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하느님의 말씀, 계명을 인간들의 말, 법으로 만들어버린 종교인들! (마태10,17-22)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7-05 조회수7,229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0년 9월 20일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와성 정하상 바오로와 동료 순교자들 대축일

 

2021년 7월 5일 [성 김대건 안드레아 사제 순교자]

하느님의 말씀계명을 인간들의 말법으로 만들어버린 종교인들!

1독서(2역대24,20-21)

20 여호야다 사제의 아들 즈카르야가 하느님의 영에 사로잡혀백성 앞에 나서서 말하였다. “하느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너희는 어찌하여 주님의 계명을 어기느냐그렇게 해서는 너희가 잘될 리 없다너희가 주님을 저버렸으니 주님도 너희를 저버렸다.’” 21 그러나 사람들은 그를 거슬러 음모를 꾸미고임금의 명령에 따라 주님의 집 뜰에서 그에게 돌을 던져 죽였다.

=제사를 열심히 드렸던 그들에게 하느님의 계명을 어겼다고 하신다제사의 의미곧 어린양의 희생대속그 하늘의 진리사랑을 알라고 주셨는데그 제사를 자신들의 뜻욕망의로움을 위해 드렸기 때문이다그것이 하느님의 이름()을 부당라게 부르는(탈출20,7), 곧 다른 하느님으로 섬기는 우상인 것이다.

 

복음(마태10,17-22)

17 “사람들을 조심하여라그들이 너희를 의회에 넘기고 회당에서 채찍질할 것이다. 18 또 너희는 나 때문에 총독들과 임금들 앞에 끌려가그들과 다른 민족들에게 증언할 것이다.

사람들을 왜 조심해야 하며 그들이 왜 고발하는가제사와 십계명그 하늘의 계명을 땅의 법사람의 계명으로 만들어 하느님께 죄를 짓고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을 대속하고 생명을 주는 그 하느님의 진리의 계명을 무시하고 (죽이고), 하느님의 계명을 선과 악도덕과 윤리의 그 인간들의 계명으로 만들어 자신의 뜻욕망(돈과 명예)을 위해 지키는 그 잘못죄를 범하고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그 인간들의 의로움으로는 구원에 이룰 수 없다고 말하기 때문이다.(로마3,20 참조선이 악을 대속한 십자가의 죽음(제사그 희생의로움이신 그리스도를 진리로 믿어그분의 의로움을 받아야만 구원에 이룰 수 있다고 말하기 때문이다.

 

(로마3,22-24) 22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오는 하느님의 의로움은 믿는 모든 이를 위한 것입니다거기에는 아무 차별도 없습니다. 23 모든 사람이 죄를 지어 하느님의 영광을 잃었습니다. 24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이루어진 속량을 *통하여 그분의 은총(은혜)으로 거저 의롭게 됩니다.

 

2독서(로마5,1-4)

1 *믿음으로 의롭게 된 우리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느님과 더불어 평화를 누립니다. 2 믿음 덕분에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가 서 있는 이 은총(은혜속으로 들어올 수 있게 되었습니다그리고 하느님의 영광에 참여하리라는 희망을 자랑으로 여깁니다. 3 그뿐만 아니라 우리는 환난도 자랑으로 여깁니다우리가 알고 있듯이환난은 인내를 자아내고 인내는 수양을수양은 희망을 자아냅니다.

이 모든 말씀을 말하라증언하라 하신다사람들의 칭찬을 바라지 말고 하느님의 칭찬을 희망하며 하라는 말씀이다.

 

19 사람들이 너희를 넘길 때어떻게 말할까무엇을 말할까 걱정하지 마라너희가 무엇을 말해야 할지그때에 너희에게 일러 주실 것이다. 20 사실 말하는 이는 너희가 아니라 너희 안에서 말씀하시는 아버지의 영이시다.

지혜진리의 영이신 성령께서 영원한 보호자로 늘 우리와 함께 하시겠다 약속하신 그 말씀을 기억하라 하신다.

 

(요한14,16.26) 16 내가 아버지께 청하면아버지께서는 다른 보호자를 너희에게 보내시어영원히 너희와 함께 있도록 하실 것이다. 26 보호자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기억하게 해 주실 것이다.

 

(1베드2,24-25) 24 그분께서는 우리의 죄를 당신의 몸에 친히 지시고 십자 나무에 달리시어죄에서는 죽은 우리가 의로움을 위하여 살게 해 주셨습니다그분의 상처(대속)로 여러분의 병()이 나았습니다. 25 여러분이 전에는 양처럼 길을 잃고 헤매었지만이제는 여러분 영혼의 목자 이시며 보호자이신 그분께 돌아왔습니다.

 

21 형제가 형제를 넘겨 죽게 하고 아버지가 자식을 그렇게 하며자식들도 부모를 거슬러 일어나 죽게 할 것이다. 22 그리고 너희는 내 이름 때문에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다그러나 끝까지 견디는 이는 구원을 받을 것이다.”

십자나무의 그리스도만이 우리의 생명진리의로움이라 말하면그 뜻과 다른 형제부모자식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싫어한다미워한다사람들의 말에 흔들리지 않고 곧 사람들이 주는 비난핍박에 흔들려 그들과 하나 되지 않고 십자가의 복음그 하느님의 계명새 계약의 말씀을 붙들고 하늘의 용서생명에 대한 그 희망으로 끝까지 견디라는 말씀이다.

 

☨ 영원한 보호자 성령님하느님의 생명사랑이 부어지도록 늘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영광이 성부와 성자와 성령께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