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2.18.어찌하여 이세대가 표징을 요구하는가?- 양주 올리베따노 이영근신부
작성자송문숙 쪽지 캡슐 작성일2019-02-18 조회수1,434 추천수1 반대(0) 신고

 

 

마르 8, 11-13(연중 6주 월)

 

 오늘 <복음>‘4천명을 먹이신 기적 이야기에 이어, 예수님께 대한 바리사이들의 시험을 전해줍니다.

 복음사가는 이렇게 전해줍니다.

그분을 시험하려고 하늘에서 오는 표징을 요구하였던 것이다.”(마르 8,11)

 

 그들은 예수님을 메시아로 믿기 위해서가 아니라, 무너뜨리기 위해서 시험합니다. 마치 광야에서 예수님을 시험하여 넘어뜨리기 위해, 유혹자가 그분께 다가와, 당신이 하느님의 아들이라면 이 돌에게 빵이 되라 해보시오.”(마태 4,3)라고 했던 것처럼 말입니다.

 그들은 하늘에서 오는 표징을 요구했습니다. 마치 모세 때에 광야에서 내린 만나(탈출 16), 여호수아의 간구로 해와 달이 멈춰졌던 일(여호 1,12-14)과 같은 하늘에서 오는 초자연적인 표징을 요구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저의는 이러한 표징과는 상관없이 예수님을 넘어뜨리는 데 그 초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당신이 메시아인지를 스스로 증명해보이라는 지극히 도전적인 행동이었습니다. 그래서 마치 심문하듯이 예수님을 다그쳤습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마음속으로 깊이 탄식하시며 말씀하십니다.

어찌하여 이 세대가 표징을 요구하는가?

~이 세대는 어떠한 표징도 받지 못할 것이다.”(마르 8,12)

 

 이는 마치 부자와 라자로의 비유에서, 부자가 죽은 라자로를 자기 아버지의 집으로 보내어 다섯 형제들에게 경고하게 해달라고 했을 때, 아브라함이 부자에게 한 말을 떠올려줍니다.

그들이 모세와 예언자들의 말을 듣지 않으면,

죽은 이들 가운데서 누가 다시 살아나도 믿지 않을 것이다.”(루카 16,31)

 

 그래서 <마태오복음>의 병행구절에서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하늘의 징조는 분별할 줄 알면서 시대의 표징은 분별하지 못한다.”(마태 16,3)하시면서 말씀하십니다.

악하고 절개 없는 세대가 표징을 요구하지만,

요나의 표징밖에는 아무런 표징도 받지 못할 것이다.”(마태 16,4)

 

 그렇습니다. 사실, 예수님께서 메시아의 시대의 표징을 드러내셨지만, 바로 앞 장면의 ‘4천명을 먹이신 기적이야기를 통해서도 드러내셨지만, 표징을 받아들이지 않음은 악하고 절개 없는 세대임을 말해줍니다.

 과학자 아인쉬타인은 말했다고 합니다.

이 세상에는 두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한 부류는 세상에는 기적이 없다는 사람들이요, 또 한 부류는 세상의 모든 것이 기적이라고 여기는 사람들이다.

나는 후자에 속하는 사람이다

 

 오늘 우리는 표징을 구하는 마음 안에 자리 잡은 불신과 절개 없음을 들여다보아야 할 일입니다. 도처에서 드러내시는 당신의 신성을 보고 또 보고 보면서도, 여전히 무시하고 거부하고 있지는 않는지 말입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