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송봉모 신부님 / 감옥에서 나온 베드로는 그 후 ...
작성자이정임 쪽지 캡슐 작성일2019-03-28 조회수2,001 추천수1 반대(0) 신고

송봉모 신부님 / 감옥에서 나온 베드로는 그 후 ...

 

(천사의 도움으로 감옥에서 기적적으로 나온) 베드로는 마르코라고 하는 요한의 어머니 마리아의 집으로 갔다. 거기에는 많은 사람이 모여 기도하고 있었다. 베드로는 그들에게 조용히 하라고 손짓을 한 다음 어떻게 주님께서 자기를 감옥에서 끌어내셨는지 이야기해 주고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이 일을 전하시오" 하고 일렀다. 그러고는 딴 곳으로 떠났다.(사도 12,12.17) 


  헤로데 아그리파스에 의해 감옥에 갇혀 있다가 기적적으로 자유의 몸이 된 베드로는 그의 안전을 위해 함께 기도하고 있던 신자들을 찾아간다. 그들을 만나서 그간의 상황을 설명해준 다음 한 가지 부탁을 한다.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가서 자기가 감옥에서 나왔음을 전해 달라 부탁한다. 형제들은 동료 사도들을 가리키는데, 야고보는 도대체 누구인가? 야고보 사도가 아닌 것은 분명하다. 왜냐하면 야고보 사도는 헤로데 아그리파스에 의해서 베드로보다 먼저 감옥에 갇혔다가 죽임을 당했기 때문이다.(사도 12,1-2) 


베드로는 야고보를 동료 사도들보다도 먼저 언급하고 있다. 이는 베드로가 동료 사도들보다 야고보를 더 중시하고 있음을 보인다. 이 야고보는 도대체 누구인가? 그는 일명 주님의 형제로 알려진 야고보다.(갈라 1,19 참조. 마르 6,3; 1코린 15,7; 갈라 1,19; 2,9.12; 사도 12,17; 15,13; 유다 1) 여기에서 주님의 형제는 주님의 친형제가 아니라 사촌 또는 육촌 형제를 가리킨다. 


  주님의 형제 야고보는 베드로가 감옥에 갇힌 시점부터 예루살렘 교회를 이끌어가는 으뜸 통치자가 된다. 갈라티아서를 보면 바오로가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 예루살렘 교회를 이끌어가는 최고 통치자들 곧 야보고, 베드로, 요한을 만난다. 그런데 그 셋 중 제일 먼저 이름이 언급된 사람은 야고보다. 


교회의 기둥으로 여겨지는 야고보와 케파와 요한은 하느님께서 나에게 베푸신 은총을 인정하고, 친교의 표시로 나와 바르나바에게 오른손을 내밀어 악수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우리는 다른 민족들에게 가고 그들은 할례 받은 이들에게 가기로 하였습니다. (갈라 2,9) 


  야고보의 이름이 제일 먼저 나왔다는 것은 그가 세 명의 공동 지도체제에서 가장 높은 지위에 있었다는 뜻이다. 어떤 사연에서 야고보가 베드로보다도 높은 지위를 갖게 되었는지는 나중에 적당한 자리에서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 


  베드로는 신자들을 만난 다음 '다른 곳'으로 가는데, 이때가 43년경이다. 흔히 베드로가 로마로 갔다고 하는데,가능성은 높지 않다. 바오로가 쓴 로마서를 보면 50년대까지 로마에서 어떤 사도도 활동하지 않았다.(로마 15,20 참조) 베드로는 시리아의 안티오키아로 갔을 가능성이 높다. 갈라디아서 2장을 보면 그가 안티오키아를 방문했다는 보도가 있다. 


하지만 베드로는 안티오키아에 상주하지 않았을 것이다. 안티오키아를 거점으로 해서 여기저기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했을 것이다. 이 점 또한 바오로가 쓴 코린토1서 9장 5절을 통해 알 수 있다. 초대 교회 역사가인 에우세비우스에 따르면, 베드로는 오늘날 터키에 위치한 갈라티아, 비시티아, 카파토키아, 폰투스 그리고 에페소에 있는 디아스포라 유다인들에게 복음을 전한다. ●


출처 : 예수회 후원회 이냐시오의 벗들 2019년 4월 / 송봉모 토마스 모어 신부/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송봉모 신부, 주님의 형제 야고보, 베드로, 바오로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