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자료실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장 시메온(베르뇌 시메온)(9.20)

장 시메온(베르뇌 시메온)(9.20)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장 시메온(베르뇌 시메온) (張 Simeon(Berneux Simeon))
축일 9월 20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순교자
활동지역 한국(Korea)
활동연도 1814-1866년
같은이름 시므온, 장경일
성지와 사적지 게시판
제목 한국교회사연구소 , 베르뇌 주교 서한집 발간
이전글 명화와 성인: 주교 학자 성 암브로시오
다음글 명화와 성인: 뛰어난 금세공 장인이었던 주교 성 엘리지오
작성자주호식 쪽지 캡슐 작성일2018-12-10 조회수94 추천수0

한국교회사연구소 「베르뇌 주교 서한집」 上·下 발간

 

 

한국교회사연구소(소장 조한건 신부)는 제4대 조선대목구장을 지낸 베르뇌 주교의 서한을 모은 「베르뇌 주교 서한집 上」(744쪽/3만원), 「베르뇌 주교 서한집 下」(743쪽/3만원)를 최근 발간했다. 

 

파리외방전교회 출신 베르뇌 주교는 천주교 신자에 대한 박해가 극에 달했던 1854년 조선 땅을 밟았다. 척박한 환경에서도 활발히 사목활동을 펼친 그는 목판 인쇄소를 설치해 교리서와 기도서를 간행했을 뿐 아니라 신자들의 신심과 복지를 위한 단체운영에도 힘썼다. 그 결과 1857년 1만5000명에 불과하던 신자수가 9년 만에 2만3000명으로 증가했다. 

 

조선 땅에 복음의 씨앗을 뿌리기 위한 그의 노력은 교황청, 홍콩 대표부, 만주 교구장, 동료 신부 등에게 보낸 129통의 편지에 고스란히 담겼다. 신앙을 지키기 위해 죽음을 무릅쓴 신앙 선조들의 모습, 이를 안타까워 하며 고통을 함께 나누고자 한 베르뇌 주교의 영성을 이 책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995년 간행된 「베르뇌 문서」의 판독 오류를 수정해 새롭게 펴낸 이 책은 ‘앙리 드 라 부이으리에게 보내는 편지’ 1통과 ‘카즈나브 신부에게 보내는 편지’ 2통을 추가로 실었다. [가톨릭신문, 2018년 12월 9일, 민경화 기자]

 

 

제4대 조선대목구장 베르뇌 주교 서한집 발간

 

 

베르뇌 주교 서한집, 베르뇌 주교 지음/ 한국교회사연구소/ 3만원

 

한국교회사연구소는 제4대 조선대목구장 베르뇌 주교가 남긴 서한을 번역해 「베르뇌 주교 서한집 上ㆍ下」를 발간했다. 서한집에는 베르뇌 주교가 조선대목구장 직함을 사용하기 시작한 1855년부터 순교한 1866년까지 11년 동안 쓴 서한 가운데 공적인 서한 130여 통을 수록했다. 서한에는 순교하기 전까지 선교에 열중했던 베르뇌 주교의 신앙과 영성이 그대로 담겼다. 또 서한 내용을 통해 박해 시기 신자들의 성사생활과 신앙 공동체가 체계적으로 정비돼가는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서한집은 서울대교구의 ‘교구장 문서 정리 지원 사업’으로 간행한 두 번째 결과물이다. 첫 번째 교구장 문서 「브뤼기에르 주교 여행기」를 출간한 지 10년 만이다. 한국교회사연구소 소장 조한건 신부는 간행사에서 “원문을 새롭게 판독하고 특별한 단어 등을 파악하는 데 많은 시간이 걸렸다”며 “역주를 최소화하고 정확한 문맥에 따른 번역을 제공하는 데 목적을 뒀다”고 설명했다. 

 

연구소 이사장 정순택 주교는 축사에서 “오직 신자와 동료 선교사를 위해 헌신한 사목자의 마음과 노력이 편지 안에 고스란히 녹아 있다”면서 “이번 서한집이 향후 교구장 문서 간행 사업을 촉발하는 빛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파리외방전교회 선교 사제였던 베르뇌 주교는 1954년 제4대 조선대목구장으로 임명됐다. 이후 조선에 입국해 최초로 성직자 회의를 개최했고, 목판 인쇄소를 설치해 신자를 위한 교리서와 기도서를 간행하는 데 힘썼다. 병인박해가 일어난 1866년 베르뇌 주교는 동료 신부들과 함께 새남터에서 군문효수형을 받고 순교했다. 1984년에 시성된 103위 순교 성인 가운데 한 분이다. [가톨릭평화신문, 2018년 12월 16일, 백슬기 기자]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0/500)
[ Total 0 ]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