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아녜스(3.2)

아녜스(3.2)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아녜스 (Agnes)
축일 3월 2일
성인구분 성녀
신분 공주, 수녀
활동지역 보헤미아(Bohemia)
활동연도 1211-1282년
같은이름 아그네스, 아네스
성인 기본정보

   성녀 아그네스(또는 아녜스)는 성 벤체슬라오(Wenceslaus, 9월 28일) 왕의 후손으로 1197년에 보헤미아의 왕좌에 오른 오토카르 1세(Ottokar I)와 헝가리 왕국의 공주인 콘스탄스(Constance) 사이에서 태어났다. 1211년 프라하(Prague)에서 태어난 그녀는 또한 헝가리의 성녀 엘레사벳(Elisabeth, 11월 17일)과는 사촌 간이다. 성녀 아녜스는 당시 관습대로 불과 세 살 때 슐레지엔(Schlesien, 실레지아)의 공작 하인리히(Heinrich)의 아들인 볼레슬라우스(Boleslaus)와 약혼하고, 약혼자의 어머니가 트레브니츠(Trebnitz)에 세운 시토회 수녀원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그녀가 6살 때 약혼자가 죽음으로써 보헤미아로 돌아왔고, 8살 때에는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프레데릭 2세(Frederick II)의 아들인 하인리히와 약혼하여 이번에는 오스트리아로 가서 독일어와 그곳의 풍습을 익혀야 했다.

   그러나 어려서부터 수도 성소에 대해 생각을 조금씩 키워온 성녀 아녜스는 늘 하느님께 굳은 신앙을 표현하고자 애썼으며, 자기 혼자서 매우 엄격한 생활을 하며 덕을 닦았다. 그녀는 차츰 나이가 들면서 하느님께 자신을 온전히 봉헌하는 동정 생활을 갈구하게 되었고 꼭 그렇게 되도록 기도하였다. 마침 하인리히 왕자가 정치적 이유로 오스트리아 공작의 딸과 결혼하면서 기회가 오는 듯했으나 오히려 평소 그녀를 눈여겨본 프레데릭 2세 황제의 청혼을 받게 되었다. 부모와 나라를 위한 결혼과 수도 성소 사이에서 고민하던 성녀 아녜스는 완강히 황제와의 결혼을 거부하고, 교황 그레고리오 9세(Gregorius IX)에게 탄원하여 황제와의 약혼을 무효로 했다. 황제 또한 다른 남자와의 결혼이 아니라 천상 임금님께 간다는 그녀의 뜻을 이해하고 파혼을 받아들였다. 고향으로 돌아온 그녀는 더욱 열렬히 기도하고 고행을 실천하며 화려한 궁중 의상 밑에 고행복을 입고 지냈다. 그녀는 새벽 일찍 일어나 맨발로 성당을 다녀오기 일쑤였다. 성녀 아녜스는 헝가리의 성녀 엘리사벳과 같이 하느님의 은총에 전적으로 응답할 준비를 했다.

   1225년 작은 형제회 수사들이 프라하에 도착해 수도회의 정신을 소개하자 성녀 아녜스는 아시시의 성 프란치스코(Franciscus, 10월 4일)의 수도 정신에 완전히 매료되었다. 그녀는 오빠에게 하사받은 토지에 가난하고 병든 이들을 위한 병원을 지어 작은 형제회에서 운영하도록 했고, 1234년에는 프라하에 클라라회의 수도원(후에 성녀 아녜스 수녀원으로 불림)을 세우고, 클라라회의 정신과 규칙대로 올바로 운영될 수 있도록 아시시의 성녀 클라라(Clara, 8월 11일)에게 편지를 보내 도움을 청했다. 그리고 1236년 봉쇄 수녀원인 클라라회에 입회하였다. 성녀 아녜스는 공주 출신이었지만 수녀원에 딸린 병원에서 나병 환자와 가난한 이들을 돌볼 뿐만 아니라 수녀원의 하찮은 일까지 자발적으로 수행함으로써 놀라운 성덕을 쌓았다. 모범적 수도자로 연륜을 쌓은 그녀는 후에 수녀원의 원장으로서도 최선을 다하다가 1282년 3월 2일(또는 6일) 선종하였다.

   그녀와 서로 직접 만나지는 못했지만 20여 년 동안 편지를 주고받았던 아시시의 성녀 클라라는 보헤미아 혹은 프라하의 성녀 아녜스로 불리는 그녀를 ‘나의 반쪽’이라고 불렀다. 그녀는 1874년 교황 복자 비오 9세(Pius IX)에 의해 시복되었고, 1989년 11월 12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성인품에 올랐다. 바티칸에서 거행된 그녀의 시성식은 베를린 장벽의 붕괴와 공산주의의 몰락과 연결되었고, 탄생 800주년이 되는 2011년 체코의 가톨릭교회는 그녀를 공산주의 전복의 성녀로 선포하였다. 그녀의 축일은 선종한 날인 3월 2일 또는 6일에 기념했었는데,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3월 2일 목록에서 지금은 체코 공화국인 보헤미아의 프라하에서 공주로 태어난 성녀 아녜스가 왕실 결혼을 거부하고 그리스도의 신부가 되어 클라라회의 수녀가 되어 가난한 이들을 돌봤다고 기록하였다.♣

참고자료

  • 한국교회사연구소 엮음, 송영웅 옮김, 오늘 성인(성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시성한 성인들) - ‘성녀 보헤미아의 아녜스’,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14년, 121-125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아녜스(3.2)] 성녀 보헤미아의 아녜스: 공주, 수도원 창설자 주호식 2011/06/23 2560 3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