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가 게시판

제목 크리스마스 미사곡
작성자김종헌 쪽지 캡슐 작성일1999-10-23 조회수1,872 추천수3 반대(0) 신고

482번에 김영완님께서 크리스마스 미사곡을 선정하는 데 있어 우리 한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노엘 미사곡’ 이 외에 어떤 곡을 사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성탄 미사곡을 선정하는데 있어 어떤 전례적인 기준이 있는지 묻고 계십니다.

 

’노엘 미사곡’ 이 곡 자체나 작곡자의 생애에 대해서는 거의 아는 사람이 없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는 음반 수집광 한 분이 계신 데 불란서에 가서 아무리 악보사와 음반 판매점을 뒤져도 전혀 찾을 수가 없었답니다. 저는 한국에 나오신 불란서의 선교사가 작곡하였다고 듣고 있습니다만 이것 역시 아주 불분명합니다. 혹시 이 곡의 출처나 작곡자에 대해 아시는 분이 계시면 글을 올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추측엔 오직 한국 교회에서만 애창되고 있는 이 곡 (?)에 대한 것들을 한국 교회의 음악인들이 몰라서는 조금 부끄러울 것 같아요.  아뭏든 이 곡은 성탄의 기쁜 분위기를 아주 잘 나타내 주는 매우 훌륭한 곡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성탄의 주제를 잘 이용하여 미사곡이 만들어진 경우도 있겠지만 제가 아는 한에 있어서는 어떤 미사곡이라도 성탄 때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위와 같이 성탄을 위한 미사곡이라고 제목이 붙혀진 것은 더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연미사를 위한 곡이 아니라면) 한국어로 된 것이건 라틴말로 된 것이건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위에서 잠깐 언급드린 대로 성탄의 기쁨을 표현할 수 있는 음악이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그냥 그렇고 그런 소위 말하는 진부한, 특징없는 음악은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겠죠. 제가 생각하기엔 특별한 전례적인 기준은 없을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은 성가대들이 성탄 성가 연습을 시작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바라는 것은 이 성가 게시판을 통해서 여러 성가대들이 어떤 곡을 하는지 서로 알려주고 또 악보도, 지식도, 정보도 나누는 장이 되어야 될 것 같은데...  아직은 자신들의 것, 그 것이 음악적인 것이든 그 어떤 것이든 간에 서로 나누는 것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별히 준비하는 곡들이 있다면 서로 올려서 여러 본당에서 좋은 성탄 음악이 준비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히 계십시오.  

태그
COMMENTS※ 500자 이내로 작성 가능합니다. (26/500)
[ Total 27 ] 기도고침 기도지움
등록하기
※ 로그인 후 등록 가능합니다. 파일 찾기