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반신부의 복음 묵상 - 연중 25주간 화요일(루카8,19-21)
작성자강헌모 쪽지 캡슐 작성일2020-09-22 조회수1,468 추천수1 반대(0) 신고
 
반신부의 복음 묵상
 

 



 

  

연중 25주간 화요일(루카8,19-21)

    

 

새로운 형제자매의 관계형성

    

 

 미사 때마다 형제 여러분!”이라고 하면서 진정 친인척 관계를 뛰어넘는 영적인 형제로 살아가고 있는가? 생각해봅니다. 세례성사를 통해서 하느님의 자녀로 새롭게 태어난 우리가 형제자매로서의 끈끈한 정을 누리고 있는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가운데 예수님과 영적 관계를 맺게 되고, 하느님 나라의 백성이 됩니다. 관계의 깊이를 더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사람들에게내 어머니와 내 형제들은 하느님의 말씀을 듣고 실행하는 사람들”(루카8,2)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육신의 어머니와 형제를 중요하게 생각했지만, 영적인 형제를 우선하였습니다. 그래서 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사람은 내 사람이 될 자격이 없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사람도 내 사람이 될 자격이 없다”(마태10,37). “내 이름 때문에 집이나 형제나 자매, 아버지나 어머니, 자녀나 토지를 버린 사람은 모두 백배로 받을 것이고 영원한 생명도 받을 것이다”(마태19,29). 라고 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혈연의 관계보다도 믿음의 관계를 새롭게 하셨습니다. 성직자나 수도자의 삶을 보면, 출가함으로써 새 가족을 얻게 됩니다.


  

이 말씀은 부모 형제를 멀리하라는 것이 아니라 얽매이지 말라는 말씀으로 받아들입니다. 주님의 일을 하는데 투신하면 나머지는 주님께서 다 채워주신다는 말씀입니다. 하느님의 사람으로 새 형제, 자매의 관계를 맺고 살아가면 주님께서 우리 혈연의 부모나 형제에게도 새 형제, 자매를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무엇보다도 주님의 말씀을 실행함으로써 주님의 형제자매가 된다는 것이 우리의 행복입니다. , 옆 사람보고 당신이 있어 행복합니다.’하고 인사하겠습니다.


  

얼마 전, 홍가브리엘 신부를 만났습니다. 신부님은 과테말라에서 가난하고 어려운 처지에 있는 어린이, 젊은이들을 위한 천사의집미리네 초등학교, 중학교20여 년간 운영하고 있습니다. 3년 만에 고국을 방문하게 되었는데 몸은 여기 있어도 마음은 매일 매 순간 과테말라에 있다고 말합니다. 어린아이들이 눈에 밟혀 그곳을 떠날 수가 없답니다. 그곳에 있는 180여 명의 어린이와 봉사자들은 신부님의 참 가족입니다.


  

사실 영적으로 형제인 사람은 하느님의 뜻을 실천하는 사람(마태12,50), 그리스도를 맞아들이고 믿는 사람(요한1,12), 성령의 인도를 따라 사는 사람(로마8,14),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함께 사는 사람(갈라3,26), 거룩하게 된 사람(히브2,11-12)입니다. 심지어 아씨시의 성 프란치스코는 해를 형님으로, 달을 누님으로 말했습니다. 그는 하느님의 뜻을 거역함이 없이 살았기에 그렇게 말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도 주님 사랑 안에 머물러 그분의 뜻을 행함으로써 형제애를 새롭게 해야 하겠습니다. 혈연관계에 집착하면 하느님의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하느님의 말씀대로 살고자 하는 열망에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더 큰 사랑으로 사랑합니다

 

 

@@@ 한 신부님께서 누드촌에 와달라는 초대를 받으셨습니다.

모두가 다 벗고 있을 터인데 나는 어찌해야 하나? 고민을 하시다가 결정을 내렸습니다. 신부님은 모두가 다 옷을 벗었는데 혼자만 옷을 입는 것도 어색할 뿐더러 예의에 어긋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옷을 벗기로 했습니다. 한편으로는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사람들이 헌금을 어떻게 하지? 걱정을 했답니다.

 

  

누드촌에서도 역시 고민이 생겼습니다. 누드회원이 아닌 신부님을 초대해 놓고 모두 벗고 있는 것은 예의가 아니다. 우리가 옷이 없는 것도 아니고, 밖에 나갈 때는 옷을 입지 않는가? 결국 누드 촌 회원들은 모두 옷을 입기로 결정했습니다.

  

서로를 위한 배려가 전혀 다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음이 하나가 된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별히 형제, 자매 라고 하면서 마음이 하나가 되지 못함을 안타까워 합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