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판크라시오(5.12)

판크라시오(5.12)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판크라시오 (Pancras)
축일 5월 12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소년, 순교자
활동지역 로마(Roma)
활동연도 +4세기초
같은이름 방그라시오, 방그라씨오, 판크라스, 판크라시우스, 판크라씨오, 판크라씨우스, 판크라티오, 판크라티우스
성인 기본정보

   성 판크라티우스(Pancratius, 또는 판크라시오)에 대해 알려진 내용은 거의 없다. 옛 “로마 순교록”은 5월 12일 목록에서 로마의 아우렐리아(Aurelia) 가도에서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284~305년 재위)의 그리스도교 박해 때 14살의 어린 나이였던 성 판크라시오가 고문을 당하고 참수형으로 순교했다고 전해주었다. 그런데 오래된 문서나 비평문 등에 언급된 전설적인 수난기에 따르면, 성 판크라시오는 290년경 프리기아(Phrygia) 지방 신나다(Synnada)에서 부유한 부모의 아들로 태어났다. 일찍이 양친을 여의고 고아가 된 그는 삼촌인 성 디오니시오(Dionysius)에게 맡겨졌다. 성 판크라시오는 삼촌을 따라 로마로 와서 살게 되었고, 그곳에서 그리스도교로 개종하고 세례를 받았다. 그는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의 그리스도교 박해가 한창이던 304년경 불과 14살의 나이로 로마의 신상 앞에 희생제물을 바치라는 요구를 받았다. 황제는 권력을 약속하며 어린 그를 회유했지만, 성 판크라시오는 몸은 비록 어린아이지만 마음만은 노인과도 같다며 단호히 거절하였다. 그리고 참수형을 받고 순교의 월계관을 썼다.

   그의 시신은 옥타빌라(Octavilla)라는 한 로마의 부인이 정성껏 수습하여 로마의 카타콤바에 새로 만든 무덤에 안장했다. 옛 “로마 순교록”은 그의 삼촌인 성 디오니시오도 이때 로마에서 순교했다고 기록했으나,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자료의 불확실성으로 같은 날 목록에서 그에 대한 기록은 삭제하고 10대에 순교한 성 판크라시오에 대해서만 기록하였다. 성 판크라시오의 무덤은 일찍부터 많은 이들이 찾는 순례지가 되었다. 교황 성 젤라시오 1세(Gelasius I, 492~496년 재위, 11월 21일)와 성 대 그레고리오 1세(Gregorius I, 590~604년 재위, 9월 3일)의 성무 집전서에 성 판크라시오 기념 미사가 있는 것으로 보아 그에 대한 공경은 이미 일찍부터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그의 무덤 위에 세워진 성당을 500년경 교황 성 심마코(Symmachus, 498~514년 재위, 7월 19일)가 재건축했고, 교황 성 대 그레고리오 1세는 이곳에서 복음서를 강화(講話)하고 그에게 봉헌하는 수도원을 세웠다. 교황 호노리오 1세(Honorius I, 625~638년 재위)에 의해 재건된 성 판크라시오 대성당은 로마인들이 부활 시기에 주로 찾는 유적지가 되었고, 후대에 추기경좌 성당으로 지정되었다. 그에 대한 공경을 더욱 널리 퍼졌고, 중세 때에는 서양 전역으로 전파되었다.

   성 판크라시오는 특별히 영국에서 큰 공경을 받고 있는데, 이는 캔터베리(Canterbury)의 주교인 성 아우구스티노(Augustinus, 5월 27일)가 그의 첫 번째 성당을 성 판크라시오에게 봉헌했을 뿐 아니라 664년에 교황 성 비탈리아노(Vitalianus, 1월 27일)가 영국 노섬브리아(Northumbria)의 왕 오스위(Oswy)에게 그의 유해를 보내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중세 후기 14명의 수호성인 중 한 명으로 여겨졌고, 신생 국가와 청춘 남녀들의 보호자이자 병자들의 수호자로 공경을 받았다. 그의 유해는 로마와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등의 여러 교회에 나뉘어 보관되고 있다. 교회 미술에서 그는 순교를 상징하는 검이나 종려나무 가지를 들고 있는 젊은이나 갑옷을 입은 군인의 모습으로 표현된다. 이는 성 판크라시오가 군인은 아니었지만 같은 날 순교하여 오래전부터 전례 안에서 함께 기념해온 군인 출신의 성 네레오(Nereus)와 성 아킬레오(Achilleus)의 영향으로 보인다. 1969년 로마 보편 전례력 개정 이후부터는 5월 12일에 성 네레오와 성 아킬레오 순교자 또는 성 판크시오 순교자를 자유롭게 선택해서 기념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 네레오와 성 아킬레오 형제, 성녀 도미틸라 동정, 성 판크라시오 동료 순교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98-100쪽.
  • 야코부스 데 보라지네 저, 변우찬 역, 황금 전설 : 성인들의 이야기 - '성 판크라시오', 서울(일파소), 2023년, 456-457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1권 - '판크라시오',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5년, 8843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판크라시오 순교자', 서울(성바오로), 2002년, 114-115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판크라시오(5. ...] 성 판크라시오(방그라시오) 순교자 독서기도 주호식 2006/01/08 403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