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테오도로(9.19)

테오도로(9.19)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테오도로 (Theodore)
축일 9월 19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활동지역 캔터베리(Canterbury)
활동연도 602-690년
같은이름 데오도로, 데오도루스, 떼오도로, 떼오도루스, 테오도루스
성인 기본정보

   성 테오도루스(Theodorus, 테오도로)는 오늘날 튀르키예의 중남부에 해당하는 소아시아 남동부 실리시아(Cilicia) 지방 타르수스(Tarsus)에서 태어나 안티오키아(Antiochia)에서 시리아 문화와 언어를 그리고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로 가서 로마법 · 수사학 · 철학 등을 공부하고 라틴어를 익혀 교회에 봉사하였다. 그는 660년 이전에 로마(Roma)로 와서 동방 수도승 공동체에 들어가 생활했다. 한편 664년 영국의 휘트비(Whitby) 시노드에서 앵글로색슨(Anglo-Saxon) 교회가 로마 전례를 따르기로 하고, 667년 캔터베리 주교좌가 공석이 되었을 때 주교 후보자가 갑자기 사망하면서 성 하드리아노(Hadrianus, 1월 9일) 수도원장의 추천으로 성 테오도로가 캔터베리의 대주교로 임명되었다. 그는 이듬해에 교황 성 비탈리아노(Vitalianus, 1월 27일)에게 주교품을 받고 성 하드리아노와 함께 영국으로 떠나 669년 캔터베리 주교좌에 올랐다.

   그는 영국 교회의 현황을 파악하고 오랫동안 공석으로 있던 여러 교구를 방문해 주교를 임명하고 규율을 바로잡는 등 개혁 작업에 힘썼다. 그리고 전례음악을 영국 교회에 도입하고, 동방의 성인들을 소개하며 성경에 대한 해박한 지식으로도 유명했다. 그는 함께 온 성 하드리아노를 캔터베리의 성 베드로(Petrus)와 바오로(Paulus) 수도원의 원장으로 임명하고, 학교를 설립하여 학생들에게 성경과 다양한 학문을 가르쳤다. 성 테오도로는 673년에 영국 최초의 전국적인 교회 회의를 소집해 부활 대축일 날짜를 로마 전례와 일치시켰을 뿐 아니라 부제 제도를 확립하였다. 그리고 노섬브리아(Northumbria)의 대교구를 보다 작은 교구로 분할하는 정책을 추진하면서 678년에 요크(York) 교구를 몇 개의 작은 교구로 나눴다. 그러나 요크의 주교인 성 빌프리도(Wilfridus, 4월 24일)와 원만한 합의를 이루지 못해 오랫동안 갈등을 겪기도 했다. 그는 또한 679년에 노섬브리아의 에그프리드 왕과 머시아(Mercia)의 에텔레드 왕 사이의 전쟁을 종식하는 평화 조정자로 활약했고, 680년에는 해트필드(Hatfield)에서 회의를 개최해 그리스도 단성설을 단죄하였다.

   20여 년 동안 교구를 위해 헌신한 그는 690년 9월 19일 선종하여 오늘날 성 아우구스티노 수도원으로 불리는 캔터베리의 성 베드로와 성 바오로 수도원 성당에 묻혔다. 성 테오도로는 성 베다(Beda, 5월 25일)가 언급했듯이 전체 영국 교회를 관할할 수 있었던 초대 대주교였다. 그래서 그는 영국 교회를 선교지역에서 교계제도를 갖춘 교회로 발전시킨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옛 “로마 순교록”과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모두 9월 19일 목록에서 교황 성 비탈리아노에 의해 주교직에 오르고 영국으로 파견된 성 테오도로의 성덕과 업적에 대해 기록하였다. 캔터베리의 성 테오도로는 그의 출신지와 연결하여 ‘타르수스의 성 테오도로’라고도 불린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