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간추린 사회 교리 ... 정의!
작성자김대군 쪽지 캡슐 작성일2021-12-19 조회수802 추천수1 반대(0) 신고

정의

201 정의는 그에 상응하는 사추덕의 행사를 수반하는 가치이다. 가장 고전적인 공식에 따르면, 정의는 마땅히 하느님께 드릴 것을 드리고 이웃에게 주어야 할 것을 주려는 지속적이고 확고한 의지이다. 주관적인 기준에서, 정의가 다른 사람을 한 인격체로 인정하려는 의지에 바탕을 둔 행위라고 한다면, 객관적인 기준에서, 정의는 상호 주관적이고 사회적인 영역에 확고한 도덕 기준을 세우는 것이다.

교회의 사회 교도권은 가장 고전적인 정의의 형태인 교환 정의, 분배 정의, 그리고 법적 정의에 대한 존중을 끊임없이 요구한다. 사회 정의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것은 법률의 준수라는 기준에 따라 사회관계를 규재하는 정의인 일반 정의의 진정한 발전을 나타내는 것이다. 오늘날 전 세계적 차원의 사회 문제와 관련하여 요청되는 사회 정의는 사회 정치 경제적 측면들, 그리고 무엇보다도 불의의 구조적 차원과 그 해결책과 관계된다.

 

202 정의는 오늘날의 상황에서 특히 중요하다. 오늘날 인간과 인간이 지닌 존엄성과 권리의 개별적 가치는, 원래의 의도와는 반대로 효율성과 소유의 기준에 따라 배타적으로 이용되는 경향이 만연됨으로써 심각하게 위협받고 있는 실정이다. 정치 역시 이러한 기준에 근거하여 환원주의적으로 해석된다. 정의 역시 이러한 기준에 근거하여 환원주의적으로 해석된다. 반면에 그리스도교 인간학에서 정의는 더욱 충만하고 진정한 의미를 얻게 된다. 실제로 정의는 그저 단순히 인간의 협약이 아니다. “옳은것은 먼저 법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심오한 본질로 정해지기 때문이다.

 

203 인간에 대한 온전한 진리는, 정의에 대한 일종의 환원주의 관점인 계약 주의적 관점을 뛰어넘어 정의를 위하여 연대성과 사랑의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게 한다. “정의는 그 자체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사실 정의는 사랑이라는 더욱 깊은 힘에 열려 있지 않으면 스스로 배반할 수도 있기때문이다. 실제로, 교회의 사회 교리는 정의의 가치를 연대의 가치와 나란히 둔다. 정의는 열매라면, ”오늘날에도 성경에서 말하는 것과 똑같은 의미와 똑같은 힘으로. ‘평화는 연대의 열매라고 단언할 수가 있다. 사실 평화의 목표는 사회 정의와 국제 정의를 실현하고 인간이 공동생활을 선호하고 단결해서 살도록 가르쳐 주는 덕들을 실천함으로써 서로 주고받으며 단결하는 가운데 새로운 사회와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상은 간추린 사회 교리에서 발췌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