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부활 축제 퀴즈 ㅣ 류해욱 신부님
작성자노병규 쪽지 캡슐 작성일2008-03-25 조회수1,014 추천수5 반대(0) 신고

 

 

                                                                     부활 축제 퀴즈

 


  부활 축하드립니다. 부활의 기쁨을 나누며 어제 부활 성야에 발달 장애 아이들의 자활 센터인 상록수 공동체에서 미사 드리며 나누었던 퀴즈를 여러분들과도 나눕니다. 어떤 문제는 부모님들을 위해서 냈던 문제라서 여러분들에게도 적용되는 쉽지 않은 문제들이고 어떤 문제들은 아이들만을 위한 아주 쉬운 문제도 있습니다. 아이들만을 위한 문제 중에서 너무 쉬운 문제는 빼고 그래도 상식적으로 알아야 할 문제를 여러분들에게 드리니 재미 삼아, 신앙의 핵심을 얼마나 알고 있는지 정검 삼아 함께 풀어 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예수님의 부활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이 미사로 이제 사순 시기를 끝내고 성상일의 절정을 이루게 됩니다. 우리 그리스도인들 신앙의 핵심이며 이를 외적으로 드러내는 전례의 중심에 있는 가장 큰 축제인 부활을 맞아 여러분 모두에게 예수님의 부활의 기쁨이 가슴으로 느껴지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강론 대신 퀴즈를 통해 구약의 파스카 축제를 새로운 구원의 파스카로 바꾸신 그 의미를 되새기며 함께 부활 축제를 벌입시다. 퀴즈 문제는 아주 중요한 내용을 담고 있는 진짜 퀴즈가 있는가 하면, 재미로 푸는 난센스 퀴즈도 있습니다. 손을 들고 답해 주시고 가장 먼저 손을 드신 분에게 우선 기회를 드립니다. 맞추신 분은 앞에 나와서 원하시는 책 한 권 씩, 상으로 가져 하시기 바랍니다. 한번 이상 맞추신 분들은 나중에 못 맞춘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어야 합니다.


문제 1. 김치가 김치 만두에게 사랑 고백을 할 때, 어떻게 합니까? 물론 이 문제는 난센스 퀴즈이고 답은 “네 안에 내가 있다.”입니다. 자, 이제 진짜 문제입니다. 이 답의 내용을 언급한 원조는 누구입니까?

힌트. “내가 아버지 안에 있고, 너희가 내 안에 있고, 내가 너희 안에 있다.”


문제 2. 파스카는 원래 이스라엘 백성이 이집트의 노예 생활에서 해방된 사건을 기념하는 축제였는데 하느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죽으신 예수님을 부활로 일으키심으로써 예수님이 우리의 구원자, 그리스도가 되는 주님의 파스카로 불리게 됩니다. 파스카의 단어적인 의미는?


1) 속죄의 피  2) 건너감  3) 희생  4) 어린 양


문제 3. 다음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파스카 축제 때 먹는 음식이 아닌 것은?


1) 어린 양의 고기  2) 포도주  3) 쓴 나물  4) 누룩 없는 빵


문제 4.  성 삼일은 인류 구원의 위대한 신비를 기리는 일년 중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예수님께서 겟세마니에서 피땀 흘리심을 묵상하면서 기도하셨고, 자고 있던 세 제자들에게 “한 시간도 나와 깨어 기도할 수 없단 말이냐?”고 하셨습니다. 특히 이것을 기억하면서 밤 새워 교우들이 한 시간씩 나누어 성체 조배하면서 기도하는 날이 있습니다. 어느 날입니까?


문제 5  성 금요일은 주님 수난을 묵상하면서 말씀의 전례에서 수난 주일처럼 다시 한번 긴 주님의 수난기를 듣습니다. 이어서 십자가 경배를 합니다. 경배를 드리기 전에 사제는 십자가를 들고 성당으로 들어오면서 세  번 조금씩 더 크게 외칩니다.  사제가 외치는 말은? 답은 “보라, 십자 나무, 여기 세상 구원이 달렸네.”입니다. 그러면, 교우들이 하는 응답은?


문제 6. 성 삼일 중 하루는 사제의 날이라고도 합니다. 왜냐하면 이 날 주교님과 사제가 다 같이 모여 성유 축성 미사를 드리는 중에 사제 서약 갱신을 하고 일 년 쓸 기름을 축성합니다. 어느 날입니까?


문제 7. 오늘 부활 성야에서 여러 개의 독서를 통해 구원사 전반의 내용을 듣습니다. 7 독서와 서간, 복음이 있지요. 7 독서 중에 빼 놓을 수 없는 반드시 봉독해야 하는 독서는 몇 독서이며 성경의 어느 부분입니까?


자, 이제 머리 식히기 위해서 난센스 퀴즈 몇 개 드립니다. 이 퀴즈도 물론 상이 있으니 잘 들으세요.


문제 8. 사람의 몸무게가 가장 많이 나갈 때는 ?


문제 9. 제가 극장에 잘 가지 않는 편인데 어느 영화를 보고 제 별명과 같아서 제 영화라고 생각하여 혼자 본 영화가 있습니다. ‘바보’입니다. 바보란?


문제 10 여러분들의 아빠가 친구들과 술집에 가서 나올 때 술값 안 내려고 추는 춤은?


문제 11. ‘기러기’는 거꾸로 해도 ‘기러기’이지요. 그럼 쓰레기통을 거꾸로 하면?


문제 12. 오늘 처음 봄비가 내리고 있어요. 자, 가수 비 있지요. 비가 자기를 소개할 때 하는 말은?


다시 진짜 퀴즈입니다.


문제 13. 오늘 서간은 로마서 8장의 내용이었어요. 여러분들, 잘 들으셨지요. 매일 미사 책은 보지 말고 잘 기억해 보세요. 성 바오로는 신앙인의 우리 구원과 삶을 가장 잘 표현하고 있어요. 이렇게 말합니다. “그분께서 돌아가신 것은 죄와 관련하여 돌아가신 것이고, 그분께서 사시는 것은 (   )을 위해 사는 것입니다. 우리도 예수님 안에서 (   )을 위해 삽니다.  (아이들을 위해서 사지선다형으로 했음)


문제 14.  오늘 부활 성야 미사에서 마태오 복음 말씀을 들었습니다. 마태오 복음사가에 의하면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가장 먼저 누구에게 발현하셨습니까?

  (    )와 다른 마리아.


문제 15. 예수님께서 부활하셔서 여러 사람들에게 발현하셨습니다. 그때마다 많은 말씀을 하지 않으시고 다만 당시의 인사말을 건네십니다. 오늘 복음에서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여자들에게 하신 말씀은?


문제 16. 바로 그 인사말 다음에 하신 말씀은 무엇입니까? 힌트는 우리에게 위로를 주시는 말씀입니다.


문제 17. 예수님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것은 단순히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한 것이 아니고 바로 우리, 아니, 나를 위해 하신 사랑의 행위입니다. 예수님께서는 세상에 나 한 사람만 있다고 하더라도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 죽으실 것입니다.

  다음은 누구의 말인지요?

  “단 한 명의 중생이 남아 있는 한 저는 세상에 머물면서 중생의 고통을 없애는 자로 남겠습니다.”

1) 성철 스님  2) 석가모니   3) 달라이 라마  4) 원효 대사

  힌트. 시사적인 내용과 관현이 있습 니다.


문제 18. 처음에 부활을 믿지 않았던 쌍둥이라고 불리는 예수님의 제자는?


문제 19. 이 제자가 예수님을 뵙고 난 후에 드린 고백은?


문제 20. 엠마우스로 가는 두 제자가 길에서 나그네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다가 함께 저녁을 먹자고 그 나그네를 초대합니다. 빵을 쪼갤 때 그 분이 예수님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두 제자 중 하나의 이름은?

1) 토마스 2) 야고버  3) 바르톨로메오 4) 클레오파스


보너스 문제. 올 해는 비교적 다른 해보다 부활 대축일이 상당히 빠릅니다. 왜 그럴까요? 부활 대축일을 정하는 계산법은?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