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빠다킹 신부와 새벽을 열며[Fr.조명연 마태오]
작성자이미경 쪽지 캡슐 작성일2007-11-24 조회수695 추천수9 반대(0) 신고
 
2007년 11월 24일 성 안드레아 둥락 사제와 동료 순교자 기념일
 
 
He is not God of the dead, but of the living,
for to him all are alive.
(Lk.20.38)
 
제1독서 마카베오 상권 6,1-13
복음 루카 20,27-40
 
 
오늘의 독서와 복음 듣기





어제와 그제 이틀에 걸쳐서 우리 성당에서는 김장을 했습니다. 물론 본당의 행사 때 쓰려고 하는 것은 아니고, 본당 구역 내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김장 김치를 나누기 위한 것이지요. 사실 배추 300포기라는 말을 들었을 때, 이것을 언제 다 김장하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더군다나 요즘 김장철이라 집집마다 김장을 해서 힘든데, 본당까지 와서 김장을 도울까 싶었거든요. 그런데 이것은 저의 쓸데없는 걱정이었습니다. 40여분이 넘는 교우들이 오셔서 김장이 어제 오전으로 모두 끝났거든요.

날씨도 우리를 도와주더군요. 오전 내내 흐려서 무엇인가가 쏟아질 것 같더니만, 김장 끝내고 함께 점심을 하려고 하니까 비가 쏟아지는 것입니다. 만약 교우들이 적게 오셨다면 어떻게 되었을까요? 아마 오후에는 비 맞으면서 힘들게 김장을 했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오셔서 함께 했기에 좋은 날씨에 딱 맞춰서 할 수가 있었던 것이지요.

함께 한다는 것은 이렇게 좋습니다. 빨리 끝내는 것은 물론, 얼마나 재미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는지 모릅니다. 김장을 하는 내내 웃음이 멈추지 않았거든요. 서로 좋은 마음을 가지고서 함께 하는 것이기에, 작은 일 하나에도 크게 웃으면서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것이지요.

이렇게 함께 하는 것이 좋은데, 실제로 함께 한다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아 보입니다. 4~50여명이 나오셔서 정말로 많이 나왔다고 이야기했지만, 본당 신자 수가 5,300명인 것을 생각한다면 그렇게 많은 것도 아니지요. 또한 본당의 많은 행사에 적극적으로 참석하는 수가 그렇게 많지 않은 것을 볼 때, 함께 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지를 깨닫게 됩니다.

예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과 행동의 핵심인 “사랑” 안에서 모든 사람들이 하나 되길 원하셨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기에 함께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수님께 대한 불신과 미움 때문에 어떻게 하면 예수님을 곤란하게 만들지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복음에도 나오듯이 사두가이파 사람들이 예수님께 부활 논쟁을 말도 안 되는 비유를 들어서 하고 있는 것이지요.

함께 한다는 것이 얼마나 좋은지를……. 함께 한다는 것이 공동체만을 위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 자신을 위하는 것인데도 많은 사람들이 이 사실을 깨닫지 못합니다. 그러면서 예수님께서 제시한 ‘사랑의 길’과 정반대의 길로 힘들게 걸어갈 뿐입니다.

예수님과 함께 하고 있었는지를 생각해보세요. 예수님께서 그토록 강조하여 말씀하시고 직접 당신의 몸으로 보여주셨던 ‘사랑’을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다면, 분명히 예수님과 함께 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사랑’과 정반대의 개념인 미움과 불신으로 가득 차 있다면, 예수님과 떨어져서 홀로 힘들게 사는 것이 분명합니다.

지금 나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사용하지 않으면서 여분의 것으로 두고 있는 것이 있다면 이웃과 나누세요.




시장을 선점한 힘, 창의력(‘행복한 동행’ 중에서)
 
전 세계 전기면도기 시장의 47%를 차지하고 있는 필립스의 성공 비결은 ‘역발상의 창의력’이었다. 필립스만의 창의력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 준 것은 ‘면도기의 주 고객이 남자가 아닌 여자’라는 점이다.

면도는 남자의 점유물로 여겨진다. 그런데 술값은 아까워하지 않으면서 면도기 살 돈은 아까워하는 게 남자들이다. 게다가 전기면도기는 습식면도기보다 비싸지 않은가. 이 부분을 고민하던 필립스는 마케팅 포인트를 뒤집었다. 다름 아닌 여자 고객의 심리를 겨냥한 것이다.

평소 짠순이처럼 굴던 여자들도 사랑하는 남자나 아버지의 선물을 살 때는 쉽게 지갑을 연다는 점을 타겟으로 삼았다. 그 결과 현재 필립스 면도기의 51%가 이른바 ‘선물용’으로 팔리고 있다.

LG전자가 러시아에 에어컨을 판 얘기도 재미있다. 모두들 러시아는 추운 나라이니 에어컨이 필요 없을 거라 생각했지만, LG전자는 이 같은 상식을 깨고 창의력의 승리를 일궈 냈다. 러시아 시장을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만들어 낸 것이다. 일단 LG전자는 시장 조사를 통해 1년에 45일 정도가 여름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러시아 사람들이 추위에는 강해도 더위는 참지 못한다는 사실까지 간파했다.

그리고 즉각 판매 전략을 세우고 에어컨 수출에 나섰다. 그 결과, 러시아 에어컨 시장의 35% 이상을 LG전자가 차지하게 되었다.
 
 

 

Tears C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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