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히야친토(9.11)

히야친토(9.11)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히야친토 (Hyacinth)
축일 9월 11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하인, 순교자
활동지역 로마(Roma)
활동연도 +257년?
같은이름 히야친또, 히야친뚜스, 히야친투스, 히야친트, 히야킨또, 히야킨뚜스, 히야킨토, 히야킨투스
성인 기본정보

   4세기 중엽에 쓰여진 "로마 순교자 증언록"(Depositio Martyrum)에 등장하는 성 프로투스(Protus)와 성 히야킨투스(Hyacinthus, 또는 히야친토)는 순교한 후에 살라리아(Salaria) 가도의 대성전에 묻혀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또한 이들의 무덤은 4세기에 산사태로 매몰되었는데 교황 성 다마수스 1세(Damasus I, 12월 11일)가 이를 다시 보수한 후 성인들의 묘비명(墓碑銘)을 기록했는데 그중 일부가 현재까지 남아있다.

   그리고 "성녀 에우게니아의 수난기"(Passio S. Eugeniae)에 따르면 형제 사이인 성 프로투스와 성 히야킨투스는 알렉산드리아(Alexandria)의 백작 성 필리푸스(Philippus, 9월 13일)의 딸인 성녀 에우게니아(Eugenia, 12월 25일)의 환관이자 시종으로 그녀를 따라 알렉산드리아로 갔다. 그들은 성녀 에우게니아와 함께 헬리오폴리스(Heliopolis)의 주교인 헬레누스(Helenus)에게 세례를 받고 열성적으로 성경을 공부했다. 그들은 또한 이집트의 은수자들과 함께 살다가 성녀를 동행하여 로마로 갔다. 그들은 257년에 시작된 로마 황제 갈리에누스의 박해 때 체포되어 로마 신전에 희생 제물을 바치도록 보내졌다. 하지만 그들은 배교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기도로 신전의 신상이 먼지로 변하자 심한 매를 맞고 참수되었다고 한다. 그들은 후대에 발굴된 유해의 상태로 보아 화형을 당해 순교했을 수도 있다.

참고자료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12권 - '프로토와 히야친토',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6년, 9132-9133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