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부활 팔일 축제 내 토요일
작성자조재형 쪽지 캡슐 작성일2014-04-26 조회수485 추천수7 반대(0)

 

주님 부활을 축하하면서 오늘은 사무엘 울만의 시를 소개할까 합니다.

 

청 춘

 

청춘이란 인생의 어떤 시기가 아니라 마음가짐이다.

청춘이란 소심함을 뛰어넘는 혈기왕성한 용기요

안락함을 초월하는 강인한 모험심을 뜻한다.?

 

청춘은 삶의 깊은 샘에서 솟아나는 신선한 정신이다.

단순히 세월이 흐른다고 해서 늙은 것이 아니라

우리의 이상이 황폐 해 질 때 늙는다.?

 

세월은 피부를 주름지게 하지만

열정의 상실은 영혼을 주름지게 한다.?

 

모든 사람의 가슴속에서는 경이로움에 대한 동경과

어린이 같은 미지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

그리고 삶의 놀이를 즐기는 흥겨움이 있다.?

 

영감이 끊어지고 그대의 가슴이 싸늘한 눈과 같은

냉소와 얼음 같은 비관으로 덮이면 비록 그대가

나이 이십이라도 늙은 것이다.?

 

머리를 높이 쳐들고 희망의 물결을 붙잡는 한

나이 여든이 되어도 그대는 '청춘'으로 남는다.”

 

주님께서는 30대의 나이로 청춘이 아니었습니다. 주님께서는 뜨거운 열정이 있었기에 청춘이셨습니다. 하느님나라에 대한 꿈이 있었기에 청춘이셨습니다. 우리들 또한 뜨거운 가슴과 열정으로 주님 부활의 삶을 살아야 하겠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이미 이 세상에서 영원한 생명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성서필사를 하시는 자매님께서 이런 나눔을 해 주셨습니다. ‘아직 눈이 제대로 보일 때, 아직 손으로 쓸 수 있을 때 성서를 쓸 수 있는 것도 큰 은총입니다.’ 자매님께서는 60이 훨씬 넘었는데도 기쁜 마음으로 성서를 필사하고 계셨습니다. 성서를 쓰면서 많은 은총을 체험하셨다고 합니다. 성서를 쓰는 동안 약을 먹지 않고도 건강을 유지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성서를 쓰면서 이웃을 위해서 기도 했는데 주님께서 그 기도를 들어 주셨다고 합니다.

 

성서를 쓰지 않을 때는 세상이 그렇게 즐겁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족들에게도 바라는 것이 많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성서를 쓰면서 이해하게 되었고, 사랑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예전에 읽었던 글이 생각납니다. 매일 술을 마시고, 아내와 다투고, 자녀들에게 화를 내던 남자가 있었습니다. 술을 마신 다음 날은 출근을 못할 때도 있었습니다. 동네 사람들은 그 남자를 보면서 한심하다고 말을 하였습니다. 그러던 그 남자가 성당에 다니면서 조금씩 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사람들이 이렇게 질문을 하였습니다. ‘당신은 하느님을 보았습니까?’ 그 남자는 이렇게 대답을 하였다고 합니다. ‘나는 하느님을 보지는 못했지만 하느님께서는 매일 술을 마시던 제가 술을 끊게 하였습니다. 아내와도 사이좋게 만들어 주셨습니다. 아이들을 사랑하도록 해 주셨습니다. 저는 비록 제 눈으로 하느님을 보지는 못했지만 저를 이렇게 변화시켜 주신 분이 바로 하느님이라고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는 형제와 자매들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눈에 보이지 않는 하느님을 사랑한다고 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주님의 부활을 체험한 제자들은 이제 눈에 보이는 형제와 자매들에게 사랑을 베풀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들에게 주님을 전하였고, 그들의 어려움을 함께 하였습니다. 주님께서는 제자들에게 용기를 주었고, 많은 축복을 주셨습니다. 그리고 오늘 베드로와 요한은 이렇게 말을 하였습니다. “하느님의 말씀을 듣는 것보다 여러분의 말을 듣는 것이 하느님 앞에 옳은 일인지 여러분 스스로 판단하십시오. 우리로서는 보고 들은 것을 말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는 온 세상에 가서 모든 피조물에게 복음을 선포하여라.” 우리가 서로 사랑할 때, 우리가 기쁨에 충만할 때, 우리가 가진 것을 나눌 때, 우리가 고난 중에도 희망을 잃지 않을 때 세상 사람들은 그런 우리를 보고 부활하신 주님을 믿게 될 것입니다. 신앙은 관념이 아닙니다. 신앙은 삶을 통한 변화와 실천입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