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성경에서 신비는 인간의 지혜로 알 수 없는 비밀이다. (에페4,1-6)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7-25 조회수7,829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1년 7월 25일 [연중 제17주일]

성경에서 신비는 인간의 지혜로 알 수 없는 비밀이다.

 

2독서(에페4,1-6)

주님 *안에서 수인이 된 내가 여러분에게 권고합니다여러분이 받은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그리스도 안에서그리스도를 통하여곧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그 사랑으로 거저 받는 하늘의 용서생명의로움그 은혜의 복음을 전하다 감옥에 갇힌 사도 바오로의 글이다.

 

(에페1,4) 4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사랑으로

하느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목적은 하나다그리스도의 대속(代贖), 그 사랑으로 받는 생명이다.

 

(에페1,9-10) 9 그리스도 안에서 미리 세우신 당신 선의에 따라 우리에게 당신 뜻의 *신비(비밀)를 알려 주셨습니다. 10 그것은 때가 차면 하늘과 땅에 있는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그분을 머리로 하여 한데 모으는 계획입니다.

신비(미스테리온-비밀), 하느님의 계획은 신비스러운 일이 아니라인간들의 지혜로 알 수 없는 비밀이라는 것이다그래서 하느님의 뜻을 통찰하시고 그분의 뜻을 가르치시고 이끄시는 당신의 영성령을 우리의 영원한 보호자로 주신 것이다그리스도 안에서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그 하나를 위해서 다.

(묵주기도 할 때 우리의 뜻소원을 위한 신비가 아닌 감추어진 그 비밀인 하느님의 뜻을 깨닫기 위한 기도가 되어야 한다.)

 

겸손과 온유를 다하고인내심을 가지고 사랑으로 서로 참아 주며,

겸손과 온유인내사랑(아가페)이신 하느님으로 하라는 것이다.(로마13,14 콜로3,12-15참조)

 

(골로3,14) 14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입으십시오사랑은 완전하게 묶어 주는 끈입니다.

 

성령께서 평화의 끈으로 이루어 주신 일치를 보존하도록 애쓰십시오.

평화의 끈예수 그리스도의 대속그 이타의 사랑그 십자가로 얻는 하늘의 평화그 복음이다성령께서 그 복음을 진리로 가르치시고 믿게 해 주신다.

그 가르침을진리를 보존하라 하는 것이다세상이 주는 평화곧 사탄이 약속한 세상의 돈명예의로움이 주는 그 세상 사람들의 칭찬영광을 위한 신앙으로 하늘의 생명평화구원을 빼앗기지 말라는 말이다.

 

(루가4,6) 6 (사탄이그분께 말하였다. “내가 저 나라들의 모든 권세와 영광을 당신에게 주겠소내가 받은 것이니 내가 원하는 이에게 주는 것이오.

 

(루가16,15) 15 그러자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는 사람들 앞에서 스스로 의롭다고 하는 자들이다그러나 하느님께서는 너희 마음을 아신다사실 사람들에게 높이 평가되는 것이 하느님 앞에서는 혐오스러운 것이다.”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부르실 때에 *하나의 희망을 주신 것처럼그리스도의 몸도 *하나이고 성령도 *한 분이십니다. 5 주님도 *한 분이시고 믿음도 *하나이며 세례도 *하나이고,

하나하나그 하나를 위한 신앙이다구원은 희망그 하나로 받는다.(로마8,24)

 

만물의 아버지이신 하느님도 *한 분이십니다그분은 만물 위에만물을 통하여만물 안에 계십니다.

우주 만물모든 피조물은 하느님의 신성과 본성인 사랑을 말하고 있다.(로마1,20참조우리 식탁들에 올라온 음식들을 그 하느님의 뜻사랑으로 먹으면 생명의 양식성체가 되는 것이다.(복음묵상 참조그리고 그 사랑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다가에서 드러난 것이다.

 

(마태12,20-21) 20 “(예수그는 올바름을 승리로 이끌 때까지 부러진 갈대를 꺾지 않고 연기 나는 심지를 끄지 않으리니 21 민족들이 그의 이름에 희망을 걸리라.”

 

(로마15,4.13) 4 성경에 미리 기록된 것은 우리를 가르치려고 기록된 것입니다그래서 우리는 성경에서 인내를 배우고 위로를 받아 *희망을 간직하게 됩니다. 13 희망의 하느님께서 여러분을 믿음에서 얻는 모든 기쁨과 평화로 채워 주시어여러분의 희망이 성령의 힘으로 넘치기를 바랍니다.

 

(히브6,16-19) 16 사람들은 자기보다 높은 이를 두고 맹세합니다그리고 그 맹세는 모든 논쟁을 그치게 하는 보증이 됩니다. 17 그래서 하느님께서는 *약속하신 것을 상속받을 이들에게 당신의 뜻이 변하지 않음을 더욱 분명히 보여 주시려고, *맹세로 보장해 주셨습니다. 18 하느님께서 이 두 가지 변하지 않는 사실에 관하여 거짓말을 하신다는 것은 있을 수 없습니다이 두 가지로당신께 몸을 *피한 우리가 앞에 놓인 희망을 굳게 붙잡도록 힘찬 격려를 받게 하셨습니다. 19 이 희망은 우리에게 영혼의 닻과 같아안전하고 견고하며 또 저 휘장 안에까지 들어가게 해 줍니다.

 

(1베드1,13) 13 그러므로 마음을 가다듬고 정신을 차려예수 그리스도께서 나타나실 때 받을 은총(은혜)에 여러분의 모든 희망을 거십시오.

 

(1코린15,19) 19 우리가 현세만을 위하여 그리스도께 희망을 걸고 있다면우리는 모든 인간 가운데에서 가장 불쌍한 사람일 것입니다.

이 세상 육의 만족을 희망하며 하느님을그리스도의 몸을성령을 따르는 이들을 주님은 떠나신다오늘 복음에서 보여주신다.

 

복음(요한6,1-3. 14-15)

예수님께서 갈릴래아 호수 곧 티베리아스 호수 건너편으로 가셨는데, 2 많은 군중이 그분을 따라갔다그분께서 병자들에게 일으키신 *표징들을 보았기 때문이다.

표징의 의미 곧 비밀을 깨달은 눈으로 본(호라우)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뜻을 만족시켜 줄 보이는 그대로 신비의 눈으로 본(에이돈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산에 오르시어 제자들과 함께 그곳에 앉으셨다.

(하느님의 현존)에 오르시어 곧 하느님의 뜻인 구원의 말씀양식을 주시는 것이다보리빵 *다섯개와 물고기 *두마리다섯(율법)+ (선악법), 그 부정한 음식을 예수님께서 받으시고 대신 하늘의 백성그 열둘이 되는 양식으로 곧 하느님의 뜻말씀 양식으로 바꾸어 주신 것이다.

그런데 그 비밀을 깨닫지 못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배()를 채워준 그 기적의 예수님으로 만났다. (에이돈그러니 생명의 말씀양식으로 받지 못한다.

 

그래서 14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일으키신 표징을 보고, “이분은 정말 세상에 오시기로 되어 있는 그 예언자시다.” 하고 말하였다. 15 예수님께서는 그들이 와서 당신을 억지로 모셔다가 임금으로 삼으려 한다는 것을 아시고혼자서 다시 산으로 물러 가셨다.

세상 사람들과 같이 자신의 뜻소원을 위한 미사기도 안에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계시지 않는다.(마태6,31-33참조)

 

천주의 보호자 성령님우리 식탁의 음식들이 하느님의 뜻말씀사랑임을또한 예수님의 식탁의 성체임을 깨닫고 먹게 하시니 감사합니다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