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2월4일 야곱의 우물- 마르6,14-29 묵상/ 회개와 자책의 차이
작성자권수현 쪽지 캡슐 작성일2011-02-04 조회수458 추천수6 반대(0) 신고
회개와 자책의 차이

그때에 14예수님의 이름이 널리 알려져 마침내 헤로데 임금도 소문을 듣게 되었다. 사람들은 “세례자 요한이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되살아난 것이다. 그러니 그에게서 그런 기적의 힘이 일어나지.” 하고 말하였다. 15그러나 어떤 이들은 “그는 엘리야다.” 하는가 하면, 또 어떤 이들은 “옛 예언자들과 같은 예언자다.” 하였다. 16헤로데는 이러한 소문을 듣고,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하고 말하였다. 17이 헤로데는 사람을 보내어 요한을 붙잡아 감옥에 묶어둔 일이 있었다. 그의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 헤로디아 때문이었는데, 헤로데가 이 여자와 혼인하였던 것이다.
 
18그래서 요한은 헤로데에게, “동생의 아내를 차지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하고 여러 차례 말하였다. 19헤로디아는 요한에게 앙심을 품고 그를 죽이려고 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였다. 20헤로데가 요한을 의롭고 거룩한 사람으로 알고 그를 두려워하며 보호해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의 말을 들을 때에 몹시 당황해하면서도 기꺼이 듣곤 하였기 때문이다. 21그런데 좋은 기회가 왔다. 헤로데가 자기 생일에 고관들과 무관들과 갈릴래아의 유지들을 청하여 잔치를 베풀었다.
 
22그 자리에 헤로디아의 딸이 들어가 춤을 추어, 헤로데와 그의 손님들을 즐겁게 하였다. 그래서 임금은 그 소녀에게, “무엇이든 원하는 것을 나에게 청하여라. 너에게 주겠다.” 하고 말할 뿐만 아니라, 23“네가 청하는 것은 무엇이든, 내 왕국의 절반이라도 너에게 주겠다.” 하고 굳게 맹세까지 하였다. 24소녀가 나가서 자기 어머니에게 “무엇을 청할까요 ?” 하자, 그 여자는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요구하여라.” 하고 일렀다. 25소녀는 곧 서둘러 임금에게 가서, “당장 세례자 요한의 머리를 쟁반에 담아 저에게 주시기를 바랍니다.” 하고 청하였다. 26임금은 몹시 괴로웠지만, 맹세까지 하였고 또 손님들 앞이라 그의 청을 물리치고 싶지 않았다.
 
27그래서 임금은 곧 경비병을 보내며, 요한의 머리를 가져오라고 명령하였다. 경비병이 물러가 감옥에서 요한의 목을 베어, 28머리를 쟁반에 담아다가 소녀에게 주자, 소녀는 그것을 자기 어머니에게 주었다. 29그 뒤에 요한의 제자들이 소문을 듣고 가서, 그의 주검을 거두어 무덤에 모셨다.
 
 
 
 
◆이스라엘의 폭군 헤로데 임금에게는 부끄러운 과거가 있습니다. 동생 필리포스의 아내인 헤로디아와 혼인한 것입니다. 그는 아마도 동생에게 무척 미안한 마음을 가졌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수인 헤로디아와 적절하지 못한 관계를 단호하게 정리하지 못한 자신의 우유부단을 자책했을 것입니다.
이렇게 헤로데는 자신의 잘못을 잘 알고 있었고, 또 그 잘못을 나름 뉘우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자신의 잘못을 지적해 온 세례자 요한을 죽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오자 지체하지 않았습니다.
분명히 죄를 뉘우치면서 자신을 자책했건만 회개한 사람답게 행동하지 못하고 오히려 더욱 추악한 행동으로 또다시 자책할 일만 만들어 냈습니다. 예수님께 대한 소문에 “내가 목을 벤 그 요한이 되살아났구나.” (마르 6, 16) 라고 말한 것으로 보아 그가 세례자 요한을 죽인 일을 후회하고 있었던 것이 분명해 보입니다. 그렇게 자책하건만 그는 왜 죄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일까요 ?
자책하는 것과 참으로 회개하는 것 사이에는 한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곧 자책하는 사람은 죄를 지은 자신을 용서하지 못합니다. 물리적 시간은 계속 흘러가겠지만, 자책하는 사람의 내적 시계는 그 시점에 멈추어 버립니다. 그러나 내적 시계가 흘러가야 성장도 있고 변화도 가능해집니다. 자신을 용서하려면 자비하신 하느님께 대한 믿음을 지녀야 합니다. 혹시 헤로데처럼 나를 있는 그대로의 나로 받아주시는 하느님께 대한 믿음이 부족한 것은 아닌지 조용히 나 자신을 들여다봅니다.
신희준 신부(서울대교구 사제평생교육원)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