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시련은, 하늘의 생명을 주시기 위한 하느님 아버지의 훈육이라 하신다. (히브12,6-16)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3-02-01 조회수250 추천수1 반대(0) 신고

 

 

 

 

 [연중 제4주간 수요일]

 

시련은, 하늘의 생명을 주시기 위한 하느님 아버지의 훈육이라 하신다.

 

(히브12,6-16)

6 주님께서는 사랑하시는 이를 훈육하시고 아들로 인정하시는 모든 이를 채찍질하신다.” 7 여러분의 시련을 훈육으로 여겨 견디어 내십시오. 하느님께서는 여러분을 자녀로 대하십니다. 아버지에게서 훈육을 받지 않는 아들이 어디 있습니까?

8 모든 자녀가 다 받는 훈육을 받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사생아지 자녀가 아닙니다. 9 게다가 우리에게는 우리를 훈육하시는 육신의 아버지가 계셨고 우리는 그러한 아버지를 공경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영적 아버지(하느님)께는 더욱 순종하여 그 결과로 *생명을 얻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10 육신의 아버지들은 자기들의 생각대로 우리를 잠깐 훈육하였지만,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유익하도록 훈육하시어 우리가 당신의 *거룩함에 동참할 수 있게 해 주십니다.

= 肉身의 아버지에게서 肉의 목숨을 위한 訓育을 받았고, 하느님 아버지에게서는 그분의 훈육으로 하늘의 생명, 거룩함을 받는다.

 

(탈출29,37) 37 너는 이레 동안 제단을 위하여 속죄 예식을 거행하여 그것을 성별하여라. 그러면 제단은 가장 거룩한 것이 되고, 거기에 닿는 것도 모두 거룩하게 된다.”

= 거룩한 것에 닿으면 거룩하게, 곧 거룩한 것으로 거룩하게 되는 것이다.

 

(에페5,26) 26 그리스도께서 그렇게 하신 것은 교회를 말씀과 더불어 물로 씻어 깨끗하게 하셔서 거룩하게 하시려는 것이었습니다.

= 생명수인 하느님의 말씀으로 용서 받아 거룩하게 된다.

 

(히브10,9-10) 9 그다음에는 “보십시오, 저는 *당신의 뜻을 이루러 왔습니다.” 하고 말씀하십니다. 두 번째 것을 세우시려고 그리스도께서 첫 번째 것을 치우신 것입니다. 10 이 “뜻”에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이 *단 한 번 바쳐짐으로써 우리가 *거룩하게 되었습니다.

= 첫 번째 것, 율법(제사와 윤리)의 자기 의로움이 아닌 두 번째 것, 구원의 진리인 십자가의 대속, 그 예수님의 피의 새 계약으로 거룩해진다.

 

(히브13,12) 12 그러므로 예수님께서도 당신의 피로 백성을 거룩하게 하시려고 성문 밖에서 고난을 받으셨습니다.

= 예수님의 피로 더러운 양심까지 다 씻겨 거룩해진다. 그러니까 제단, 말씀, 물은 새 계약의 그리스도를 뜻한다. 그래서 예수님의 십자가의 길이 생명, 구원의 진리라 하신 것이고, 예수님을 통하지 않고서는 *‘아무도 아버지께 갈 수 없다’고 하신 것이다.(요한14,6)

 

(요한17,17) 17 이들을 진리로 거룩하게 해 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이 진리입니다.

 

11 *모든 훈육이 당장은 기쁨이 아니라 슬픔으로 여겨집니다. 그러나 나중에는 그것으로 훈련된 이들에게 평화와 의로움의 열매를 가져다줍니다.

= 물질과 건강, 그리고 가족과 이웃 간에 갈등, 그 모든 시련(試鍊)이 하늘의 평화, 하늘의 의로움을 얻기(깨닫기) 위한, 훈련인 것이다.

 

(로마8,28) 28 하느님을 사랑하는 이들, 그분의 계획에 따라 부르심을 받은 이들에게는 *모든 것이 함께 작용하여 선을 이룬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 이 세상의 모든 것은 하느님의 뜻으로 모든 것이 所重하고 貴한 것이다.

 

12 그러므로 맥 풀린 손과 힘 빠진 무릎을 바로 세워 13 *바른길을 달려가십시오. 그리하여 절름거리는 다리가 접질리지 않고 오히려 낫게 하십시오.

= 바른 길, 하느님의 말씀에 인간들의 지혜, 생각을 보태고, 뺀, 그 양쪽의 길로 절름 거렸던 다리를- 바른 길, 구원의 진리인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 그 진리의 길을 걸어 다리가 온전하게, 낫게 하라는 것이다.

 

(신명4,2) 2 내가 너희에게 명령하는 말에 무엇을 보태서도 안 되고 빼서도 안 된다. 너희는 내가 너희에게 내리는 주 너희 하느님의 명령을 지켜야 한다.

 

*성경의 시작부터 마지막 장, 절까지 말씀하신다.

 

(묵시22,18-19) 18 나는 이 책에 기록된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이에게 증언합니다. 누구든지 여기에 무엇을 *보태면, 하느님께서 이 책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보태실 것입니다. 19 또 누구든지 이 예언의 책에 기록된 말씀 가운데에서 무엇을 *빼면, 하느님께서 이 책에 기록된 생명 나무와 거룩한 도성에서 얻을 그의 몫을 빼어 버리실 것입니다.

= 左右로 치우치는 그 인간들의 열심, 의로움의 길이 아닌 바른길 - 예수님의 십자가의 대속, 그 진리의 의로움을 받아 가야 하는 것이다.

 

(로마4,4-8) 4 일을 하는 사람에게는 품삯이 선물이 아니라 당연한 보수로 여겨집니다. 5 그러나 일을 하지 않더라도 불경한 자를 의롭게 하시는 분을 믿는 사람은, 그 믿음을 의로움으로 *인정받습니다. 6 그래서 다윗도 하느님께서 행위와는 상관없이 의로움을 인정해 주시는 사람의 행복을 이렇게 노래합니다.

7 “행복하여라, 불법을 용서받고 죄가 덮어진 사람들! 8 행복하여라, 주님께서 죄를 헤아리지 않으시는 사람!”

 

14 모든 사람과 (진리로) 평화롭게 지내고 거룩하게 살도록 힘쓰십시오. (진리로) 거룩해지지 않고는 아무도 주님을 뵙지 못할 것입니다.

= 세상의 것으로 평화롭게 거룩해지는 것도 중요하다. 모든 것 안에 하느님의 뜻이 들어있다.

 

 15ㄱ 여러분은 아무도 하느님의 *은총을 놓쳐 버리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십시오.

 

(요한1,16-17) 16 그분의 충만함에서 우리 모두 은총에 은총을 받았다. 17 율법은 모세를 통하여 주어졌지만 *은총과 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왔다.

= 은총(恩寵)과 진리(眞理)는 곧 성령(聖靈)이시다.

 

(티토3,5-6) 5 하느님께서 우리를 구원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한 의로운 일 때문이 아니라 당신 자비에 따라, 성령을 통하여 거듭나고 새로워지도록 물로 씻어 구원하신 것입니다. 6 이 성령을 하느님께서는 우리 구원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에게 *풍성히 부어 주셨습니다.

 

15ㄴ또 *쓴 열매를 맺는 뿌리가 하나라도 솟아나 혼란을 일으켜 그것 때문에 많은 사람이 *더럽혀지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십시오.

= 쓴 열매, 우리가 한 의로운 일 때문에 구원받는 것이라 말하고 자랑 한다면, 진리를 배우는 이들이 혼란스러워 그들의 죄가 씻겨 지지 않고, 더럽혀진 그대로 남게 될 수 있으니 조심하라는 것이다.

 

16 그리고 아무도 음식 한 그릇에 맏아들의 권리를 팔아넘긴 에사우와 같이 *불륜을 저지르거나 *속된 자가 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 하느님께서 주신 맏아들의 권리를 자신의 욕망을 위해 넘기는, 곧 하찮게 여기는 것, ‘불륜의 속된 자’인 것이다. 곧 하느님께서 주신 구원의 진리의 길, 그 예수님을 버리고 자신의 욕망, 명예를 위해, 우리가 한 의로운 일을 진리로 고집하는 것, 불륜이며 속된 것이다.

 

☨ 은총과 진리이신 천주의 성령님! 오늘 진리의 구원의 말씀을 받았으니 영원한 생명의 保證이신 당신의 힘으로 저희 안에 참된 믿음이 자라나게 하소서. 주님 감사합니다. ~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