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미사

우리들의 묵상/체험

제목 하느님 일의 실천은 영원한 계약으로 보내신 그리도를 믿는 것이다 (마태5,13-16)
작성자김종업 쪽지 캡슐 작성일2021-06-08 조회수6,967 추천수0 반대(0) 신고

 

 

 

 

2021년 6월 8일 [연중 제10주간 화요일]

하느님 일의 실천은 영원한 계약으로 보내신 그리도를 믿는 것이다

(요한6,26)

(마태5,13-16)

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다그러나 소금이 제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다시 짜게 할 수 있겠느냐아무 쓸모가 없으니 밖에 버려져 사람들에게 짓밟힐 따름이다.

세상 물질 중에 영원히 변하지 않는 것은 소금그 하나 뿐이다그래서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하느님의 말씀을 소금계약’ 이라 하신다.

 

(민수18,19) 19 이스라엘 자손들이 주님에게 들어 올려 바치는 거룩한 예물들은 모두영원한 규정에 따라내가 너와 너의 아들들그리고 너(아론-사제)와 함께 있는 너의 딸들에게 준다이는 너와 너의 후손들을 위하여 주님 앞에서 맺은 영원한 *소금 계약이다.”

 

(2역대13,5) 5 너희는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소금 계약으로다윗과 그 자손들에게 이스라엘을 다스릴 왕권을 영원히 주신 것을 알지 않느냐?

대 사제왕이신 예수님과 그분의 지체인 교회와 맺는 하느님의 영원한 계약소금 계약이다.

 

*온 이류가 타락하자 하느님께서 홍수로 죄를 다 죽이시고 그 홍수가 끝나자 노아가 제사를 드리는데~

(창세8,20-21) 20 노아는 주님을 위하여 제단을 쌓고모든 *정결한 짐승과 모든 정결한 새들 가운데에서 번제물을 골라 그 제단 위에서 바쳤다. 21 주님께서 그 향내를 맡으시고 마음속으로 생각하셨다. ‘사람의 마음은 어려서부터 악한 뜻을 품기 마련 내가 다시는 사람 때문에 땅을 저주하지 않으리라이번에 한 것처럼 다시는 어떤 생물도 파멸시키지 않으리라.

정결한 예물예수님의 모형이다하느님께서 정결한 예물(예수)의 향내를 맡으시고 다시는 사람을 죄로 파멸하지 않으시겠단다.

 

(창세9,12-16) 12 하느님께서 다시 말씀하셨다. “내가 *미래의 모든 세대를 위하여나와 너희그리고 너희와 함께 있는 모든 생물 사이에 세우는 계약의 표징은 이것이다. 13 내가 무지개를 구름 사이에 둘 것이니이것이 나와 땅 사이에 세우는 계약의 표징이 될 것이다. 14 내가 땅 위로 구름을 모아들일 때 무지개가 구름 사이에 나타나면, 15 나는 나와 너희 사이에그리고 온갖 몸을 지닌 모든 생물 사이에 세워진 내 계약을 기억하고다시는 물이 홍수가 되어 모든 살덩어리들을 파멸시키지 못하게 하겠다. 16 *무지개가 구름 사이로 드러나면나는 그것을 보고 하느님과 땅 위에 사는온갖 몸을 지닌 모든 생물 사이에 세워진 *영원한 계약을 기억하겠다.”

무지개-레인보우(물의 활곧 저주의 물을 활로 하늘이 대신 맞아 죽으시고 사람들을 영원히 살리시겠다는 영원한 하느님의 약속계약이 무지개 계약이다.

 

(히브9,15) 15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새 계약의 중개자이십니다첫째 계약 아래에서 저지른 범죄로부터 사람들을 속량하시려고 그분께서 돌아가시어부르심을 받은 이들이 약속된 영원한 상속 재산을 받게 해 주셨기 때문입니다.

영원한 계약소금 계약이 그리스도의 피로 죄가 씻겨 영원한 상속하늘의 생명을 받는 새 계약인 것이다.

 

(에페1,3-7) 3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느님께서 찬미받으시기를 빕니다하느님께서는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의 온갖 영적인 복을 우리에게 내리셨습니다. 4 세상 창조 이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선택하시어우리가 당신 앞에서 거룩하고 흠 없는 사람이 되게 해 주셨습니다사랑으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우리를 당신의 자녀로 삼으시기로 미리 정하셨습니다이는 하느님의 그 좋으신 뜻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6 그리하여 사랑하시는 아드님 안에서 우리에게 베푸신 그 은총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셨습니다. 7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그리스도의 피를 통하여 속량을곧 죄의 용서를 받았습니다이는 하느님의 그 풍성한 은총에 따라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리스도인은 영원한 계약인 소금 계약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가를 증거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사도 바오로 처럼(로마7,15-25) ‘내 꼬라지는 여전히 이런데 영원히 변하지 않는 하느님의 소금 계약 때문에 나의 구원은 절대 변질될 수 없다는 것을 믿는 이가 소금이다.

예수님께서 너희는 소금이다.’ 하신 말씀은 너희는 스스로 세상의 소금이 되어라가 아니다세상 부패를 방지하는 소금은 예수님이시다곧 소금 계약을 가진 이가 그 소금 계약으로 세상의 소금이 되는 것이다.

 

14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산 위에 자리 잡은 고을은 감추어질 수 없다.

마찬가지이다빛이신 예수님을 받아들인 이가 세상의 빛이다.

 

(시편119,135) 135 당신 얼굴()이 당신 종 위에 빛나게 하시고 당신의 법령을 저에게 가르쳐 주소서.

사람이 스스로 빛을 내는 것이 아니다피조물이 스스로 내는 빛을 어둠이라 한다. (이사64,5참조그것이 본문에 산 위에 잡은 고을(예루살렘)이 율법인데(이사2,1-3참조그 율법곧 인간의 의로움이 빛이라 우기는 그 율법의 고을성전에 하늘의 참 빛이 비추이면 그들의 실체인 어둠을 감출 수 없게 된다는 말씀이다.

 

(야고2,8-10) 8 여러분이 참으로 성경에 따라 네 이웃을 너 자신처럼 사랑하여라.” 하신 지고한 법을 이행하면그것은 잘하는 일입니다. 9 그러나 사람을 *차별하면 죄를 짓는 것으로여러분은 율법에 따라 범법자로 선고를 받습니다. 10 누구든지 율법을 전부 지키다가 *한 조목이라도 어기면율법 전체를 어기는 것이 됩니다.

 

15 등불은 켜서 함지(그릇-사람속이 아니라 등경(교회위에 놓는다그렇게 하여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신자)을 비춘다.

예수님의 의로움(십자가), 그 구원생명의 빛을 사람의 의로움으로 덮지 말고가리지 말고 신자들을 비추어 그들이 그리스도인이빛이 될 수 있도록 비추게 하라는 말씀이다.

 

16 이와 같이 너희의 빛(예수)이 사람들 앞을 비추어그들이 너희의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를 찬양하게 하여라.”

착한 행실구원생명의 빛이신 예수님을 비추어 어둠(죽음)속에 있는 이들이 그 빛이신 예수님으로 구원생명을 얻게 하는 것착한 행실이다그래야 모든 이가 하느님을 찬양할 수 있다.

앞 묵상글 중에서~

(에페1,6) 6 그리하여 사랑하시는 아드님 안에서 우리에게 베푸신 그 은총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셨습니다.

그래서 너희는 세상의 빛이다가 된다빛은 어둠을 드러내러 오셨다어둠을 탓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그 어둠으로 들어오셔서 빛이 되게 하시러 오신 것이다그리고 그 어둠에게너는 빛이다” 하신 것이다그래서 어둠이 어둠임을 인정하는 것이 선빛이다.

 

(에페5,12-14) 12 사실 그들이 은밀히 저지르는 일들은 말하기조차 부끄러운 것입니다. 13 밖으로 드러나는 것은 모두 빛으로 밝혀집니다. 14 밝혀진 것은 모두 빛입니다그래서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잠자는 사람아깨어나라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어나라그리스도께서 너를 비추어 주시리라.”

 

(요한1,12) 12 그분께서는 당신을 받아들이는 이들당신의 이름을 믿는 모든 이에게 하느님의 자녀가 되는 권한을 주셨다.

 

☨ 은총이신 천주의 성령님저희가 하느님의 뜻을 생각하고 그 하느님의 일을 믿고 전하는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서. ~아멘!!!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