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Fr.조명연 마태오]
작성자이미경 쪽지 캡슐 작성일2008-12-29 조회수1,192 추천수21 반대(0) 신고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
2008년 12월 29일 성탄 팔일 축제 내 제5일
 
 
 
 Whoever loves his brother remains in the light,
and there is nothing in him to cause a fall.
(1Jn.2.10)
 
 
제1독서 요한 1서 2,3-11
복음 루카 2,22-35
 
 
겨울하면 생각나는 것이 무엇일까요? 아마 그 첫 자리는 ‘눈’(雪, snow)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이 눈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을까요? 다시 질문을 던지면 눈의 원료는 과연 무엇일까요? 높은 하늘에서 수증기가 얼어 땅에 떨어지는 것이니까 당연히 물이 눈의 원료라고 생각하시겠지요? 더군다나 눈을 녹으면 물이 되니까 당연히 눈의 원료는 물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에 대해서 의심을 품는 분이 계실까요?

그런데 10Cm의 눈을 녹이면 물은 1Cm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사라진 9Cm는 무엇일까요? 바로 공기입니다. 따라서 눈의 원료의 90%는 공기이고 나머지 10%만이 물이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분석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어떤 사람도 눈의 원료가 공기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을 바라보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눈을 통해 우리가 보고 있는 것도 이렇게 사실이 다를 수가 있다는 점을 다시금 깨닫게 됩니다. 이는 사람에 대해서도 그렇지 않을까요? ‘저 사람은 이런 저런 사람이야.’라고 겉으로 보이는 부분을 가지고 판단을 내리지만, 그렇게 규정한 것이 그 사람 전부를 가리키는 것은 분명히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더 나아가 하느님에 대한 판단은 어떨까요? 전지전능하신 하느님을 유한한 존재인 인간이 판단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말이 안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우리들은 하느님에 대해서도 끊임없이 판단합니다. 그래서 타협의 말을 종종 하지요.

‘주님, 제 소원만 들어주신다면 제가 열심히 성당 나가겠습니다. 주님, 당신께서 계시기는 한 겁니까? 왜 저의 소원을 늘 무시하십니까? 주님, 당신의 사랑을 도저히 못 믿겠습니다.’

오늘 복음에는 시메온이라는 사람이 등장합니다. 그에 대해 복음은 이렇게 말합니다.

“이 사람은 의롭고 독실하며 이스라엘이 위로받을 때를 기다리는 이였는데, 성령께서 그 위에 머물러 계셨다.”

의롭고 독실한 믿음으로 인해서 그는 항상 성령과 함께 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믿음으로 인해서, 그는 아주 연약한 갓난아이인 예수님을 보고서 곧바로 메시아이신 구세주를 제대로 알아 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하느님을 제대로 알고 하느님의 일을 제대로 깨닫기 위해서는 시메온과 같은 의롭고 독실한 믿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데 우리들은 섣부른 판단과 불안전한 믿음으로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는 듯 한 행동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니었을까요?



우리가 진실을 우선할 것인지, 말것인지 여부에 따라 세상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존 몰리)




손으로 물잡기(앤드류 마리아, ‘이야기 속에 담긴 진실’ 중에서)

수도원장 히페리시우스가 자신의 성덕을 자랑하고 다니는 수도자를 불러들여 그에게 물었다.

"질리스 수사님, 당신이 자신의 성덕을 공동체에 자랑하고 다녔다는 것이 참말입니까?"

질리스가 당연하다는 듯이 대꾸했다.

"공동체에만 자랑한 것이 아닙니다, 마을에 가서도 자랑한 걸요."

"당신은 당신의 성덕이 높다는 데 대해 정말 자신 있습니까?"

"물론 자신 있고 말고요."

질리스는 태연하게 대답했다. 그러자 원장은 그를 데리고 수도원을 나섰다. 두 사람은 숲을 가로질러 강가에 도착했다. 원장이 질리스에게 두 손으로 물을 잡아보라고 지시했고, 질리스는 지시대로 따랐다. 몇 번을 되풀이하여 물을 잡아 보던 질리스 수사가 히페리시우스 원장을 향해 투덜거렸다.

"원장님, 손으로 물을 잡는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손에 쥐었다 하면 그 순간 물은 손가락 사이로 빠져나가지 뭡니까?"

그러자 히페리시우스 원장은 질리스 수사를 타일렀다.

"아들이여, 성덕이란 바로 그와 똑같은 것입니다. 당신이 성덕을 손에 넣었다고 믿는 그 순간 성덕은 당신에게서 사라지고 마는 겁니다."
 

 
This man was righteous and devout,
awaiting the consolation of Israel,
and the Holy Spirit was upon him.
(Lk.2.25)
 
Sweet Return - Hilary Stagg 
Brian Mcknight - The Rest Of My Life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