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사순 제3주간 월요일 복음(루카4,24ㄴ~30)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0-03-16 조회수911 추천수1 반대(0) 신고

 

 

 사순 제3주간 월요일 복음(루카4,24ㄴ~30)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한다삼년 육 개월 동안 하늘이 닫혀 온 땅에 큰 기근이 들었던 엘리야 때에이스라엘에 과부가 많이 있었다그러나 엘리야는 그들 가운데 아무에게도 파견되지 않고시돈 지방 사렙타의 과부에게만 파견되었다. (25~26)

 

예수님께서는 당신 고향 사람들이 당신을 환영하지 않고 배척하는 것과 유사한 일이 구약 시대에도 있었다는 것을엘리야와 엘리사 예언자의 예를 들어 말씀하신다.

'하늘이 닫혀'에 해당하는 '에클레이스테 호 우라노스'(ekleisthe ho ouranos; the heaven was shut)라는 표현은 하느님께서 비 한 방울도 내리지 않으셨음을 나타내는 유대인의 관용적 표현이다.

 

열왕기 1권 17장과 18장에 의하면엘리야 시대의 가뭄은 3년이었다 (1열왕17,1; 18,1.2.45).

하지만 그 사건을 염두에 두고 말씀하시는 예수님께서는 그때의 가뭄이 3년 6개월이었다고 말씀하고 계시고야고보 사도 역시 같은 견해를 취하고 있다(야고 5,17).

 

이같은 차이는 열왕기 저자가 비가 내리지 않는 건기 기간을 빼고만 3년 동안 비가 내리지 않았던 것으로 계산한 반면에예수님과 야고보 사도는 늦은 비가 내리는 4월과 이른 비가 내리는 10월 사이의 건기 기간도 비가 내리지 않았던 기간에 포함시켜 보다 정확하게 계산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비가 온 때가 4월이었고(1열왕17,1), 3년 후에 비가 내린 때가 10월 이었다면(1열왕18,1.2.45), 엘리야 시대의 가뭄이 계속된 기간은 정확히 3년 6개월이 되는 셈이다.

 

한편이러한 3년 6개월이라는 기간은 신구약 중간 시대의 시리아의 통치자였던 안티오쿠스 에피파네스(Antionchus Epiphanes) 박해 이래로 상당히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말하자면, 3년 6개월이라는 기간은 큰 재앙과 시련의 기간으로 유대인들에게 인식되었던 것이다그리고 이 재앙과 시련의 기간은 엘리야 시대의 가뭄의 기간과 일치하기 때문에 유대인들에게는 더 큰 의미를 지니게 되었다.

 

아합 임금은 그 심각한 가뭄을 염두에 두고 엘리야를 '이스라엘을 불행에 빠뜨리는 자'라고 비난했으며(1열왕18,17), 엘리야는 그 심각한 가뭄이 아합 임금의 우상 숭배때문에 발생한 것이라고 정확히 지적하며, '임금님과 임금님 조상의 집안이 이스라엘을 불행에 빠뜨리게 한 것이다'라고 반박했다(1열왕18,18).

 

한편이 구절을 통해 예수님께서는 당신이 고향 사람들에게 배척받고 있다는 사실을 엘리야가 그 혹심한 가뭄의 시기에 이방의 한 가나안 과부에게만 대접받았다는 사실을 들어 지적하고 있다.

즉 예수님께서는 엘리야 시대에도 그의 고향 사람들이 예언자를 대접할 줄 몰랐듯이예수님 시대에도 당신의 고향 사람들은 메시야를 제대로 대접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배척하고 있음을 상기시키고 있는 것이다.

 

가뭄 때에 엘리야 예언자는 크릿 시내에 머물다가 그곳 물마저 마르자 (1열왕17,3~7) 시돈에 있는 사렙타로 간다(1열왕17,9~10). 시돈은 팔레스티나 북부 이방 지역 중의 하나이므로엘리야는 이방 땅으로 보내진 것이다.

이것은 전적으로 하느님의 섭리와 명령에 근거한 것이지만다른 한편으로는 이스라엘에는 그 혹심한 가뭄의 시간에 엘리야를 대접할 만한 인물이 거의 없었다는 사실을 암시한다.

 

이러한 사실은 위대한 예언자들 중의 예언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향 나자렛 사람들에게 배척을 받고 다른 지역으로 발걸음을 돌리게 되는 상황과 비슷하다그래서 예수님께서는 과거 엘리야의 예를 들어 당신의 처지를 설명한 것이다.

 

한편구약에서는 '차레팟트'(tsarephath)로 불린 지명이 예수님에 의해서 '사렙타'로 불리웠는데이것은 히브리어와 아람어(예수님의 모국어)의 발음상의 차이에 기인한 것이다.

'사렙타'는 티로와 시돈 사이에 위치한 한 성읍으로서 '제련소'라는 뜻을 지니고 있으며오늘날에도 'Surafend'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