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경은 성경이 증언한다. (요한5,31-47)
작성자김종업로마노 쪽지 캡슐 작성일2024-03-14 조회수64 추천수2 반대(1) 신고

 

 

 

  

 [ 사순 제4주간 목요일]

 

 성경은 성경이 증언한다.  

 

복음(요한5,31-47)

예수님께서 유다인들에게 말씀하셨다. 31 “내가 나 자신을 위하여 증언하면 내 증언은 유효하지 못하다. 32 그러나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분이 따로 계시다나는 나를 위하여 증언하시는 그분의 증언이 유효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예수님은 하느님의 말씀으로 오신우리 죄인(罪人어둠들의 생명진리시다.(요한1,4.14 14,6) 성령께서 그 모든 것을 증언(證言)하신다.(요한15,26)

 

33 너희가 요한에게 사람들을 보냈을 때에 그는 진리를 증언하였다.

= 요한은 예수님을 ‘세상의 죄(罪)를 없애실 속죄(贖罪) 제물(祭物)인 어린양’으로, 또 ‘성령(聖靈) 세례(洗禮)를 주실 하느님의 아드님’으로 증언(證言)하였다.(요한1,32-34)

 

(요한3,31-36) 31 위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땅에서 난 사람은 땅에 속하고 땅에 속한 것을 말하는데하늘에서 오시는 분은 모든 것 위에 계신다. 32 그분께서는 친히 보고 들으신 것을 증언하신다그러나 아무도 그분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33 그분의 증언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하느님께서 참(진리)되심을 확증한 것이다. 34 하느님께서 보내신 분께서는 하느님의 말씀을 하신다하느님께서 한량 없이 성령을 주시기 때문이다. 35 아버지께서는 아드님을 사랑하시고 모든 것을 그분 손에 내주셨다(삼위일체의 모습이다.) 36 아드님을 믿는 이는 영원한 생명을 얻는다그러나 아드님께 순종하지 않는 자는 생명을 보지 못할 뿐만 아니라하느님의 진노가 그 사람 위에 머무르게 된다.

 

34 (예수)는 사람의 증언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그런데도 이러한 말을 하는 것은 너희가 구원을 받게 하려는 것이다. 35 요한은 타오르며 빛을 내는 등불이었다너희는 한때 그 빛 속에서 즐거움을 누리려고 하였다.

= 빛이 아니라 빛을 드러내, 빛이신 예수님을 믿게 하려고 증언한 것이다.(요한1,7-8)

 

36 그러나 나에게는 요한의 증언보다 더 큰 증언이 있다아버지께서 나에게 완수하도록 맡기신 일들이다그래서 내가 하고 있는 일들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이다.

= 아드님을 죄인(罪人)들의 속죄(贖罪) 제물(祭物)로 내주신 아버지, 그래서 저주(詛呪)의 십자가(十字架)에서 죽으신 아드님이시다.(요한3,14-17)

 

37ㄱ 그리고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도 나를 위하여 증언해 주셨다.

 

(마태3,16-17) 16 예수님께서는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셨다그때 그분께 하늘이 열렸다그분께서는 하느님의 영이 비둘기처럼 당신 위로 내려오시는 것을 보셨다. 17 그리고 하늘에서 이렇게 말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이는 내가 사랑하는 아들내 마음에 드는 아들이다.”

= 하느님은 외아들 예수님만 마음에 들어 하신다. ‘그 아드님 만으로만 하늘로 올려진다’는 말이다.(요한14,6 참조)

 

37너희는 그분의 목소리를 들은 적이 한 번도 없고 그분의 모습을 본 적도 없다. 38 너희는 또 그분의 말씀이 너희 안에 머무르게 하지 않는다그분께서 보내신 이를 너희가 믿지 않기 때문이다.

= 예수님이 하느님의 목소리, 모습, 말씀이시라는 것.(요한14,7-9 히브1,3 참조) 유대인들은 말씀을 613가지 율법(律法)으로 만들어 열심히 연구(硏究), 공부(工夫)하며 지켰는데 하느님의 뜻, 말씀으로 오신 예수님을 생명, 구원의 진리로 깨닫지 못해, 받아들이지 않았고 자신들의 뜻, 욕망을 위한 계명으로 간직하고, 믿고 있었기에 말씀이, 예수님이, 그들 안에 머무르지 못하게 한다고 하신 것이다. ‘오늘 너희는 어떤 예수님, 말씀, 믿음이니?’ 하고 물으신다.

 

39 너희는 성경에서 영원한 생명을 찾아 얻겠다는 생각으로 성경을 연구한다바로 그 성경이 나를 위하여 증언한다. 40 그런데도 너희는 나에게 와서 생명을 얻으려고 하지 않는다.

= 성경(聖經)에는 인간의 뜻, 욕망(慾望)을 위한 말씀이 없음을 강조(强調)하신 것이다. (마태6,32 갈라5,17 참조)

 

41 나는 사람들에게서 영광을 받지 않는다.

= 하늘(빛)의 영광이신 분에게 땅(어둠)의 영광은 헛된 것일 뿐이다.(코헬1,14 참조)

 

42 그리고 나는 너희에게 하느님을 사랑하는 마음이 없다는 것을 안다.

= 하느님의 뜻은 사랑하지 않고, 관심(關心)도 없고, 자신의 뜻을 이루기 위해 열심한 신앙(信仰)을 살기에 하신 말씀이다.

 

43 나는 내 아버지의 이름(말씀진리)으로 왔다그런데도 너희는 나를 받아들이지 않는다다른 이가 자기 이름으로 오면너희는 그를 받아들일 것이다.

= 하느님의 뜻인 예수님을 거부(拒否)하고 사람의 뜻을 위한 가르침을 받아들일 것이라는 말씀이다.

 

(2티모4,3-4) 3 사람들이 건전한 가르침을 더 이상 받아들이려고 하지 않을 때가 올 것입니다호기심에 가득 찬 그들은 자기들의 욕망에 따라 교사들을 모아들일 것입니다. 4 그리고 진리에는 더 이상 귀를 기울이지 않고 신화 쪽으로 돌아설 것입니다.

 

44 자기들끼리 영광을 주고받으면서 한 분이신 하느님에게서 받는 영광은 추구하지 않으니너희가 어떻게 믿을 수 있겠느냐?

= 사도(使徒) 바오로의 로마서 10,1-5 참조

 

45 그러나 내가 너희를 아버지께 고소하리라고 생각하지는 마라. 너희를 고소하는 이는 너희가 희망을 걸어 온 모세이다. 46 너희가 모세를 믿었더라면 나를 믿었을 것이다. 그가 나에 관하여 성경에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47 그런데 너희가 그의 글을 믿지 않는다면 나의 말을 어떻게 믿겠느냐?”

 

사도(使徒) 베드로의 증언(證言)~

(사도3,21-23) 21 물론 이 예수님께서는 하느님께서 예로부터 당신의 거룩한 예언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대로만물이 복원될 때까지 하늘에 계셔야 합니다. 22 모세는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주 너희 하느님께서는 너희 동족 가운데에서 나와 같은 예언자를 일으켜 주실 것이니너희는 그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지 다 들어야 한다. 23 누구든지 그 예언자의 말을 듣지 않는 자는 백성에게서 잘려 나갈 것이다.’

= 모세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模型)이다.

 

오늘독서(탈출32,7-14)

주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셨다. “어서 내려가거라네가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온 너의 백성이 타락하였다.

= 모세가 하느님께 십계명(十誡命)을 받는 그때이다.

 

저들은 내가 명령한 길에서 빨리도 벗어나자기들을 위하여 수송아지 상을 부어 만들어 놓고서는그것에 절하고 제사 지내며, ‘이스라엘아이분이 너를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너의 신이시다.’ 하고 말한다.” 9 주님께서 다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이 백성을 보니참으로 목이 뻣뻣한 백성이다. 10 이제 너는 나를 말리지 마라그들에게 내 진노를 터뜨려 그들을 삼켜 버리게 하겠다그리고 너를 큰 민족으로 만들어 주겠다.”

= 그러나 민족, 백성들과 함께 하겠단다. 혼자는 싫다고 하는 구원자의 모습이다.

 

11 그러자 모세가 주 그의 하느님께 애원하였다. “주님어찌하여 당신께서는 큰 힘과 강한 손으로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신 당신의 백성에게 진노를 터뜨리십니까? 12 어찌하여 이집트인들이, ‘그가 이스라엘 자손들을 해치려고 이끌어 내서는산에서 죽여 땅에 하나도 남지 않게 해 버렸구나.’ 하고 말하게 하시렵니까타오르는 진노를 푸시고 당신 백성에게 내리시려던 재앙을 거두어 주십시오. 13 당신 자신을 걸고, ‘너희 후손들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내가 약속한 이 땅을 모두 너희 후손들에게 주어상속 재산으로 길이 차지하게 하겠다.’ 하며 맹세하신 당신의 종 아브라함과 이사악과 이스라엘을 기억해 주십시오.” 14 그러자 주님(야훼)께서는 당신 백성에게 내리겠다고 하신 재앙을 거두셨다.

= 하느님께서 맹세로 하신 말씀을 간직할 때, 곧 하느님의 이름, 뜻, 말씀으로 보내셔서 십자가(十字架)에서 대속(代贖)으로 “다 이루어졌다” 하신 예수님을, 우리 죄인(罪人)들의 생명, 빛, 진리로 받아들여 한 몸이 되었을 때 모든 재앙(죄, 법, 시련)으로부터 해방(解放)이다. 그리고 그를 하느님께서 마음에 꼭 들어 하신다. 구원(救援)이다.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

주님께서 증언하신 우리의 생명진리이신 그리스도와 하나되어 아버지의 마음에 드는 사람이 되게 해 주소서육의 욕망을 위한 그 옛 사람을 부인(否認)하고 주님의 지체가 되어주님으로 모든 악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게 하소서저희 모두를 의탁합니다아버지의 뜻이 하늘에서와 같이 땅(우리)에서도 이루어지소서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아멘!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