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외로움의 근원을 찾아라.
작성자김광자 쪽지 캡슐 작성일2007-11-23 조회수805 추천수11 반대(0) 신고

 

외로움의 근원을 찾아라.

외로움을 느낄 때마다 그 외로움이 어디에서 비롯되는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하지만 너는 외로움을 느낄 때면 이를 피하거나 아니면 외로움에 사로잡혀 벗어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외로움을 무조건 피하려고만 한다면 일시적으로는 피할 수 있을지 몰라도  그 외로움이 사라지거나 약해지지는 않는다. 반대로 외로움에 사로잡혀 살기 시작하면 외로움이 더욱 사무치게 되고 결국 우울증으로까지 발전하게 된다.

그러므로 외로움을 피하거나 사로잡혀 살지 말고 그 외로움이 어디에서 비롯 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겠지만 그 근원을 알아야 외로움이 지배하는 힘을 약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외로움의 근원을 찾는 것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해야 한다. 그러므로 두려워하지 말고 조용히 앉아 그 외로움이 어디에서 비롯된 것인가를 살펴보아야 한다.

외로움의 근원을 찾아가는 동안 자신의 삶과 소명을 되돌아보게 됨으로써 너에게 이 작업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왜냐하면 네가 느끼는 외로움은 너의 가장 소중한 소명에서 비롯될 수도 있고, 하느님을 위한 삶을 살아야 한다는 소명을 다하는 동안 외로움을 느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경우 외로움은 하느님이 너에게 주신 선물의 다른 한 면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마음으로부터 이러한 사실을 깨닫게 되면 이제 외로움은 그 의미를 달리하게 된다. 단순히 견뎌내는 고통이 아니라 풍성한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기쁨이 된다.고통스럽기만 하던 외로움이 이제는 하느님의 사랑에 대해 보다 깊이있게 알 수 있는 선물이 되는 것이다.

마음에서 들려오는 사랑의 소리(헨리J.M.뉴엔)

"Come, Jesus, and give me your compassion and desire to be with those who suffer. Give me the strength to offer your presence as a gift to those in need."

"예수님, 저에게 오시어 주님의 연민과 고통받는 이들과 함께 하려는 열망을 주십시오. 어려움에 처한 형제들에게 주님의 현존을 선물할 수 있는 힘을 저에게 주십시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