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프레데스빈다(10.19)

프레데스빈다(10.19)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프레데스빈다 (Fredeswinda)
축일 10월 19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수녀
활동지역 옥스퍼드(Oxford)
활동연도 +727년경
같은이름 프레데스윈다, 프리데스위다
성인 기본정보

   성녀 프레데스빈다는 영국 옥스퍼드 시(市)와 옥스퍼드 대학교의 수호성인이지만 그녀의 생애에 대해서는 별로 알려진 것이 없다. 전해 오는 전설에 의하면, 그녀는 앵글로색슨(Anglo-Saxon)의 한 왕국에서 태어난 공주였고 머시아(Mercia)의 왕 알가(Algar)와의 결혼을 피하고자 왕궁을 뛰쳐나와 옥스퍼드 외곽의 숲에서 3년 동안 평복을 입고 숨어 살았다고 한다. 아버지와 청혼자가 그녀를 찾기 위해 옥스퍼드까지 왔지만, 그곳 사람들이 그녀가 돼지우리에 숨어 있는 것을 알려주지 않아 찾지 못했다. 청혼자가 결국 그녀와의 결혼을 포기하자 성녀 프레데스빈다는 옥스퍼드에 베네딕토회 수녀원을 짓고 여생을 기도와 고행 속에서 지냈다고 한다.

   한 전승에 따르면, 빈시(Binsey)에 사는 수녀들이 멀리 떨어진 템스강(River Thames)까지 물을 길으러 가는 것에 대해 불평했을 때, 성녀 프레데스빈다가 하느님께 기도하자 우물에서 물이 솟아났다고 한다. 이 우물은 오늘날에도 옥스퍼드에서 몇 마일 떨어진 빈시에 있는 성녀 마르가리타(Margarita) 성당에서 찾아볼 수 있다. 성녀 프레데스빈다는 옥스퍼드 수녀원의 원장으로 선종할 때까지 머물다가 그곳에 묻혔다. 그녀가 묻힌 수도원은 오늘날 그리스도의 교회 주교좌성당(Christ Church Cathedral)이 되었다. 그녀는 프리데스위다(Frideswide or Frithuswith)로도 불린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