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헨리코 데 오소 이 세르세요(1.27)

헨리코 데 오소 이 세르세요(1.27)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헨리코 데 오소 이 세르세요 (Henry Osso y Cercello)
축일 1월 27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신부, 설립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1840-1896년
같은이름 세르셀로, 앙리, 엔리쿠, 하인리히, 헨리, 헨리꼬, 헨리꾸스, 헨리쿠스
성인 기본정보

   성 헨리쿠스 데 오소 이 세르세요(Henricus de Osso y Cercello, 또는 헨리코 데 오소 이 세르세요)는 1840년 10월 16일 스페인 타라고나(Tarragona)의 작은 마을인 비네브레(Vinebre)에서 태어났다. 아버지 하이메 데 오소 이 세르세요(Jaime de Osso y Cercello)와 어머니 미카엘라 데 오소 이 세르세요(Micaela de Osso y Cercello) 사이의 세 자녀 중 막내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사제성소를 느끼고 있었다. 그의 어머니는 아들의 사제성소를 적극 후원했지만 아버지는 반대했다. 그래서 그의 아버지는 성 헨리쿠스가 12살이 되었을 때 직물 관련 일을 배우도록 그를 퀸토 데 에브로(Quinto de Ebro)에 있는 숙부에게 보냈다. 그러나 그는 집을 떠난 지 얼마 되지 않아 중병을 앓아 집으로 돌아왔다. 다시금 아버지에 의해 레우스(Reus)로 보내졌지만 역시 중병에 걸려 집으로 돌아오고 말았다.

   1854년 성 헨리쿠스의 어머니가 당시 유행하던 콜레라에 걸려 사망하자 그는 다시 레우스로 보내졌다. 하지만 그는 레우스로 가지 않고 몬세라트(Montserrat)의 수도원으로 피신하였다. 그러자 그의 형 하이메(Jaime)가 와서 그를 다시 집으로 데려갔는데, 그제야 비로소 그의 아버지도 성 헨리코가 사제직을 갈망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아버지의 허락을 받은 그는 토르토사(Tortosa)와 바르셀로나(Barcelona)에서 수학한 후 1867년 9월 21일 신학교 동기인 복자 엠마누엘 도밍고 이 솔(Emmanuel Domingo y Sol)과 함께 사제품을 받고 몬세라트 수도원에서 첫 미사를 봉헌하였다.

   토르토사 신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며 사도직을 수행하던 그는 아빌라(Avila)의 성녀 테레사(Teresia, 10월 15일)에게 매료되어 그녀의 개혁적 열정을 자신의 설교와 사도직의 기초로 생각했다. 그리고 이러한 사도직을 구체화하기 위해 1876년 테레사 성녀의 정신을 따르는 ‘성녀 테레사 선교회’(the Teresian Missionaries)를 설립하였다. 이 수도회는 1877년 교황의 승인을 받았고, 오늘날 유럽과 아프리카, 멕시코 등지에서 활발한 선교 활동을 펼치고 있다.

   그는 19세기 후반 언론매체가 갖는 시대적 중요성을 깨닫고 주간지 “인간”(The Man)과 “민중들의 친구”(The Friend of People)를 창간하여 그곳에 많은 글을 기고하였다. 그리고 카르멜회의 정신과 전통을 소개하는 잡지(The Teresian Review)도 창간하였다. 그는 특별히 여성들의 사도직에 관심을 갖고 영성 생활을 실현하는데 있어서 여성 독자들에게 적합한 도서들을 출판하였다. 그는 남성들을 위해서도 ‘요세피나 형제회’를 설립하려 했으나 생전에 뜻을 이루지 못하고, 후에 그의 동료인 복자 엠마누엘 도밍고 이 솔에 의해 이루어졌다.

   성 헨리쿠스는 복자 엠마누엘 도밍고 이 솔을 만나러 벨렌시아(Balencia)에 갔다가 그곳에서 뇌일혈을 일으켜 길레트(Gilet)에서 치료를 받다가 1896년 1월 27일 선종하였다. 그의 유해는 일단 길레트에 모셔졌다가 1908년 7월 토르토사의 성녀 테레사 선교회 경당으로 옮겨 모셨다. 그는 1979년 10월 14일 교황 성 요한 바오로 2세(Joannes Paulus II)에 의해 복자품에 올랐고, 1993년 6월 16일 에스파냐의 마드리드(Madrid)에서 같은 교황으로부터 시성되었다.

참고자료

  • 한국교회사연구소 엮음, 송영웅 옮김, 오늘 성인(성 교황 요한 바오로 2세가 시성한 성인들) - ‘성 엔리쿠 데 오소 이 세르세요’, 서울(한국교회사연구소), 2014년, 58-62쪽.

사진/그림

자료실

성인 게시판
번호 성인명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추천수
1 [헨리코 데 오소 ...] 성 헨리코 오소이세르셀로: 현대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한 ... 주호식 2012/01/07 371 0
검색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