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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이영근 신부님_2024년 5월 9일 부활 제6주간 목요일
작성자최원석 쪽지 캡슐 작성일2024-05-09 조회수70 추천수6 반대(0) 신고

 

제1독서
▥ 사도행전의 말씀 18,1-8 

 

그 무렵 

1 바오로는 아테네를 떠나 코린토로 갔다.
2 거기에서 그는 폰토스 출신의 아퀼라라는 어떤 유다인을 만났다.
아퀼라는 클라우디우스 황제가 모든 유다인은 로마를 떠나라는 칙령을 내렸기 때문에 자기 아내 프리스킬라와 함께 얼마 전에 이탈리아에서 온 사람이었다.
바오로가 그들을 찾아갔는데,
3 마침 생업이 같아 그들과 함께 지내며 일을 하였다.
천막을 만드는 것이 그들의 생업이었다.
4 바오로는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토론하며 유다인들과 그리스인들을 설득하려고 애썼다.
5 실라스와 티모테오가 마케도니아에서 내려온 뒤로, 바오로는 유다인들에게 예수님께서 메시아시라고 증언하면서
말씀 전파에만 전념하였다.
6 그러나 그들이 반대하며 모독하는 말을 퍼붓자 바오로는 옷의 먼지를 털고 나서, “여러분의 멸망은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나에게는 잘못이 없습니다. 이제부터 나는 다른 민족들에게로 갑니다.” 하고 그들에게 말하였다.
7 그리고 그 자리를 떠나 티티우스 유스투스라는 사람의 집으로 갔는데, 그는 하느님을 섬기는 이였다. 

그 집은 바로 회당 옆에 있었다.
8 회당장 크리스포스는 온 집안과 함께 주님을 믿게 되었다.
코린토 사람들 가운데에서 바오로의 설교를 들은 다른 많은 사람도 믿고 세례를 받았다. 

 


복음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 16,16-20 

 

그때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16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17 그러자 제자들 가운데 몇 사람이 서로 말하였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또 ‘내가 아버지께 가기 때문이다.’ 하고 우리에게 말씀하시는데, 그것이 무슨 뜻일까?”
18 그들은 또 “‘조금 있으면’이라고 말씀하시는데, 그것이 무슨 뜻일까? 무슨 이야기를 하시는지 알 수가 없군.” 하고 말하였다.
19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묻고 싶어 하는 것을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셨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하고 내가 말한 것을 가지고 서로 묻고 있느냐?
20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는 울며 애통해하겠지만 세상은 기뻐할 것이다.
너희가 근심하겠지만,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오늘 복음은 예수님의 지상 생애의 막바지에서 들려주신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 말씀은 우리 삶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며, 우리의 길이 됩니다.

 

그분의 삶의 마감은 끝이 아니라 끝에서 오히려 길이 됩니다.

그분의 떠남은 떠남이 아니라 새로운 생명의 길이 됨을 밝혀줍니다. 

“조금 있으면 너희는 나를 더 이상 보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다시 조금 더 있으면 나를 보게 될 것이다.”

(요한 16,16)

앞 구절의 '조금 있으면'이란 단어는 오늘 복음에서 일곱 번이나 반복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짧은 시간’을 나타낼 뿐만 아니라 때의 임박성을 말해줍니다.

곧 예수님의 수난과 죽음의 임박성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뒤 구절의 '조금 더 있으면'이라는 단어는 부활하신 후에서 승천까지, 혹은 재림의 때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곧 '다시 보게 될 것'을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이토록 당신의 죽음을 준비시키고자 애쓰시건만, 정작 제자들은 이를 알아듣지 못하고 오히려 근심과 슬픔에 빠져 있습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는 말씀하십니다.
“그러나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요한 16,20)

이는 참으로 신비로운 말씀입니다. 

‘근심이나 슬픔이 지나가면 기쁨이 온다.’는 고진감래에 대한 말씀이 아닙니다. 

혹은 ‘슬픔이나 근심 대신에 기쁨이 주어진다.’는 말씀도 아닙니다. 

 

그것은 분명 '슬픔이 기쁨으로 바뀔 것'이라는 말씀입니다.

슬픔 그 자체가 기쁨으로 변하리라는 말씀입니다.

마치 ‘겪고 있을 때는 아픔이었지만, 뒤돌아보니 그것이 은총이었구나!’ 하고 깨닫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니 우리의 눈이 열리면, 신비롭게도 슬픔이 곧 기쁨으로 바뀔 것입니다.

슬픔인 예수님의 죽음이 사실은 기쁨이 될 것입니다. 

‘슬픈 일 자체’가 기쁜 일로 바뀐다는 이 사실, 곧 슬픔은 슬픔이 아니라는 이 사실을 통해, 우리는 주님의 수난과 죽음에서 이미 기쁨을 만나게 됩니다. 

우리는 지금 부활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이미 부활하셨고, 성령이 이미 우리와 함께 하시는데, 여전히 근심과 슬픔에 젖어 있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 

 

근심과 슬픔 속에 깃들어 있는 ‘이미 베풀어진 자비’를 관상하고, ‘여전히 베풀어지고 있는 사랑의 선사’를 받아들여야 할 일입니다. 

더 이상은 이미 우리 안에 들어 와 있는 '기쁨'을 덮어버리지는 말아야 할 일입니다.

 

그렇습니다.

우리 안에는 이미 그 어떤 근심과 슬픔도 빼앗아 갈 수 없는 '빼앗기지 않는 기쁨'(요한 16,22)이 있습니다.

아멘.

 

<오늘의 말·샘 기도>

 

“너희의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이다.”

(요한 16,20)

그렇습니다, 주님!

근심이 지나고 나야 기쁨이 찾아오는 것이 아니라

근심, 바로 그것이 기쁨으로 바뀔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주님!

바람은 근심도 기쁨도 떠나와, 떠남도 머물음도 떠나와, 불고 싶은 대로 불고,

그 속에서 열매는 싹으로 바뀌고, 죽음은 생명으로 바뀌고, 근심은 기쁨으로 바뀔 것입니다.

아멘.

 

- 양주 올리베따노 성 베네딕도 수도회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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