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목록

구분 성인명     축일 신분 지역명 검색
에울람피오(10.10)

에울람피오(10.10) 기본정보 [기본정보] [사진/그림] [자료실] 인쇄

성인명, 축일, 성인구분, 신분, 활동지역, 활동연도, 같은이름 목록
성인명 에울람피오 (Eulampius)
축일 10월 10일
성인구분 성인
신분 순교자
활동지역
활동연도 +310년경?
같은이름 에울람삐오, 에울람삐우스, 에울람피우스
성인 기본정보

   순교자 성 에울람피우스(또는 에울람피오)와 성녀 에울람피아(Eulampia)는 갈리에누스 황제 치하에서 순교한 듯 보인다. 에울람피우스는 아주 젊은 사람이었는데, 니코메디아(Nicomedia)의 박해가 가열되자 이를 피하여 동굴에서 지냈다. 한 번은 그가 음식을 구하러 읍내로 갔다가 그리스도교를 금하는 포고문을 보고 읽고 있던 중에 어떤 군인이 그에게 말을 걸어왔다. 그는 겁에 질려 말도 못하고 다리는 떨고 있었다. 이를 수상히 여긴 그 군인이 그를 잡아 족쇄를 채우고 온갖 고문을 가하면서 그들의 신에게 제사를 지내라는 명을 내렸다. 그는 이를 단호히 거절하였다. 이교도의 신과 우상을 공경할 수 없다고 맹세까지 하였다. 화가 치민 집정관은 이 소년을 때리고 발길질을 하여 실신시켰다.

   에울람피아는 이 광경을 지켜보던 군중들을 헤치고 들어가서 오빠를 껴안고 울부짖었다. 이리하여 이 어린 남매가 온갖 고문을 받게 되었다. 그러나 그들을 끓는 기름 속에 집어넣어도 아무런 해를 입지 않는 기적이 일어나게 되자, 이를 지켜보던 수많은 군중들이 오히려 그리스도교로 개종하는 결과를 낳았다고 한다. 이들 남매는 결국 참수형을 받고 순교하였다.

사진/그림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