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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죽음 속에 꽃피는 十字架 (창세2,4-9.15-17)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3-02-08 조회수290 추천수1 반대(0) 신고

 

 

 

 

 

2021년 2월 10일 [연중 제5주간 수요일]

죽음 속에 꽃피는 十字架

생명나무와 선악의 나무안에 십자나무가 들어있다.

 

(창세2,4-9.15-17)

4 하늘과 땅이 창조될 때 그 *생성은 이러하였다. 주 하느님께서 땅과 하늘을 만드시던 날,

= 생성(토트도트)-역사, 기원. 앞 1장~2장3절까지의 창조를 다른 관점으로 묘사되는 기록이라는 뜻이다.

 

5 땅에는 아직 들의 덤불이 하나도 없고, 아직 들풀 한 포기도 돋아나지 않았다. 주 하느님께서 땅에 비를 내리지 않으셨고, 흙을 일굴 *사람도 아직 없었기 때문이다. 6 그런데 땅에서 안개가 솟아올라 땅거죽을 모두 적셨다. 7 그때에 주 하느님께서 흙의 먼지로 *사람을 빚으시고, 그 코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명체가 되었다.

= 숨(네사마-기운) 생명의 기운을 받은 것이다. 우리의 생명은 그리스도께 있다.

 

(요한1,4) 4 그분(말씀, 예수)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그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었다.

 

8 주 하느님께서는 동쪽에 있는 에덴에 동산 하나를 꾸미시어, 당신께서 빚으신 사람을 거기에 두셨다. 9 주 하느님께서는 보기에 탐스럽고 먹기에 좋은 온갖 나무를 흙에서 자라게 하시고, 동산 한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를 자라게 하셨다.

= 生命나무와 善과 惡을 알게 하는 나무, 모두 하느님의 눈에 ‘보시기에 좋은’ 나무다.

 

15 주 하느님께서는 사람을 데려다 에덴 동산에 두시어, 그곳을 일구고 *돌보게 하셨다.

= 에덴의 나무를 알아라(깨달아라) 하시는 것이다.

 

16 그리고 주 하느님께서는 사람에게 이렇게 *명령하셨다. “너는 동산에 있는 모든 나무에서 열매를 따 먹어도 *된다. 17 그러나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에서는 따 먹으면 *안 된다. 그 열매를 따 먹는 날, 너는 반드시 *죽을 것이다.”

= 하느님께서 돌보라 명령하신 것이 선과 악의 열매를 ‘따 먹지 마라, 못하게 하라‘고 하신 것이다. 하느님의 말씀을 善과 惡의 계명으로 받으면 심판의 근거(根據)가 되어 죽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하느님은 그 심판의 근거가 되는 위험한 나무를 가장 보기 좋은 동산 한가운데 왜? 두셨을까. 따먹고 죽으라고~

사람(아담)은 생명의 기운을 받은 것이지 생명을 받은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대로 두면 영원히 땅(肉) 속에 갇히게 된다. 그래서 자신이 흙의 먼지일뿐임을 깨닫고 생명나무를, 곧 선악의 나무를 통해 하늘의 생명체를 찾게 하시기 위한 것이다.

인간은 그 누구도 하느님의 善惡의 계명을 지킬 수 없다.(야고보2,8~10) ‘善, 토브’는 하느님께서 창조하실 때마다 ‘보시니 좋았다(토브)’하신 그 善이다. 곧 하느님의 뜻으로 사는 것이 善이다. 그런데 모든 인간은 자신의 뜻, 욕망을 위해 산다. 그러니 인간의 힘으로는 그 누구도 절대, 생명나무에 이를 수 없는 것이다.

그 같은 사실을 잘 아시는 하느님께서 당신의 은총(恩寵), 은혜로 생명나무에 이르게 하시겠다는 그 좋은(토브) 뜻이 들어 있음을 보라고 하시는 것이다. 곧 ‘代贖의 十字架 그리스도’를 創造 이전에 豫備하신 것이다.

 

(에페1,4-5) 4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 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 (십자가)사랑으로 5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 이는 하느님의 그 좋으신(토브)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2티모1,9) 9 하느님께서는 우리의(선악) 행실이 아니라 당신의 목적과 은총에 따라 우리를 구원하시고 거룩히 살게 하시려고 우리를 부르셨습니다. 이 은총은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이미 우리에게 주신 것인데,

= 생명나무와 선악의 나무, 그 안에 하느님의 은총, 은혜의 십자나무가 들어 있는 것이다. 율법(제사와 윤리)으로 얻는 의로움이 아닌 십자가의 대속, 그 예수님의 의로움으로 얻는 생명이다.(로마3,21-24) 그것이 하늘나라의 기쁜 소식, 福音이다.

그 십자나무의 복음으로 얻는 구원은 인간들의 선악구조로 구원에 이르겠다고 열심을 부렸던 그 자기 의로움의 무력함, 헛것임을 自覺하고 인정하는 그 自己否認으로 얻는다.

 

(루가9,23) 23 예수님께서 모든 사람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날마다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 우리의 선악의 십자가로 죄와 죽음을 깨닫고 용서, 구원, 생명을 주시는 예수님의 십자가를 진리로 따르는 것이다.

그리고 빠진 10절 이하를 보면~(창세2,10-14)

10 강 *하나가 에덴에서 흘러나와 동산을 적시고 그곳에서 갈라져 *네 줄기를 이루었다.

= 江 하나가 네 줄기- 4방위, 곧 땅의 온 세상으로 흐른다는 것이다.

 

11 첫째 강의 이름은 피손(풍성한)인데, 금이 나는 하윌라 온 땅을 돌아 흘렀다. 12 그 땅의 금은 질이 좋았으며, 그 고장에는 브델리움 향료와 마노 보석도 있었다.

= 강 하나에서 흐르는 물을 먹는 이는 보석과 같이 반짝이고 귀하다는 것이다.

 

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터져 나가다)인데, 에티오피아 온 땅을 돌아 흘렀다. 14 셋째 강의 이름은 *티그리스(화살처럼 빠르다)인데, 아시리아 동쪽으로 흘렀다. 그리고 넷째 강은 유프라테스(달콤하다)이다.

= 흙의 먼지인 존재를 귀하고 반짝이는 보석과 같은 존재로 만드는 풍성하고 달콤한 십자나무의 복음이 화살처럼 빠르게 세상으로 퍼져 나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江하나, 하나- 한분이신 하느님의 뜻인데,

 

(요한4,14) 14 그러나 내가 주는 *물(江)을 마시는 사람은 영원히 목마르지 않을 것이다. 내가 주는 물은 그 사람 안에서 물이 솟는 샘이 되어 *영원한 생명을 누리게 할 것이다.”

 

(요한7,38-39) 38 나를 믿는 사람은 성경 말씀대로 ‘그 속에서부터 *생수의 강들이 흘러나올 것이다.’” 39 이는 당신을 믿는 이들이 받게 될 *성령을 가리켜 하신 말씀이었다. 예수님께서 영광스럽게 되지 않으셨기 때문에, 성령께서 아직 와 계시지 않았던 것이다.

= 강 하나는 하느님의 영, 사랑, 성령을 뜻한다. 그 진리의 성령께서 생명나무와 선악의 나무를 사람을 귀하게 만드는 하늘의 존재, 구원의 십자나무로 화살처럼 빠르게 퍼져 나가게 하신다는 것이다. 구원의 진리, 새 계약으로 증언하신다.(로마8,1~ 히브10,16-18참조)

 

(요한8,31-32) 31 예수님께서 당신을 믿는 *유다인들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내 말 안에 머무르면 참으로 나의 제자가 된다. 32 그러면 너희가 *진리를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고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 선악의 나무, 그 스스로의 의로움으로 구원, 생명을 찾겠다는 律法(제사, 윤리)人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인간들에게서 나오는 善, 의로움은 개짐(쓰레기)일 뿐이다.’ 라고 하셨다.

 

오늘 복음중(마르7,20-23)에서도-

20 또 이어서 말씀하셨다.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 그것이 사람을 더럽힌다. 21 안에서 곧 사람의 *마음에서 나쁜 생각들, 불륜, 도둑질, 살인, 22 간음, 탐욕, 악의, 사기, 방탕, 시기, 중상, 교만, 어리석음이 나온다. 23 이런 악한 것들이 모두 안에서 나와 사람을 더럽힌다.”

= 어리석음이 나쁜 생각, 악한 것이다.  

어리석음- 얼이 섞인 것. 하느님의 얼(뜻, 말씀, 계명)에 인간의 얼(뜻, 말, 계명)을 섞어 자신들의 욕망을 이루려는 어리석은 나쁜 생각, 악한 것이다. 죄에서 온전히 자유로울 수 있는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다. 드러난 죄를 통해 나의 본질, 죄인임을 깨닫고 대속의 십자가 그리스도께 가야 하는 것이다.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저희 모두를 당신으로 충만하게 하소서. 자기부인의 삶으로 생명나무에 이르게 하소서~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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