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9월 8일 야곱의 우물- 마태 1, 1-16. 18-23 묵상/ 신앙의 족보
작성자권수현 쪽지 캡슐 작성일2008-09-08 조회수505 추천수5 반대(0) 신고
신앙의 족보

(필자가 묵상한 구절을 중심으로 싣습니다.)
다윗의 자손이시며 아브라함의 자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아브라함은 이사악을 낳고 이사악은 야곱을 낳았으며 야곱은 유다와 그 형제들을 낳았다. 유다는 타마르에게서 페레츠와 제라를 낳고 페레츠는 헤츠론을 낳았으며 헤츠론은 람을 낳았다.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흐손을 낳았으며 나흐손은 살몬을 낳았다.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즈를 낳고 보아즈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았다.
 
오벳은 이사이를 낳고 이사이는 다윗 임금을 낳았다.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솔로몬은 르하브암을 낳았으며 르하브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삽을 낳았다. 아삽은 여호사팟을 낳고 여호사팟은 여호람을 낳았으며 여호람은 우찌야를 낳았다. 우찌야는 요탐을 낳고 요탐은 아하즈를 낳았으며 아하즈는 히즈키야를 낳았다.
 
히즈키야는 므나쎄를 낳고 므나쎄는 아몬을 낳았으며 아몬은 요시야를 낳았다. 요시야는 바빌론 유배 때에 여호야킨과 그 동생들을 낳았다. 바빌론 유배 뒤에 여호야킨은 스알티엘을 낳고 스알티엘은 즈루빠벨을 낳았다. 즈루빠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야킴을 낳았으며 엘야킴은 아조르를 낳았다.
 
아조르는 차독을 낳고 차독은 아킴을 낳았으며 아킴은 엘리웃을 낳았다. 엘리웃은 엘아자르를 낳고 엘아자르는 마탄을 낳았으며 마탄은 야곱을 낳았다.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는데,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고 불리는 예수님께서 태어나셨다.
(마태 1,1-­16.18-­23)
 
 
 
 
◆마태오 복음사가가 그저 예수님의 ‘혈연상’의 족보를 전해 주는 데만 관심을 가졌을 리 만무하다. 예수님의 족보는 무엇보다도 ‘신앙’의 족보였다. 따라서 이 족보에 담긴 의미는 임마누엘 하느님, 곧 우리와 함께 계시는 주님은 신앙의 역사를 관통하면서 존재하는 분이라는 고백일 것이다.
예수님이 탄생하시기까지의 족보가 기껏 성경의 한 페이지에 다 담을 수 있는데 비해 어떤 불멸의 존재가 그 이후에 계속되는 신앙의 족보를 기록했더라면 아마도 이 세상 안에 있는 모든 책을 합한 분량보다 더 많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예수님 이후의 신앙의 족보는 우리 각자에게까지 미치고 있지 않은가?
 
필시 전능하신 분의 기억 속에는 인간의 손으로는 기록할 수 없는 방대한 양의 족보가 다 기록되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우리 편에서 기억할 수 있는 족보상의 이름도 더러 있다. 바로 성경의 족보에 거명된 이름과, 더 가까이는 200년 전 이 땅 위에 신앙을 정착시킨 한국 순교성인들, 그리고 가장 가까이에는 나에게 직접 신앙을 전해 준 육의 부모나 영적 스승들이 그분들이다.
 
신앙의 족보에 올라 있는 수많은 영적 친지 중에 적어도 내게 가장 가까우면서도 친밀한 분들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늘 좋은 일이다. 항상 감사한 마음을 갖게 되니까. 몇몇 분들의 이름이 얼굴과 함께 떠오른다. 어머님, 수녀님, 수도회 선배들`…. 이제는 내 편에서 신앙을 전해 줄 사람을 낙점하고 공을 들일 차례다. 당장 눈앞에 떠오르는 대상이 하나 있다. 작년에 매번 수업이 끝날 때마다 연구실까지 따라와서 귀찮을 정도로 신앙에 관한 질문을 하던 새내기. 지금은 군생활을 하고 있는데 무척 정이 가는 친구다.
 
‘마음은 마음에게 말을 건네고’(뉴먼 추기경), 영은 영을 낳고…. 이렇게하느님의 정신 안에서 신앙의 족보는 계속 작성되고 있을 것이다.
이종진 신부(예수회)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