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회개 "메타노이아"
작성자장병찬 쪽지 캡슐 작성일2009-09-10 조회수493 추천수3 반대(0) 신고

거룩한 연옥 영혼들과 하느님을 모르는 사람들과 하느님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다른 신들을 믿는 사람들과 쉬는 교우들을 위해서 라는 지향을 미사에 참례때 혹은 기도하면서 붙이면 매우 큰 선행과 보속을 하는 것입니다.
*~*~*~*~*~*~*~*~*~*~*~*~*~*~*~*~*~*~*~*~*~*
[ 평화가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


회개 "메타노이아"


이 세상과 죄인은 본질적으로 하느님을 거스르고 대항합니다. 사람이 선해질수록 자기 안에 있는 악을 더 분명히 깨달을 수 있습니다. 반면 악할수록 자신의 악을 깨닫지 못합니다. 어느 정도 악한 사람은 자신이 그리 좋은 사람이 못된다는 것을 압니다. 그러나 철저하게 악한 사람은 자기가 옳다고 생각합니다.

술에 취하지 않았을 때는 취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압니다. 그러나 완전히 취하게 되면 자신을 알지 못합니다. 죄도 이와 같습니다. (마틴 로이드 존스 글 중에서)


회개의 희랍어는 "메타노이아"입니다. 메타노이아는 단순히 옛 잘못을 뉘우치고 고친다는 정도가 아니라 "의식의 변화"를 뜻하는 말입니다. 몇가지 잘못된 태도나 습관을 고치는 것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속사람이 "근본적으로 변한다"는 뜻입니다.

회개 혹은 회심한다는 것, 그리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는 것은 그 사람의 의식과 그 사람의 속사람이 근본적으로 새롭게 바뀐다는 의미입니다. 그의 존재 이유와 목적을 바꾼다는 것입니다. 삶의 방향을 바꾼다는 뜻입니다.

당신의 삶은 올바른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까? 해적선 안 (즉, 예수 밖)에서는 열심히 일하고 최선을 다하면 할수록 결과적으로 나쁜 일에 더욱 매진하게 될 뿐입니다. 삶의 목표와 방향이 잘못되어 있으면 최선이나 성실이 오히려 독이 됩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열심히 달려가는 것을 상상해 보십시오. 그의 삶은 최선이 아니라 최악입니다.

지금 회개하지 않는 자들은 심판대앞에서 결국 다음과 같이 변명하며 후회할 것입니다.

1. 나도 알아요. 하지만 나도 사람이라고요.
2. 그게 잘못이란건 알아요. 하지만……
3. 그게 옳다는 건 알아요. 하지만 ……
4. 나야 말로 진짜 불행한 사람이라구요.
5. 나도 한때는 내 가치관이 있는 사람이었다구요.
6. 그건 특별한 사람이나 하는 거라구요.
7. 하다 보니 그렇게 됐어요.
(로라 슐레징어의 '인생을 망치는 7가지 변명'중에서)

그러므로 최선을 다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바른 목표와 푯대를 가지는 것입니다. 올바른 삶의 방향으로 돌아서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나의 주인으로 모시는 것입니다. 하느님께로 돌아서서, 하느님께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그리스도교에서 말하는 회개 - "메타노이아"입니다.

"회개하여라. 하늘 나라가 가까이 왔다."(마태 3,2)

("예수 그리스도의 향기" 참조)


*~*~*~*~*~*~*~*~*~*~*~*~*~*~*~*~*~*~*~*~*~*
우리가 성인의 통공 교리를 생활화 한다면 지상에서 행할 수 있는 선행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성인의 통공 안에 있는 가족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과 예수님과 성령께 찬미와 흠숭을, 하느님의 어머니이신 마리아와 성가정의 수호자이신 요셉께 사랑을! ) 

( http://예수.kr   ,  http://마리아.kr )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