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요셉 신부님의 매일 복음 묵상 - 내가 사목회에게 『하.사.시.』를 읽히는 이유
작성자김백봉7 쪽지 캡슐 작성일2024-03-13 조회수200 추천수1 반대(0) 신고

 

 

 

 

 

  

 

 

2024년 나해 사순 제4주간 수요일

 

 

 

<내가 사목회에게 『하.사.시.』를 읽히는 이유>

 

 

 

복음: 요한 5,17-30

 

 


LORENZETTI, Pietro 작, (1325)  

    

 

    2005년 영화 ‘아일랜드’에서 줄거리는 두 명의 주인공인 링컨 식스 에코(Lincoln Six Echo)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링컨은 유토피아처럼 보이지만 고도로 통제된 시설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지구 오염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라고 믿습니다. 외부 세계로의 유일한 탈출구는 지구 상에서 마지막으로 오염되지 않은 곳으로 추정되는 ‘섬’으로 가는 선택을 받는 것입니다.

 

 

    이야기가 전개되면서 링컨은 시설의 주민들이 실제로 외부 세계의 부유한 기증자에게 장기 이식 및 기타 생물학적 요구 사항을 제공할 목적으로 자란 복제품이라는 충격적인 진실을 발견합니다. 그들이 가고 싶어 하는 섬은 조작된 개념입니다. 선택된다는 것은 실제로 장기 적출이나 대리모 역할을 위해 파견되어 피할 수 없는 죽음을 초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링컨은 자기가 사랑하는 여인 조던에게 이 사실을 알리려고 합니다. 조던은 좀처럼 믿지 않습니다. 조던이 섬으로 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링컨의 끊임없는 설득과 여러 정황을 통해 조던도 조금씩 링컨을 믿어갑니다. 그래서 아일랜드로 가는 것을 포기하고 함께 탈출을 감행합니다. 

 

 

    본래 세상은 오염되지 않았고 그들은 자기들에게 유전자를 준 이들에게 장기를 주기 위해 키워지는 클론에 불과했습니다. 만약 조던이 링컨의 조언을 귀담아듣지 않았다면 둘은 사랑하는 관계를 유지할 수 없었습니다. 아무리 사랑하더라도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에 관한 판단이 일치하지 않으면 둘의 사랑은 지속될 수 없습니다. 누구는 사탄이 좋다고 하고 누구는 하느님이 좋다고 한다면 둘의 관계가 지속될 수 있을까요?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유다인들에게 미움을 받으십니다. 왜냐하면 그분이 하느님과 대등한 존재라고 말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이를 증명하기 위해 “아버지께서는 아무도 심판하지 않으시고, 심판하는 일을 모두 아들에게 넘기셨다.”라고 하십니다. 심판의 권한을 넘긴다는 말은 아버지께서 아들을 당신과 대등한 존재로 여기신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나는 아무것도 스스로 할 수 없다. 나는 듣는 대로 심판할 따름이다.”라고 하십니다. 

 

 

    어차피 아버지께서 원하시는 대로만 심판할 것이면 아버지가 심판하면 되지 왜 아드님께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을까요? 아드님의 심판이 당신의 심판과 일치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입니다. 그래서 믿고 맡기는 것입니다. 이것이 아버지께서 아드님을 당신과 대등하게 대하시는 방식입니다. 

    저도 조원동 성당에 왔을 때 주교님께서 “전 신부가 하고 싶은 대로 해봐!”라고 하셨습니다. 주교좌 성당의 주인은 주교님입니다. 주교님께서 저에게 전 권한을 주신 것입니다. 이는 제가 판단하는 것을 주교님께서 인정해주시겠다는 뜻입니다. 이것이 주교님께서 저를 대등한 위치로 올려주시는 방법이셨습니다. 

 

 

    아기들이 음식을 먹을 때 손으로 집어 먹으며 자신과 주위를 더럽힙니다. 이는 부모가 보기에는 옳지 않습니다. 그러나 아이는 모릅니다. 그러면 아기와 부모는 온전한 인격적인 관계를 맺을 수 없습니다. 부모는 아기에게 무엇이 옳은지, 그른지를 알려줍니다. 그리고 그것이 일치할 때 그들은 비로소 인격적인 관계를 맺게 됩니다. 하느님께서도 이 수준으로 우리가 올라오기를 바라시는 것입니다. 

    저는 사목회 위원들에게 ‘하.사.시.’를 읽힙니다. 저의 삶의 옳고 그름은 이 책을 기준으로 합니다. 만약 이 분들이 매일 이 책을 읽고 자신들의 삶을 이 책의 모범과 일치 시킨다면 저는 이 분들에게 저 자신의 모든 권한을 맡길 수 있습니다. 어차피 저  혼자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아버지께서 심판하시는 대로 심판하실 분이기에 아버지의 모든 영광을 차지하게 되는 것처럼, 신자들은 사제의 옳고 그름에 일치해야 하고, 사제는 주교의 옳고 그름에 일치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와 대등해지기 위해 우리의 모든 옳고 그름에 관한 판단이 그리스도의 그것과 일치할 수 있어야겠습니다.

 

 

 



†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이름으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