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안스가리오(2.3)

안스가리오(2.3)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안스가리오 (Ansgar)
축일 2월 3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대주교, 선교사
활동지역 브레멘-함부르크(Bremen-Hamburg)
활동연도 801-865년
같은이름 안스가르, 안스가리우스, 안스카르, 안스카리오, 안스카리우스, 오스카르
성인 기본정보

   성 안스가리우스(Ansgarius, 또는 안스가리오)는 801년 프랑스 아미앵(Amiens) 근교에서 태어나 다섯 살 때 어머니가 선종한 후 아버지에 의해 피카르디(Picardie) 지방 코르비(Corbie)에 있는 베네딕토회 수도원에 맡겨져 교육을 받으며 성장했다. 814년경 이른 나이에 베네딕토회에 입회하였고, 823년 이후에는 코르비 수도원에 파견되어 교사 겸 설교가로 활동하였다. 826년에 그는 프랑스에 망명 중이던 덴마크의 하랄(Harald Klak) 왕이 개종한 후 선교사로 임명되어 덴마크로 갔다. 하지만 그곳에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3년 만에 돌아왔다가 스웨덴에서 선교사 파견을 요청하자 코르비 수도원의 비트마르(Witmar) 수도자와 함께 829년 스웨덴으로 떠났다. 이듬해에 스웨덴에 도착했으나 프랑스의 왕 루트비히 1세(Ludwig I)의 명령을 받고 1년 만에 돌아와 새로 설립한 코르비 수도원의 원장직을 맡게 되었다.

   832년에 그는 교황 그레고리오 4세(Gregorius IV)에 의해 함부르크의 주교로 임명되었고, 스칸디나비아인들과 슬라브인들에게 선교하라는 교황의 명을 받고 이를 훌륭히 수행하였다. 834년에 루트비히 1세는 성 안스가리오의 북유럽 선교를 돕기 위해 벨기에의 튀른하우트(Turnhout) 수도원을 교육 공간이자 재정적 지원처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840년 루트비히 1세가 사망하고 튀른하우트 수도원도 폐쇄되면서 성 안스가리오는 활동 기반을 잃고 말았다. 게다가 845년에는 바이킹(Viking)의 침입으로 13년 동안 선교 활동을 해오던 함부르크가 파괴되어 큰 좌절을 겪었고, 848년에는 브레멘 교구와 파괴된 함부르크 교구의 합병으로 브레멘-함부르크 대교구가 설립되면서 교황 성 니콜라오 1세(Nicolaus I, 11월 13일)에 의해 초대 대주교로 임명되었다. 그는 덴마크, 노르웨이, 스웨덴 지역에 대한 사목권도 함께 부여받아 브레멘에서 다시금 북유럽 선교 활동을 지휘하였다.

   그는 849년에 덴마크를 방문하고, 852년에 두 번째로 스웨덴을 찾아 선교 활동을 이어갔다. 하랄 왕과 함께 갔던 첫 번째 덴마크 선교는 성공적이지 못했지만 두 번째 방문 때는 하리크 1세 왕의 신임을 얻어 덴마크 밖에서 세례를 받는 상인과 선원들이 자유로이 신앙생활을 할 수 있었고, 슐레스비히(Schleswig)와 리베(Ribe)에 성당이 세워졌다. 그렇게 해서 그는 덴마크 선교의 문을 연 최초의 선교사가 되었다. 두 번째 스웨덴 선교 여행은 처음보다는 어려움이 많이 따랐지만 선교 활동에 대한 허락을 얻어내고 항구 도시인 비르카(Birka)에 성당을 설립하는 등 스웨덴 최초의 선교사로서 열매를 거두기 시작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그의 놀라운 열정과 설교, 엄격하고 거룩한 생활 덕분에 가능한 것이었다. 활발한 선교 활동을 펼치던 성 안스가리오는 865년 2월 3일 브레멘에서 선종했는데, 그의 사후 그 모든 선교 사업들이 중단되는 아쉬움을 안겨주었다. 왜냐하면 스칸디나비아반도에는 아직 그리스도교가 뿌리내릴만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이었다.

   성 안스가리오는 ‘북유럽의 사도’, ‘스칸디나비아의 선교사이자 사도’로 불리며 큰 공경을 받았는데, 처음에 브레멘 지역에서 시작해 덴마크와 스웨덴 지역으로 그에 대한 공경이 널리 퍼져나갔다. 옛 “로마 순교록”과 2001년 개정 발행되어 2004년 일부 수정 및 추가한 “로마 순교록”은 2월 3일 목록에서 함부르크와 브레멘의 주교인 성 안스가리오가 북유럽의 선교사로 임명받아 덴마크와 스웨덴에서 수많은 사람에게 복음을 선포하고 교회를 세웠으며 불굴의 의지로 어려움을 극복하며 선교하다가 브레멘에서 안식을 얻었다고 기록하였다. 그는 성 안스카리우스(Anscharius, 또는 안스카리오) 또는 오스카르(Oscar)로도 불린다.♣

참고자료

  • 김정진 편역, 가톨릭 성인전(하) - '성 안스가리오 주교', 서울(가톨릭출판사), 2004년, 106-108쪽.
  • 한국가톨릭대사전편찬위원회 편, 한국가톨릭대사전 제8권 - '안스카리오',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01년, 5814-5815쪽.
  • L. 폴리 저, 이성배 역, 매일의 성인, '성안스가리오 주교', 서울(성바오로), 2002년, 49-50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2 [안스가리오(2. ...] 성 안스카리오 주교 주호식 2009/06/25 441 0
1 [안스가리오(2. ...] 성 안스카리오 주교 독서기도 주호식 2006/01/08 416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