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이단(자) 와 우상숭배(자) / [ 교리서, 대사전 ]
작성자장이수 쪽지 캡슐 작성일2008-03-21 조회수252 추천수6 반대(0) 신고
 
 
◆ 이단 (이단자) ◆
 
세례 받은 사람(가톨릭 신자)이 가톨릭의 교의(敎義) 중 일부를 거부하는 행위, 또는 거부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공동체. 이 말은 특정 이론을 지지하는 행위, 또는 지지하는 자들의 집단을 의미. 교부들은 그리스도교의 진리에서 벗어난 이단의 위험을 경고하였다. 이단자는 진리의 적이며, 하느님의 말씀을 왜곡하는 자로서 하느님의 말씀보다 자신의 견해를 앞세우는 자. 교회법에 의하면 이단이란 세례 받은 신자가 신앙으로 받아들여야 할 진리를 완강히 거부하거나 의심하는 것이다.
 
이단의 성립에는 세 가지 요건이 필요하다. 첫째 그가 세례 받은 신자여야 하고, 둘째 계시진리 즉 교의에 관하여 오류나 의심이 있어야 하며, 셋째 오류나 의심을 지속하자고자 하는 의지가 외부적으로, 언어 기타의 표시로 표현되어야 한다. 내면적으로 교의를 부정하겠다는 마음을 품고 있으면 신앙을 거스르는 죄가 될 뿐이다. 
 
"특정 이론을 지지하는 행위, 또는 지지하는 자들의 집단을 의미. 교부들은 그리스도교의 진리에서 벗어난 이단의 위험을 경고하였다"  "계시진리 즉 교의에 관하여 오류나 의심을 지속하자고자 하는 의지가 외부적으로, 언어 기타의 표시로 표현"   "세례 받은 신자(가톨릭에서)가 신앙으로 받아들여야 할 진리를 완강히 거부하거나 의심하는 것이다" 
 
계시진리 , 그리스도교의 진리 , 신앙으로 받아들여야 할 진리에 대하여
=> 완강히 거부, 오류, 의심을 <외부적으로> 언어 기타의 표시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 => 이단(자)
 
 
 
<가톨릭대사전>
 
 
 
.....................................................................................................................
 
 
 
◆ 우상숭배 (우상숭배자) ◆
 
 
 
 
2113 우상 숭배는 하느님이 아닌 것을 신격화하는 것이다.
          우상 숭배는 하느님께서 유일한 주님이심을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2114 우상 숭배자는 “하느님보다는 다른 어떤 것에 하느님이라는 불멸의 개념을 부여하는” 이다.
 
2118 하느님의 첫째 계명은 불경의 주요한 죄들을 단죄한다. 이나 행위로 하느님을 시험하는 행위
 
2139 말이나 행위로 하느님을 시험하는 행위, 신성 모독, 등은 첫째 계명으로 금지된 불경죄이다.

2142 둘째 계명은 하느님의 이름을 존경할 것을 명한다. 첫째 계명과 마찬가지로 경신덕에 속하는 것이며,

           거룩한 것에 대하여, 특히 우리의 언어 사용을 규제한다.

 

< 가톨릭교회교리서, 제 3편 그리스도인의 삶, 제 2부 십계명>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