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살아계심을 믿고(희망신부님의 묵상)
작성자김은영 쪽지 캡슐 작성일2013-08-07 조회수463 추천수2 반대(0) 신고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살아계심을 믿고(마태 15, 21-28)

 

 

밤에 비가 내린 후 햇빛이 찬란하게 내리쬐는 어느 봄날 아침이었습니다. 서너 살 된 어린 영아가 그 빛이 아름다워 정원으로 나갔습니다. 가는 길바닥에 아름다운 민들레꽃과 그 꽃 위에 보석처럼 빛나는 물방울이 너무 아름답게 보였습니다.

 

어린이는 그 꽃을 꺾어 청소하는 엄마에게 갖다 드리며 “엄마 이 꽃 좀 봐!” 하고 자랑스럽게 말했습니다. 그러나 어머니는 그 꽃보다도 그 아기의 발에 묻은 진흙을 보았습니다. 그리고는 “에고 이녀석, 엄마 청소하는데 이 진흙이 뭐니?” 하면서 아기 엉덩이를 두드리며 화장실로 데려갔습니다.  

 

나 자신은 그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면 무엇을 먼저 볼 것인가? 영아의 정성스러운 마음과 사랑스러운 마음을 볼 것인가? 아니면 발에 묻은 진흙을 보면서 힘들다고 생각하겠는가? 

오늘 민수기에서 열두지파에서 파견 받은 사람들은 가나안 땅을 정찰하고 돌아와서 대부분 부정적인 생각들을 내놓습니다. 칼렙과 여호수아만이 “어서 올라가 그 땅을 차지합시다. 우리는 반드시 해낼 수 있습니다.” 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나머지 사람들은 반대하며 투덜거리고, 자신들을 메뚜기로 비하하며 비관을 하며 백성들을 선동합니다. 그러자 온 공동체가 소리 높여 아우성치고, 밤새도록 통곡을 합니다. 

하느님께서 이스라엘백성을 이집트 종살이에서 해방시켜주실 때 이집트인들의 맛배를 치신 일과 홍해바다를 건넌 일, 광야에서 샘이 솟아나게 하시고, 맛나와 메추라기로 먹여주시고, 낮에는 구름기둥으로 밤에는 불기둥으로 인도해주시는 주님의 사랑받는 자녀라는 것을 잊어버렸습니다. 그리고 자신을 메뚜기로 비하하며 투덜거리는 이스라엘 백성의 모습이 참으로 안타깝게 느껴집니다. 

 

오늘 복음에서는 이방인인 가나안 여인이 예수님께 나아가 “다윗의 자손이신 주님, 저에게 자비를 베풀어 주십시오. 제 딸이 호되게 마귀가 들렸습니다.” 하고 소리 지르는 내용이 나옵니다.  

 

예수님께서는 “나는 오직 이스라엘 집안의 길 잃은 양들에게 파견되었을 뿐이다.” 하고 대답하십니다. 그러나 그 여인은 “주님, 저를 도와주십시오.” 하고 더욱 간절하게 청합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이제 “자녀들의 빵을 집어 강아지들에게 던져 주는 것은 좋지 않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그 여인은 그래도 포기 하지 않고 “주님, 그렇습니다. 그러나 강아지들도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는 먹습니다.” 하고 말합니다. 예수님께서는 감탄하시면서 “아, 여인아! 네 믿음이 참으로 크구나, 네가 바라는 대로 될 것이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이 여인은 자신을 믿지 않고, 자신의 자존심마저 버리고 온전히 예수님을 믿고 의탁합니다. 신앙은 바로 나를 믿기보다 예수님 자신을, 하느님의 전능하심을 믿는 것입니다. 자주 죄에 떨어지고 보잘 것 없지만 그래도 한결같이 나를 사랑하시는 주님을 믿는 것입니다.  

그럴 때 우리는 신앙의 행위를 기쁘게 하고 기쁘게 주님께 나아가게 됩니다. 그러나 신앙이 없고 전능하신 하느님께 대한 신뢰가 없을 때 우리도 투덜거리게 됩니다.  

성당을 전의 본당에서 신축했는데, 또 봉헌해야하나? 왜 나만 이 단체에서 고생을 해야하지? 다른 사람들은 봉사하지도 않고 잘 지내는데....... 

그러나 전능하신 하느님께서 살아계심을 믿고, 지금까지 주님께서 나에게 베풀어주신 사랑을 믿는다면, “주님 제가 또 주님의 일에 참여할 기회를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에게 더 많이 봉헌할 수 있도록 축복해주시고, 더 많이 활동하고 봉사할 수 있도록 건강을 주십시오.” 하고 기도하며 감사할 것입니다. 

주님, 오늘 하루 나의 삶에서 투덜거리지 않고, 주님을 신뢰하고 감사드리는 삶을 살게 하여주소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