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승리(勝利)의 지팡이- 십자나무 (창세49.1-2.8-11)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1-12-17 조회수693 추천수1 반대(0) 신고

 

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2021년 12월 17일 [대림 제3주간 금요일]

 

승리(勝利)의 지팡이십자나무

 

독서(창세49.1-2.8-11)

야곱이 아들들을 불러 말하였다. “너희는 모여들 오너라뒷날 너희가 겪을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일러 주리라.

= 야곱의 예언(預言), 유언(遺言)이다.

 

야곱의 아들들아모여 와 *들어라너희 아버지 이스라엘의 말을 들어라.

야곱을 이스라엘로 하느님께서 바꾸어주신 이름이다.

 

참조~야곱이 하느님과 씨름(기도)을 했을 때 ~

(창세32,25-29.32) 25 야곱은 혼자 남아 있었다그런데 어떤 사람이 나타나 동이 틀 때까지 야곱과 씨름을 하였다. 26 그는(야훼야곱을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야곱의 *엉덩이뼈를 쳤다그래서 야곱은 그와 씨름을 하다 엉덩이뼈를 다치게 되었다. 27 그가 동이 트려고 하니 나를 놓아 다오.” 하고 말하였지만야곱은 저에게 축복해 주시지 않으면 놓아 드리지 않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8 그가 야곱에게 네 이름이 무엇이냐?” 하고 묻자, “야곱입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29 그러자 그가 말하였다. “네가 하느님과 겨루고 사람들과 겨루어 이겼으니너의 이름은 이제 더 이상 야곱이 아니라 -이스라엘이라 불릴 것이다.” 32 야곱이 프니엘을 지날 때 해가 그의 위로 떠올랐다그는 엉덩이뼈 때문에 절뚝거렸다.

= (야곱-‘걸려 넘어지게 하는자라는 뜻야곱이 하느님과 겨루어 이겼다? (이스라엘의 승리하느님은 야곱(남자)의 힘인 엉덩이 뼈를 치심으로 절뚝거리게 만드셨다. (이스라엘은 엉덩이 뼈를 남자의 씨가 담긴 그릇으로 생각)

그러니까 자신의 힘이 아닌 지팡이를 의지해야 할 존재가 된 것이 승리(勝利)라는 것이다곧 하느님의 지팡이승리(勝利)의 지팡이로다.(탈출4,20. 7,8-13참조)

 

모세를 통해 죽음의 바다를 가를 지팡이다. ~

(탈출14,15-16) 15 주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어찌하여 나에게 부르짖느냐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앞으로 나아가라고 일러라. 16 너는 네 지팡이를 들고 바다 위로 손을 뻗어 바다를 가르고서는이스라엘 자손들이 바다 가운데로 마른 땅을 걸어 들어가게 하여라.

자신(自身)을 의지(依支)하지 않고하느님을 의지(依支)하게된 것이 승리(勝利)라는 것이다우리의 죽음()읗 대속(代贖)으로 없애주신 십자(十字)나무의 주님을 믿는 것우리의 승리(勝利).

 

(1코린15,57) 57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승리를 주시는 하느님께 감사드립시다.

 

너 유다야네 형제들이 너를 찬양하리라네 손은 원수들의 목을 잡고 네 아버지의 아들들이 네 앞에 엎드리리라. 9 유다는 어린 사자내 아들아너는 네가 잡은 짐승을 먹고 컸다유다가 사자처럼암사자처럼 웅크려 엎드리니 누가 감히 그를 건드리랴?

유다는 예수 그리스도를 모형(模型)한다()을 입으시고 유다지파다윗의 후손으로 오셨쟎은가(로마1,-4참조) 5래서 오늘복음 그리스도의 족보(族譜)다가 셋째 이면서도 올라간다.(마태1,2-3참조)

그런데 왜 유다를 그리스도의 모형(模型)으로 쓰셨을까공부(工夫)해 보자.

 

동생 벤야민이 위험(危險)에 처()하자 유다는~

(창세44,32-33) 32 나리의 이 종(유다)은 제 아버지(야곱)에게 그 아이를 맡겠다고 하면서, ‘제가 만일 그 아이를 아버지께 도로 데려오지 않는다면제가 아버지 앞에서 그 죄를 *평생 짊어지겠습니다.’ 하고 말하였습니다. 33 그러니 이제 이 종이 저 아이 *대신 나리의 *-종으로 여기에 머무르고저 아이는 형들과 함께 올라가게 해 주십시오.

형제를 맡아 책임(責任)지고죄를 짊어지고대신 종()이 되겠다는 것우리 주님의 모습이다예수님은 죄인(罪人)인 우리를 형제로 삼아 원수(怨讐)인 죽음의 법을 대속으로 폐지(廢止)하시고모든 이들을 당신께 엎드리게곧 당신의 지체(肢體)가 되게 하셨다.

 

10 유다에게 조공을 바치고 민족들이 그에게 *순종할 때까지 *왕홀이 유다에게서지휘봉이 그의 다리 사이에서 떠나지 않으리라.”

= 아무도 멸망(滅亡)하지 않고 모두 회개(悔改)할 때 까지(2베드3,3-9참조).... 왕홀영원한 왕으로 오실 예수 그리스도시다나단이 다윗에게 전()한 하느님의 말씀이다.

 

나단이 다윗에게 전한 하느님의 말씀이다~

(2사무7,10-12) 10 나는(야훼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고그곳에 그들을 심어 그들이 제자리에서 살게 하겠다그러면 이스라엘은 더 이상 불안해하지 않아도 되고다시는 전처럼불의한 자들이 그들을 괴롭히지 않을 것이다. 11 곧 내가 나의 백성 이스라엘에게 판관을 임명하던 때부터 해 온 것처럼나는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평온하게 해 주겠다더 나아가 주님이 너에게 *한 집안을 일으켜 주리라고 선언한다. 12 너의 날수가 다 차서 조상들과 함께 잠들게 될 때네 몸에서 나와 네 뒤를 이을 후손을 내가 일으켜 세우고그의 나라를 튼튼하게 하겠다.

다윗의 후손(後孫솔로몬은 샬롬 -평화를 뜻한다. (솔로몬 때 나라가 갈라져 망했다.) 곧 영원한 평화의 왕 예수 그리스도를 뜻한다불안해하지도 원수들에게서 평온(平穩)하게 해줄 한 곳다윗의 후손으로 오실 십자가(十字架)의 예수님이시다.

 

(사도13,23) 23 이 다윗의 후손 가운데에서하느님께서는 *약속하신 대로 예수님을 구원자로 이스라엘에 보내셨습니다.

 

(미카5,1) 1 “너 에프라타의 베들레헴아 너는 유다 부족들 가운데에서 보잘것없지만 나를 위하여 이스라엘을 다스릴 이가 너에게서 나오리라그의 뿌리는 옛날로아득한 시절로 거슬러 올라간다.”

옛날아득한시절(원시복음), 여자하와를 유혹(誘惑)해 선악과(善惡果)를 따먹게(죄짓게)한 뱀에게.............

 

하느님께서~

(창세3,15) 15 나는 너와 그 여자 사이에네 후손과 그 여자의 후손 사이에 적개심을 일으키리니 여자의 후손은 너의 머리에 상처를 입히고 너는 그의 발꿈치에 상처를 입히리라.”

뱀의 머리(선악의 뜻생각)를 밟으시고 뱀에게 발의 피를 빨리실곧 여자의 대속으로 피를 흘리실 예수 그리스도시다.

 

(갈라3,16) 16 하느님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에게 약속을 해 주셨습니다그런데 많은 사람을 뜻하는 후손들에게가 아니라한 사람을 뜻하는 너의 후손에게라고 하셨습니다이분이 곧 그리스도이십니다.

 

11 그는 제 어린 나귀를 포도 줄기에새끼 *나귀를 좋은 포도나무에 매고 포도주로 제 옷을포도의 붉은 즙()으로 제 겉옷을 빤다.

나귀는 붉다는 뜻으로 죄를 상징한다예수님께서 죄인(罪人)들을 구하시기 위해 생명을 주는 포도나무인 당신께 그들의 죄를 붙들어 매고십자가(十字架)에서 대속(代贖)의 속죄(贖罪제물(祭物)로 구원의 새 계약의 피를 흘리시려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의 모습인 것이다.

 

(마태21,5) 5 “딸 시온에게 말하여라보라너의 임금님이 너에게 오신다그분은 겸손하시어 암나귀를짐바리 짐승의 새끼어린 나귀를 타고 오신다.”

죄와 하나한 몸이 되시어 우리의 죄로 죽으러 오시는 겸손(謙遜)하신 예수님그래서 죄인인 우리가 더 이상 불안(不安)해 하지 않아도 되고다시는 불의(不義)한 자들의 괴롭힘도 당하지 않고모든 원수(怨讐)에게서 평온(平穩)하게 해 주실 한 집안곧 교뢰(우리)를 다시 일으켜주실 한 곳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十字架)그곳이 우리 그리스도인들의 제자리

기억(記憶)하고 되새기자~

(루가9,23) 23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루가23,33) 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그들은 예수님과 함께 두 죄수도 십자가에 못 박았는데하나는 그분의 오른쪽에 다른 하나는 왼쪽에 못 박았다.

 

(갈라5,24) 24 그리스도 예수님께 속한 이들은 자기 육을 그 욕정과 욕망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았습니다.

 

(로마6,6) 6 우리는 압니다우리의 옛 인간이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힘으로써 죄의 지배를 받는 몸이 소멸하여우리가 더 이상 죄의 종노릇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1코린1,17-18) 17 그리스도께서는 세례를 주라고 나를 보내신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라고 보내셨습니다그리고 이 일을 말재주로 하라는 것이 아니었으니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는 것입니다. 18 멸망할 자들에게는 십자가에 관한 말씀이 어리석은 것이지만구원을 받을 우리에게는 하느님의 힘입니다.

 

(골로1,20) 20 그분 십자가의 피를 통하여 평화를 이룩하시어 땅에 있는 것이든 하늘에 있는 것이든 그분을 통하여 그분을 향하여 만물을 기꺼이 화해시키셨습니다.

 

☨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저희 모두가 십자가의 그리스도께 순종하게 하소서자기 부인으로 그분과 하나되게 하시어 불의한 자들의 괴롭힘도 당하지 않고 하늘의 평화를 누리게 하소서.

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마태 1,1-17(예수 그리스도의 족보)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