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로베르토 벨라르미노(9.17)

로베르토 벨라르미노(9.17)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로베르토 벨라르미노 (Robert Bellarmine)
축일 9월 1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추기경, 교회학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1542-1621년
같은이름 로버트, 로베르또, 로베르뚜스, 로베르투스, 벨라르미노, 벨라르미누스
성인 기본정보

   성 로베르투스 벨라르미노(Robertus Bellarmino, 또는 로베르토)는 1542년 10월 4일 이탈리아 중부 토스카나(Toscana)의 몬테풀치아노(Montepulciano)에서 태어났다. 벨라르미노 가문은 이탈리아의 명문 귀족으로 개혁적 교황으로 유명한 마르첼리누스 2세(Marcellinus II)가 그의 삼촌이었다. 그는 1560년 로마에서 예수회에 입회하여 1570년 3월 25일 사제품을 받았다. 그 당시 교회는 종교 개혁자들에 대항하느라 교부학과 교회사에 관한 연구가 경시되던 상태였다. 그는 서품 후 바로 루뱅(Louvain)에 설립된 예수회 신학교에 파견되어 신학을 가르쳤다. 토스카나 출신의 유망한 젊은 학자로서 그는 종교 개혁자들의 공격에 대항하여 교리를 체계화하고 성경을 연구하여 가톨릭 신학을 새롭게 정비하는데 그의 모든 정열을 바쳤다.

   1576년 그는 교황 그레고리우스 13세(Gregorius XIII)의 부름을 받고 예수회의 로마학원에서 신학을 가르치기 시작했다. 이때 그는 자신의 강의록을 바탕으로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인 “프로테스탄트와의 신학 논쟁”이라는 세 권의 저서를 출간했다. 이는 당시의 가톨릭의 신학적 입장을 변호하는 대표적인 신학 서적이 되었다. 그의 저서에서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교황의 세속권과 평신도의 역할에 관한 부분들이다. 그는 ‘왕권신수설은 유지될 수 없는 것’으로 표현함으로써 영국과 프랑스의 분노를 초래했고 동시에 로마 교황의 세속권을 발전시켰다. 비록 그가 스코틀랜드 출신의 철학자이자 신학자인 윌리엄 바클레이(William Barclay)와 대적하여 교황을 옹호했지만, 교황 식스투스 5세(Sixtus V)의 분노를 사기도 했다.

   성 로베르투스 벨라르미노는 또한 1597년에 두 권의 “교리서”를 발간하였다. 그는 로마학원에서 신학을 강의하면서 매주 한 번씩 어린이들과 무학자들에게 교리를 가르쳤는데, 이를 정리해서 발간한 책이 바로 “교리서”이다. 그 내용이 쉽고 간결해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가 되었고 곧이어 60여 개국 언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그 외에도 그는 많은 이들의 신앙심을 북돋아 주는 영적 · 사목적 책들을 발간했다. 1588년부터 그는 로마학원 학생들의 영적 지도를 담당했는데, 그 지도를 받은 학생 중에는 성 알로이시우스 곤자가(Aloysius Gonzaga, 6월 21일)도 있었다. 그는 1592년 로마학원 학원장으로, 1594년에 나폴리 관구의 관구장에 임명되었다.

   1597년 그는 교황 클레멘스 8세(Clemens VIII)의 신학 고문이 되었고, 교황으로부터 ‘학식에서 그를 따를 사람이 없다’라는 칭송을 받았다. 그리고 그의 신학적 공헌이 인정되어 1599년 추기경에 서임되었다. 그는 바티칸 궁전에서 지내는 동안에도 평소 자신이 실천해 오던 내핍생활을 전혀 완화하지 않았다. 그는 가난한 사람들이 먹는 음식만을 먹으며 아주 필수적인 것 외에는 비용 지출을 제한했다. 그는 군에서 탈영한 한 군인의 몸값을 치렀고, ‘벽은 감기 들지 않을 것이다’라고 하면서 자기 방의 커튼을 가난한 사람의 옷을 만드는 데 사용했다고 한다. 교황청의 주요 직책을 역임한 그는 나폴리 근처 카푸아(Capua) 지방의 대주교로 임명되어 교구 내 사제들의 영적 성장과 가난한 이들을 위한 사목에 힘썼다.

   성 로베르투스 벨라르미노의 일생에서 마지막으로 중요한 논쟁은 1616년에 일어난 갈릴레이(Galilei) 재판과 관련해서 평소 그가 찬양하던 친구 갈릴레이에게 충고해야 했던 것이다. 그는 니콜라우스 코페르니쿠스(Nicolaus Copernicus)의 지동설이 성경에 위배된다고 결정한 교황청의 신앙교리성성을 대신해 갈릴레이에게 충고했다. 이 충고는 아직 완전히 입증되지 않은 가설을 그 이상으로 지나치게 비약해 대응한 하나의 본보기로 볼 수 있다. 그는 1621년 9월 17일 로마의 수련원에서 선종했다.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Franciscus) 축일에 태어났던 그는 평소 자신의 신앙적 모범으로 삼았던 성 프란치스코가 오상(stigmata)을 받은 것을 기념하는 날 선종한 것이다. 그의 시성 과정은 1627년에 시작했으나 그의 저서에서 연유된 정치적 이유로 인해 지연되다가 1923년 5월 13일 교황 비오 11세(Pius XI)에 의해 시복되었고, 1930년 6월 29일 성인품에 올랐다. 그리고 1931년에 같은 교황에 의해 교회학자로 선포되었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상) - '성 로베르토 벨라르미노 주교 학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173-175쪽.
  • 조지프 틸렌다 저, 박병훈 편, 예수회 성인들 - 예수회 고유미사에서 기념하는 성인과 복자의 약전, 서울(도서출판 이냐시오영성연구소), 2014년, 202-205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5권 - '벨라르미노, 로베르토 프란체스코 로물로',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1997년, 3379-3381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로베르토 벨라르미노 주교 학자', 서울(성바오로), 2002년, 234-235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2 [로베르토 벨라르 ...] 예수회의 성인들: 성 로베르토 벨라르미노 주호식 2014/09/10 387 1
1 [로베르토 벨라르 ...] 성 로베르토 벨라르미노 주교 학자 독서기도 주호식 2006/02/18 456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