님의 제단과 사람들 위에 뿌려졌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동물의 피가 뿌려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스도의 피가 뿌려진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피는 하느님의 피요 사람의 피였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께서는 하느님이신 동시에 사람이시기 때문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모든 사람을 대표하고 계십니다.

구약 시대에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느님과 맺은 계약이 무슨 뜻인지를 길게 설명했습니다. 이제 새로운 모세이신 예수께서도 특히 당신이 죽기 전에 당신 추종자들과 맺으시는 계약을 길게 설명하십니다. 모세 시대에는 십계명이 내려졌지만, 이제는 새로운 계명이 내려집니다.

구약과 신약은 근본적인 차이가 있습니다. 신약의 약속이 구약의 약속보다 훨씬 훌륭합니다(히브 8,6).

하느님께 봉헌된 동물이 흘린 피는 모세의 율법을 지키는데 그 자체로서는 아무런 힘도 가지고 있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피는 우리 마음을 변하게 하여 우리로 하여금 진정한 형제자매들의 나라를 건설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히브 8,8-13).

모세는 쓰여진 법률의 계약을 맺게 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마음을 변하게 하는 계약을 맺어 주십니다(로마 5,5). 그리스도의 계약은 이기심과 욕심을 깨부수는 계약입니다(로마 11,27). 그리고 그리스도의 계약은 우리에게 형제자매 사랑의 정신을 심어 줍니다(2고린 3,6).

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우리는 신뢰심을 가지고, 평온한 마음으로, 두려움 없이 하느님께 나아갈 수 있습니다(히브 10,12-22).

모세 시대에는 하느님은 당신이 선택한 백성인 이스라엘 사람들과만 계약을 맺으셨습니다. 그러나 이제 신약에서는 “그리스도의 피로 값을 치러 모든 민족과 언어와 백성과 나라로부터 사람들을 구해 내셔서 하느님께 바치셨습니다.”(묵시 5,9) 이제 모든 사람에게 형제자매들의 새로운 나라의 문이 열려 있습니다.

 

*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은 새로운 파스카를 이룹니다.

이 파스카는 새로운 출애굽인 것입니다. 이 새로운 출애굽은

세상 온 인류를 속박에서 구해 내는 해방입니다.

이 파스카는 하느님이 우리를 자유롭게 하고

계속해서 자유롭게 하는 ‘하느님이 지나가심’입니다.

 

새로운 파스카는 새로운 하느님 백성의 삶의 시작입니다. 이 새로운 파스카가 모든 것의 중심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파스카 잔치를 자기들 사이를 하느님께서 지나가신 사실의 상징과 쇄신으로서 거행한 것처럼, 예수추종자들도 성찬이라는 파스카 잔치를 거행해야 합니다. 예수께서 우리에게 당신이 잡히시던 밤에 그와 같은 잔치를 거행하도록 명하셨습니다(루가 22,19).

우리가 거행하는 파스카 잔치는 백성이 하느님과 다시 만나는 일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파스카 잔치를 거행할 때마다 하느님과 우리 자신 사이에 맺어진 우정의 계약을 새롭게 합니다. 그리스도께서 피를 흘리신 덕분으로 우리는 이기심이라는 죄로 말미암아 끊임없이 깨지고 있는 하느님 백성의 공동체 생활을 다시 한번 새롭게 일으켜 세웁니다.

그리스도의 희생제사는 그 때 ‘한번이자 마지막으로’ 바쳐졌습니다.(히브 7,27) 단 한번 바쳐졌습니다. 그러나 성찬전례를 통하여 우리는 예수 죽음의 가치와 위력을 되살립니다. 성찬과 자기 자신을 일치시키는 사람은 하느님께서 당신 백성과 맺으시는 계약과 인격적으로 일치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그리스도의 희생제사와 우리 자신을 연결시킵니다.

예수께서는 우리를 형제자매들의 새로운 백성으로 만들기 위하여 죽으셨습니다. 성찬에서 형제자매들의 새로운 백성을 만들 수 있는 힘이 우리에게 전달됩니다.

 

* 성찬은 공동체의 잔치입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자기네 파스카 잔치에서 희생제물로 바친 어린 양을 먹었습니다. 이제 새로운 파스카의 어린 양은 그리스도 자신이십니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으면 우리 사이에 우정의 생명이 없을 것입니다(요한 6,53).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사람은 내 안에서 살고 나도 그 안에서 산다.”(요한 6,53) “살아 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고 내가 아버지의 힘으로 사는 것과 같이 나를 먹는 사람도 나의 힘으로 살 것이다.”(요한 6,57)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면 우리 마음 속에서 형제자매의 사랑이 자랍니다.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시지 않는 사람은 점점 약해져서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사랑을 생활화할 수 없게 됩니다(1고린 11,30).

성찬은 형제자매 사랑의 성사입니다. 성찬은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는 성사이자 형제자매들과 하나가 되는 성사입니다. 성찬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형제자매들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와 하나가 됩니다.

우리가 성찬에 참여하는 목적은 모든 사람이 형제자매로서 일치하는 일에 몸바치기 위하여 그리스도께 우리를 일치시키는 데 있습니다.

성찬은 우정의 상징이요 힘입니다. 성찬에 참여한다는 것은 끝까지 형제자매들과 옳은 일을 위해 합심함을 뜻하고, 억누르는 구조를 변혁함을 뜻하고, 모든 것을 공유하고 고르게 나눔을 뜻하고, 형제자매인 타인들을 위하여 우리 생명을 바침을 뜻합니다.

성찬은 형제자매의 사랑입니다. 성찬에 참여함으로써 우리는 모세와 예언자들의 가르침으로부터 출발하여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이르기까지 하느님께서 우리에게 계시하신 완전한 사랑을 배웁니다.

우리가 모든 사람 특히 가난한 사람들을 형제자매로 사랑하며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는다면,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 자세와 실천이 없이 성찬에 참여하는 것은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습니다.

 

묵상과 대화


1. 모세는 하느님과 맺는 계약을 어떻게 거행했습니까? 예수께서는 하느님과 맺는 계약을 어떻게 거행하셨습니까? 그 양자 사이의 비슷한 점과 차이점은 어떤 것입니까?

2. 예수 추종자들과 교회가 예수님의 죽음과 부활을 기념하여 거행할 때 그들은 새로운 백성의 출애굽과 파스카를 기념하여 거행합니다. 왜 그렇게 합니까?

3.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을 언제 기념합니까?

4. 유다교 신자들의 파스카 잔치와 그리스도신자들의 파스카 잔치는 어떻게 다릅니까?

5. 성찬에 참여한다는 것은 무슨 뜻입니까? 다른 사람 특히 가난한 사람들을 행동과 실천으로 형제자매로서 사랑하지 않으면 성찬에 참여할 자격이 없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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