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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다섯째 나팔(요한묵시록9,1~21)/박민화님의 성경묵상
작성자장기순 쪽지 캡슐 작성일2008-08-04 조회수667 추천수3 반대(0) 신고

 

2008년 8월 4일 월요일 묵시록9장

묵시록 8장에서 첫째~넷째 나팔은

자연계에 대한 심판을 통해서 회개할 것을 촉구하는데,

 

구약에서도 홍수, 지진, 질병, 전쟁 등으로 심판을 하지만

신약에 와서는 예수님께서 바람과 폭풍을 잠재우시고,

나병환자를 치유하시고, 앉은뱅이를 치유하고, 소경을 치유하시면서,

창조주 하느님께서 이 세상에 오셨다는 것을 보여 주시고,

 

삼위일체 하느님이신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으라는 천국의 초대장입니다.

 

오늘날에도 지진이나 쓰나미 해일, 전쟁, 기아 질병 등을 통해서,

회개하고 예수님을 믿고 구원받으라는 것입니다.

 

묵시록 9장에서는

심판 대상이 자연에서 인간으로 옮겨지는데

 

질병이나 전쟁이나 지진이나

이런 자연적인 현상을 통해서, 또는 사탄을 통해서 사람을 해치지만,

인간의 육체만 해치고 죽일 수 있지,

영혼의 심판은 하느님만이 하신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육신을 죽이는 사람들을 무서워하지 말고,

영혼을 죽이는 하느님을 무서워하라는 것입니다.

 

2000년 전에는 세상의 왕들을 통해서,

믿는 성도들을 박해해서 순교하게 하고,

오늘날에는 사탄이 믿지 않는 사람들을 통해서,

성도들을 박해해서 녹색순교를 하게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육신을 죽일 수 있지만 영혼을 죽일 수 없기 때문에,

예수님께서는 '나 때문에, 복음 때문에 박해받는 사람은

하늘 나라가 그들 것이다'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9장에서는

메뚜기나 전갈로 표현된 사탄이

성도들을 5개월 동안 독침을 쏘지만,

성도들은 육신으로는 수난과 죽음과 부활의 사건이 되지만

영적으로는 구원받는 것을 상징해 주는 것입니다.

 

5개월도 실재로 메뚜기 수명이 5개월이지만,

상징적으로는

5개월도 메뚜기의 번성기를 상징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들은 영혼을 심판할 수 있는 예수님을

구세주로 한 사람이라도 더 많이 믿을수 있도록,

주님께 인도하는 성도로써 복음 전도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나팔

 

1  다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

   나는 하늘에서 땅에 떨진 별 하나를 보았습니다.

   그에게 나락의 구렁을 여는 열쇠가 주어졌습니다.

 

설명:

천사는 구약과 공관복음 차원에서는

하느님 말씀을 전달하는 가브리엘, 미카엘, 라파엘 천사 등을 생각하지만, 

영차원인 요한복음과 묵시록차원에서는

예수님이 말씀이시기 때문에,

말씀을 전달하는 사도들과 예언자들이 천사들인 것입니다.

 

오늘날에는 성경 말씀을 전도하는 성직자, 수도자, 성도들이 하느님의 자녀이며,

천사들 역할하며 천사들인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 천사는 하늘 나라에서 죄를 짓고  타락한 천사가

땅으로 떨어졌다고 문자적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영적으로는 영에 있는 성도들이 육으로 되어 세상(예수 그리스도가 없는 사람)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인데,

즉 내 안에 성령(성령의 열매: 갈라 5,22~23)이 충만한 상태가 없어지고,

육적인 상태(갈라 5,19)로 내 마음이 영에서 육으 변화됐을 때,

이런 상태를 천사가 하늘에서 땅으로 떨어진다고 하는 것입니다.

 

2  그가 나락의 구렁을 열자 거기서 연기가 올라오는데

   큰 용광로의 연기 같았습니다.

   태양과 대기가 그 구렁의 연기 때문에 어두워졌습니다.

 

설명:

연기(육)는 빛(말씀)과 대조되는 말로써 죄에 있을 때

어둠으로 캄캄한 연기로 나오지만,

주님께서는 흰 빛으로 생명의 말씀으로 나오는 것입니다.

 

3  그리고 연기 속에서 메뚜기들이 나와 땅에 퍼졌습니다.

   그 메뚜기들에게 권세가 주어졌는데

   땅의 전갈들이 가진 권세와도 같았습니다.

 

설명:

메뚜기는 출애굽기 10,4~6에 여덟 번째 재앙을 풀어줍니다.

메뚜기도 사탄을 상징합니다.

마치 메뚜기의 머리 모양은 적군의  말을 타고 달려오는 병사를 상징합니다.

하느님께서는 심판의 대상으로

메뚜기와 모기와 파리와 왕벌 등을 사용하십니다.

 

4  그것들은 땅의 풀을 해쳐서는 안되며, 이마에 하느님

   인장이 찍히지 않은 사람들만 해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설명:

하느님의 인침을 받은 십사만사천 명으로 상징된 성도들은,

해치지 말라고 하느님의 보호를 받는 것입니다.

 

5  그러나 그들을 죽이지는 말고

   다섯 달 동안 괴롭히기 하라는 것이였습니다.

   그것들이 주는 고통은 전갈 사람을 쏠 때와 같은 고통이었습니다.

 

설명:

전갈과 메뚜기는 나쁜 나무, 나쁜 열매로서 사탄을 상징합니다.

사탄이 독침을 쏠 때 말씀의 옷을 입지 않는 사람 죽게 되는 것입니다.

 

메뚜기는 나쁜 나무, 나쁜 열매로서 육의 열매를 상하는데,

갈라 5,19에 있는 육의 열매인 시기, 질투, 간음, 싸움 등 16 가지의 죄를

말하며,육의 속성들인 것입니다.

 

좋은 나무, 좋은 열매는 성령의 열매를 상징하며,

사랑, 기쁨, 평화, 인내, 친절, 선행, 진실, 온유,절제 등을 말하며

하느님의 속성들입니다.

 

6  그 나날에 사람들은 죽음을 찾겠지만 얻지 못할 것이며,

   죽기를 바라겠지만 죽음이 그들을 피해 달아날 것입니다.

 

설명:

사람들은 육체의 죽음으로 고난과 고통이 끝날 것으로 생각하지만,

영혼의 심판을 받을 때 오는 그 고통은 영원히 끝이 없는 것입니다.

 

7  메뚜기들의 모습은 전투 준비가 된 말들 같았는데,

   머리에는 금빛 면류관 같은 것을 썼고,

   얼굴은 사람 같았습니다.

 

8  머리카락은 여자 머리카락 같고,

   이빨은 사자 이빨 같았습니다.

 

9  또 갑옷을 입었는데 쇠로 만든 갑옷 같았고,

   날개 소리는 전쟁하러 달려가는 많은 말들의 병거 소리 같았으며,

 

10  전갈 비슷한 꼬리와 가시들을 가졌고, 그 꼬리에 다섯

    달 동안 사람들을 해칠 수 있는 권세가 있었습니다.

 

11  그것들은 나락의 천사(사탄을 상징)를 왕으로 받들고

    있는데, 그 이름을  히브리 말로는 아바돈(사탄)이라

    하고, 그리스 말로는 아폴리욘(사탄)이라 합니다.

 

12  첫째 재난이 지나갔습니다.

    보시오, 이제 두 재난이 이어 닥칠 것입니다.

 

 

  여섯째 나팔

 

13  여섯째 천사가 나팔을 불자,하느님 앞에 있는 금제단

    네 뿔에서 나오는 한 음성이 들렸는데,

 

14  나팔 가진 여섯째 천사에게 "큰 강 유프라테스에 매

    있는 네 천사(사탄들)를 풀어주어라" 하고 말했습니다.

 

15  그래서 네 천사가 풀려났는데, 그들은 사람들의 삼분

    의 일을 죽이기로 정해진, 바로 그 연월 일시를 위해

    준비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16  그 기병 군단의 수가 이억이나 된다고 나는 들었습다.

 

설명: 군단의 수가 실제 이억 군대이지만

      상징적으로 사탄의 심한 파괴력을 상징합니다

 

17  또 현시를 통해 말들과 그 위에 탄 자들이 보였는데,

    그들은 불빛같은 보라색과 유황색 갑옷을 입었고,

    말들의 머리는 사자 같았으며,

    그 입에서 불과 연기와 유황이 나오고 있었습니다.

 

18  그 입에서 나오는 불과 연기와 유황, 이 세 재앙으로

    말미암아 사람들 가운데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했습니다.

 

19  말들의 힘은 입과 꼬리에 있는데,

    그 꼬리는 뱀 같아서 머리가 달려 있고 그것으로 사람들을 해칩니다.

 

설명:

뱀은 사탄을 상징하는데

구약에서는 옛 뱀으로 표시되고,

공관복음(마태, 마르코,루가)에서는 사탄으로 표시되며,

요한복음에서는 마귀로 표시되며

묵시록에서는 용으로 표시됩니다.

 

20  이 재앙으로 죽임을 당하지 않은 나머지 사람들도

    자기네 손으로 행한 일들을 회개하지 않았으니,

    오히려 귀신들과 보지도 듣지도 걸어다니지도 못하는

금이나 은이나 돌이나 나무로 만든 우상들에게 경배하기를 그치지 않았습니다.

 

설명:

말씀이 이루어지지 않는 사람들이 우상숭배를 하는데,

이 우상도 말씀이 이루어지지 않고 세상과 짝짝꿍하며

기복신앙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을

우상숭배자라고 합니다.

 

사람은 성경에서 말씀이 이루어진 사람은 사람이라 하고,

짐승은 예수님을 믿지 않는 사람들을 짐승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짐승차원에 있을 때는 심판의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묵시록 10장에서

천사(성도들)와 작은 두루마리(4복음서, 신약성서) 나오는데,

천사는 구원받은 십사만사천 명으로 표현된 성도들 상징하고,

작은 두루마리는 4복음서를 상징하는데, 십사만사천 명의 구원받은 성도들이

 

묵시록 10장에서

작은 책으로 표현된 복음 말씀을 받아 먹을 때,

입에서는 달지만 배에서는 쓰리다고 하신 하느님의 뜻은,

씀을 읽고 들을 때는 기쁘지만

배에서 흡수될 때는 말씀 때문에 영육간에 싸움이 일어나 고통이 오는 것이며,

복음 말씀을 전할 때 박해가 오기 때문에

배에서는 쓰리다고 하시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을 참고 말씀이 이루어져서

말씀의 옷을 입고 성령의 인침받으신 성도들은

사탄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구원을 받게 되는 것니다.

 

21  그들은 또한 살인과 마술과 음행과 도둑질도 회개하지 않았습니다.

 

설명:

어떤 죄를 지어도 회개를 하면 용서를 받을 수 있 것입니다.

문제는 죄를 회개하지 않는 것이 심판의 대상이 되며,

심판은 말씀 심판입니다(요한 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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