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수이트베르토(3.1)

수이트베르토(3.1)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수이트베르토 (Swithbert)
축일 3월 1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주교
활동지역
활동연도 647-713년
같은이름 수이뜨베르또, 수이뜨베르뚜스, 수이트베르투스, 스위트버트, 스위트베르트
성인 기본정보

   노섬브리아(Northumbria)에서 태어난 성 수이트베르투스(Suitbertus, 또는 수이트베르토)는 스코틀랜드 국경에서 가까운 어느 수도원으로 들어갔으나, 성 에그베르투스(Egbertus, 4월 24일)의 지도하에 아일랜드에서 공부한 뒤 성 빌리브로르두스(Willibrordus, 11월 7일)를 수행하여 독일 선교사가 되었다. 그는 주로 남부 폴란드와 북부 브라반트(Brabant)에서 선교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그의 설교와 열심에 탄복하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고 한다.

   693년 몇 년만에 고향으로 돌아온 그는 요크(York)의 주교인 성 빌프리두스(Wilfridus, 4월 24일)로부터 선교사 주교로 축성되었다. 그는 다시 라인(Rhine) 강변 지방으로 선교활동을 떠나 베스트팔렌(Westfalen)의 베르크(berg) 지역에서 고대 게르만족의 하나인 브룩테리(Bructeri) 사람들을 개종시켰다. 만년에 그는 뒤셀도르프(Dusseldorf)에서 가까운 라인 강의 한 섬에 수도원을 세우고 평화로운 삶을 살다가 선종하였다. 그의 유해는 1626년 카이제르즈베르트(Kaiserswerth)에서 다시 발견되어 그곳에서 공경을 받고 있다. 그는 앙기나(Angina), 즉 일종의 편도선 염증을 앓는 사람들의 수호성인이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수이트베르토 주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25-26쪽.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