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 5. 이사야 입문[3/5] - 제2이사야서 / 제1부[1] / 이사야서[5]
작성자박윤식 쪽지 캡슐 작성일2022-10-01 조회수910 추천수1 반대(0) 신고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5. 이사야 입문[3/5] - 2이사야서(이사 1,1-66,24)

 

2이사야는 예언자의 시대와 그의 활동에 관한 것이다. 이사야서 4055장에 들어 있는 메시지의 연대는, 페르시아의 승리, 바빌론인들의 쇠퇴인 기원전 550년과 539년 사이, 페르시아의 키루스 2세 대왕이 메디아 왕국의 아스티아즈와(기원전 550) 리디아 왕국의 크레수스를(기원전 546) 제압한 다음(41,2-3 참조), 바빌론을 침공하기 전이다(4548). 키루스 2세는 마침내 기원전 539, 바빌론의 마지막 임금 나보니두스가 통치를 잘못하여 입성에 성공한다.

 

이 무명의 예언자인 제2이사야는 유배 온 동포 중 깨어 있는 이었다. 그는 세상의 유일한 주인은 주님뿐이심을 주지시킨다. 주님의 이름으로 말한다는 확신으로(48,16), 그는 구원 곧 바빌론에서의 해방, 자기들의 거룩한 땅으로의 귀환 그리고 예루살렘의 복구를 선포하는 것이다. 해방은 칠 년에 일곱을 곱한 햇수동안의 유배 기간에 종말을 고하는 것이다(기원전 587-538). 그들이 돌아가는 것은 이집트 탈출을 능가하는 새로운 탈출로, 하느님의 일관된 계획, 곧 온 세상을 포괄하는 그분의 보편적인 왕국의 결정적인 실현을 엿보게 한다(52,7-10).

 

2이사야 예언자의 활동은 두 단계다. 첫째(4048)는 구원을 선포하는 예언자는 자기들을 버리셨다며 주님 탓하는 용기 잃은 자들에게(40,27) 희망을 가질 수 있는 이유 둘을 상기시킨다. 첫째가 주님께서 세상을 창조하셨고 그분 권능은 온 세상에 빛난다는 것이며, 둘째는 주님께서 이스라엘을 택하셨고 그분의 진실성은 역사에 빛난다는 것이다. 둘째 단계(4955)는 이스라엘인들 가운데에서 가장 충실한 이들을 대상으로 삼은 예언자의 메시지는 이민족마저 하느님 구원에 경탄, 하느님 알기를 갈망, 주님의 참다운 종으로 변화된다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제2이사야 부분은 한 개인으로서 하느님내지는 주님의 종에 대해 여러 설명들을 내놓는다. 정확한 연대는 알 수 없지만 어쨌든 후대에 와 이 주님의 종의 고통에 대하여 말하는 부분에서는 이스라엘의 고난을 읽어 내고, 종의 영광에 대하여 말하는 부분에서는 장차 올 메시아의 승리를 이끌어 내고자 하는 경향이 있음을 보게 된다. 그래서 이라는 무명의 칭호 속에 감추어진 개인 또는 집단에 따른 그 의미들의 실현은 부분적이고 한정적일 수밖에 없다.

 

2이사야는 하느님의 모습을 매우 인상적으로 그리고 있다. 여기서 그 밑그림이 되는 주요 내용들을 말해 보기로 한다. 하느님은 유일하시며 누구와도 결코 비길 수 없으신 분, 그 옆에 다른 어떤 신도 존재할 수 없는 분이심을 예언자는 되풀이하여 강조한다. 영원하시기에 그분 이전에 또 그분 이후에 어떤 존재도 있을 수가 없다. 모든 것 이전에 또 모든 것의 원천에 그분께서는 존재하시고 당신 홀로 만물을 창조하셨다. 또한 새로운 탈출과 관련해서도 창조를 이야기한다. 사실 하느님께서는 창조주로서 당신의 권능을 당신의 구원 계획 속에 이용하신다.

 

그리하여 창조 때 원초적 혼돈에서 세상의 요소들을 끌어내시고, 당신의 자녀들을 이집트의 강제 노동에서 끌어내셨기에, 이 구원이 이스라엘 민족에게만 한정된 것이 아니라, 세상의 모든 민족들을 위한 것이기에 더더욱 그러하단다. 사실 이스라엘을 창조하시기 전에 만물의 하느님, 우주의 하느님께서는 인류를 창조하셨다. 이 모든 이들은 예외 없이 그분 세력권 안에 들어 있다. 오만하지만 그들은 미미하고 나약한 존재들로서 전능하신 분의 손안에 있다. 악은 불행을 낳는다고 일깨우시는 심판자, 바로 우리들 앞에 계시는 그분이 참 하느님 모습이시다.

 

이사야서 4055장과 5666장을 비교하면, 이 사이에는 사고와 어휘의 유사점뿐만 아닌, 어조와 표현의 차이점들이 있음을 본다.[계속]

 

[참조] : 이어서 ‘6. 이사야 입문[4/5] - 3이사야서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제2이사야서,아스티아즈,크레수스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